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윤수현 기자] “더불어민주당이 포털 내 뉴스 편집권을 없애기로 네이버·카카오와 사실상 합의했다”는 경향신문의 [단독] 보도가 오보로 밝혀졌다.

이와 관련해 한준호 민주당 원내대변인은 “김용민 미디어특별위원회 위원장과 통화 후 오보임을 확인했다”고 밝혔다. 경향신문의 정보 출처는 ‘민주당 관계자’다. 가짜뉴스 대응에 나선 민주당에서 허위정보가 유포된 셈이다.

경향신문은 17일 1면 <[단독] 네이버·다음 ‘뉴스 편집’ 완전히 손 뗀다> 기사에서 “민주당이 포털 사업자들에게 뉴스 편집권을 없애자고 제안했고, 네이버·카카오 등도 이를 전격 수용한 것으로 알려졌다”고 썼다.

경향신문 17일자 1면

민주당 관계자는 경향신문과의 인터뷰에서 “네이버·카카오 등 사업자들과 수차례 논의를 했고, (포털 사업자도) 사실상 이 방안을 받아들이기로 했다”고 말했다. 이와 관련해 경향신문은 “군소 언론사의 진입 장벽을 더 높일 것이란 우려가 제기되고 ‘포털 길들이기’라는 야당의 비판도 나올 것으로 보인다”는 해석을 덧붙였다.

네이버·카카오 관계자들은 황당하다는 반응을 보이고 있다. 네이버 관계자는 “(경향신문 보도는) 사실무근”이라며 “민주당과 뉴스 편집권을 없애기로 합의한 사실이 없다”고 했다. 카카오 관계자 역시 “합의한 적 없다”며 “오해를 살만한 이야기도 하지 않았다”고 밝혔다.

경향신문은 17일 오전 9시 8분 온라인 기사를 수정했다. 경향신문은 “네이버·카카오 등도 이를 전격 수용한 것으로 알려졌다”는 문구에서 ‘카카오’를 삭제하고, “합의를 한 건 아니다”라는 카카오 측 입장을 추가했다. 경향신문 첫 보도에선 네이버·카카오의 입장이 담겨있지 않았다.

“네이버·카카오가 뉴스 편집을 포기하기로 했다”는 주장은 A 민주당 의원실에서 이전부터 나오던 이야기다. A 의원실 보좌관은 7일 미디어스와의 통화에서 “최근 네이버·카카오 관계자와 면담을 실시했고, 이들 역시 (메인화면에서 AI 기사 배열 페이지를 삭제하는 것에) 긍정적인 반응을 보였다”고 밝혔다. 당시 포털 관계자는 “면담 사실은 있지만 긍정적인 반응을 보인 건 아니다”라며 “뉴스 정책 결정 권한을 가진 사람이 면담한 것도 아니었다”고 반박했다.

한편 민주당 미디어특위는 17일 오후 4시 공영방송 지배구조 개선, 징벌적 손해배상제, 언론사 편집위원회 설치를 통한 독립성 강화 등을 골자로 하는 언론 개선 방향을 발표할 계획이다. 미디어특위는 이날 한국인터넷기업협회, 바른지역언론연대와 간담회를 가진 후 언론에 중간결과를 발표하기로 했다.

☞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미디어스’를 만나보세요~ 구독하기 클릭!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