[미디어스=송창한 기자] 26일 연합뉴스 관리·감독기구인 뉴스통신진흥회(이하 진흥회, 이사장 김주언)가 비공개 임시이사회를 열고 연합뉴스 사장 선임절차를 논의했다. 복수의 진흥회 관계자에 따르면 연합뉴스 사장 후보자 선정에 시민 평가를 반영하는 절차가 마련됐다. 시민평가 반영 비율과 방법 등은 추후 정한다는 계획이다.

이번 사장 선임 절차에서는 2차 예비후보자 선정 시 시민 평가가 반영된다. 지난 2018년 연합뉴스 사장 선임 당시 서류심사를 통과한 5명의 1차 예비후보를 대상으로 공개정책설명회가 실시됐다. 이후 3명의 2차 예비후보자가 추려지고 진흥회가 최종 1인을 선출했다. 당시 '시민 참관단'은 1차 예비후보자들의 정책설명회에 참여하는 것 외에 별다른 역할이 없었다. 2차 예비후보자는 진흥회 중심으로 구성된 '사장추천위원회'(이하 사추위)가 선정했다.

연합뉴스 사옥 (사진=미디어스)

또한 이날 진흥회는 사추위원을 기존 5명에서 7명으로 늘리기로 의견을 모았다. 연합뉴스 사추위는 그동안 진흥회 이사 3인, 노조 추천 외부인사 1인, 진흥회와 노조가 협의해 추천한 외부인사 1인 등 총 5인으로 구성됐다. 이 중 '진흥회·노조' 추천 인사는 '진흥회·노·사' 추천으로 변경됐으며 한국기자협회와 연합뉴스 수용자권익위원회가 각각 추천하는 외부인사 2인이 사추위원으로 참여할 예정이다.

전국언론노동조합 연합뉴스지부는 진흥회의 사장추천 절차 개선에 대해 "존중하고 평가한다"면서도 사추위원으로 진흥회 이사 3인이 유지된 것에 대해 유감을 나타냈다.

연합뉴스지부는 이날 성명에서 "진흥회 이사의 사추위 참여는 '옥상옥' 지적이 꾸준히 제기된 것으로, 지배구조 개선의 주요 사안이었지만 이번에도 받아들여지지 않았다"며 "특히 구성원이 진흥회 이사로 인정하지 않고 있는 조복래 씨는 사추위원으로 활동한다는 것은 꿈도 꾸지 말라"고 경고했다. 연합뉴스지부는 자사 상무 출신의 조복래 이사를 '장충기 문자', '불공정 보도, '노조 탄압' 당사자로 지목하고 있다.

진흥회는 오는 30일 임시이사회를 열고 연합뉴스 사장 선임절차 관련 논의를 이어간다.

☞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미디어스’를 만나보세요~ 구독하기 클릭!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