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김혜인 기자] 김기흥 KBS 기자가 윤석열 대선캠프에 합류한 것과 관련해 “공영방송 KBS에 '폴리널리스트' 논란을 멈출 방안 마련이 시급하다”는 지적이 나왔다.

김기흥 KBS 기자는 지난달 25일 사표를 내고 28일 오전 사표가 수리되자 윤석열 대변인실 부대변인으로 직행했다. 2003년 KBS에 입사한 김 전 기자는 정치부, 사회부 등을 거쳐 최근까지 경인취재센터에서 근무했다.

3월 31일 KBS경인 채널에 출연중인 김기흥 기자의 모습 (사진=KBS)

KBS는 ‘정치 관련 취재·제작 담당자는 해당 직무가 끝난 후 6개월 이내 정치활동을 하지 않는다’는 윤리강령을 갖고 있다. 하지만 정치권행을 막기에는 역부족이다. 주요 선거마다 KBS는 언론인 출신 정계 진출 순위에서 선두를 차지했다.

KBS <뉴스9> 앵커 출신의 민경욱 전 국민의힘 의원은 2014년 2월 5일 보도국 아침 회의에 참석한 뒤 당일 오후 청와대 대변인으로 옮겼다. KBS 출신 전직 의원으로 김병호, 류근찬, 박선규, 박성범, 박용호, 박찬숙, 안영환, 이계진, 이규택, 이윤성, 전여옥 전의원 등을 꼽을 수 있다. 현직 의원으로 고민정, 정필모 의원이 있다.

민주언론시민연합은 5일 “국민 수신료로 운영되는 공영방송 KBS는 다른 언론사보다 더 높은 윤리적 잣대를 적용해야 한다”며 “2003년 ‘직무 후 6개월 내 정치활동 금지’ 등을 포함한 윤리강령을 노사 합의로 제정해 실시해오고 있지만 기존 윤리강령으로는 권언유착의 고질적 병폐를 끊어내고 공영방송의 독립성과 자율성에 대한 국민 신뢰를 회복하기에 역부족”이라고 지적했다.

민언련은 “공영방송으로서의 공적 책무 구현은 KBS 구성원들의 뼈를 깎는 성찰에서 출발해야 한다”며 “KBS는 자사 출신 정치활동과 관련해 공영방송의 독립성과 공정성을 지킬 수 있는 실효성 있는 기준을 강화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언론인 출신의 정계 진출을 막을 수 없지만 KBS가 수신료 가치를 실현하고 국민 신뢰를 얻는 공영방송으로 거듭나려면 관행화된 ‘폴리널리스트’ 논란을 멈출 방안 마련이 시급하다는 지적이다.

신미희 민언련 사무처장은 미디어스에 “현행 윤리강령으로는 빠져나갈 구멍이 많은데다 욕 한번 듣고 나면 끝인 상황”이라며 “언론인 스스로가 윤리규정을 지키지 못했을 때 어떤 불이익이든 감수하겠다는 의지표명이나 합의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어 “퇴사 후 정계 진출에 따른 경제적 불이익이라든지 노조 차원에서 공식적으로 사과한다든지 실천으로 이어질 수 있는 방안이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미디어스’를 만나보세요~ 구독하기 클릭!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