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김혜인 기자] 성매매 기사에 조국 전 법무부 장관 부녀 일러스트를 사용한 조선일보를 규탄하는 성명이 나왔다.

전국언론노동조합 민주언론실천위원회는 23일 “조국 전 장관 부녀에 대한 고의적이고 악의적인 이미지 편집은 선을 넘어도 한참 넘었으며 도저히 묵과할 수 없는 범죄적 수준”이라는 논평을 발표했다.

21일 조선일보 <[단독] "먼저 씻으세요" 성매매 유인해 지갑 털어> 기사. 현재는 기사 사진이 교체됐다. (사진=조선일보)

논란이 된 기사는 21일 조선일보 인터넷판에 올라온 <[단독] "먼저 씻으세요" 성매매 유인해 지갑 털어>다. 3인조 혼성 절도단이 50대 남성을 성매매로 유인한 뒤 금품을 훔치다 기소됐다는 내용이다. 기사에 사용된 일러스트는 조 전 장관이 2019년 9월 딸 생일 케이크를 사들고 귀가하는 뒷모습과 딸 조민 씨가 친구를 만나러 집밖에 나서는 길에 찍힌 사진을 합성한 것이다. (▶관련기사 : 일등 신문의 수준, 성매매 기사에 조국 일러스트 사용)

언론노조 민실위는 “아무 상관없는 성매매 사건에 두 사람의 이미지를 고의로 삽입한 것은 조선일보가 책임 있는 언론의 최소한의 도리를 완전히 내팽개치고 기사를 통해 악의적 조작과 혐오 범죄를 일삼는 ‘일베’ 수준의 지라시로 전락해 가고 있음을 스스로 입증한 것이라고 간주할 수밖에 없다”고 지적했다.

민실위는 “조국 전 장관 부녀를 성매매와 관련 있는 것처럼 악의적으로 묘사하기 위해 두 사람의 이미지를 기사에 의도적으로 삽입하지 않고는 불가능한 편집”이라며 “황급히 홈페이지에 있던 문제 기사의 이미지를 다른 그림으로 대체했지만 손바닥으로 하늘을 가리려는 짓임을 스스로 모르지 않을 터”라고 비판했다.

이어 “조선일보의 이같은 얼토당토않은 허위조작 보도는 엄중한 책임 추궁이 뒤따라야 할 범죄적 행위이며, 우리 사회의 건강한 표현의 자유와 진정한 언론자유를 보호하기 위해서라도 일벌백계로 다스려야 한다”며 “이번 사안은 조국 전 장관 문제를 둘러싼 여러 시각이나 ‘친조국’ ‘반조국’ 진영논리와는 별개로 누구라도 마땅히 보호받아야 할 인권 유린에 대해 민주주의의 기본에 대해 답해야 할 문제이기 때문”이라고 강조했다.

언론노조 민실위는 조선일보를 향해 합당한 책임과 처벌을 촉구했다. 앞서 조국 전 장관 역시 조선일보에 "교체되기 전 문제 그림을 올린 사람이 누구인지, 기자, 팀장, 그림디자이너, 편집 책임자등 누구인지 밝히라"고 요구했다.

☞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미디어스’를 만나보세요~ 구독하기 클릭!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