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26일 최시중 방송통신위원장 임명 이후에도 언론계의 반발이 수그러들지 않고 있다. 최 위원장이 이날 취임사에서 "기업 활동에 걸림돌이 되는 규제를 과감하게 풀겠다"고 말한 데 대한 논란도 거세다.

민주언론시민연합(공동대표 김서중·신태섭)은 지난 27일 성명을 내어 "방송을 적자 생존의 경쟁으로 내몰고 공공성을 지키는 토대가 되었던 제도를 없애겠다는 의도를 드러냈다"며 "방송의 공공성을 지키면서 경쟁력을 강화하는 마인드를 기대할 수 없다는 것이 거듭 확인되었다"고 지적했다.

"중앙·동아, 방송진출 기대 숨기지 않아"…방송뉴스도 '기대이하'

▲ 3월27일자 중앙일보 3면(왼쪽)과 동아일보 10면.
민언련은 이날 성명에서 최씨 임명의 의미를 언론이 제대로 짚지 않았다고 조목조목 비판했다.

27일자 중앙일보는 "지상파 독과점이 심각한 방송 분야에도 글로벌 스탠더드의 원칙이 적용될 전망"이라며 방송진출에 대한 기대를 숨기지 않았고, 같은 날 동아일보는 '겸영 막는 규제 타당성 검토키로' 등을 소제목으로 써 소유겸영 규제완화를 기정사실화했다는 것이다.

방송의 경우, 최 위원장의 여론조사 결과 유출 의혹 등을 보도했던 KBS <뉴스9>가 단신 보도에 그쳐 비판을 받았다. SBS <8뉴스>는 '임명…반발'에서 언론노조 등의 반발을 전하기는 했으나 "최씨 체제의 방통위 아래 벌어질 방송계의 변화와 그에 대한 문제점을 지적하지는 못했다"는 비판을 받았다.

MBC <뉴스데스크>의 경우 다른 방송사와 달리 두 개 꼭지로 나눠 보도했지만 내용 면에서는 "최씨가 취임사에서 밝힌 내용에 대해 무비판적으로 접근했다"고 민언련은 주장했다.

언론노조 "방통위는 대통령 키워드 실현하는 곳 아니다"

전국언론노동조합(위원장 최상재)은 최시중 위원장의 취임사 가운데 "이명박 정부의 키워드는 '융합'과 '성장'으로 방송과 통신의 칸막이를 걷어 국가 경제를 살리고 기업 활동에 걸림돌이 되는 규제를 과감하게 풀겠다"는 부분을 언급하며 "방송통신위원회는 대통령의 키워드나 정파의 이익을 실현하는 곳이 아니다"라고 비판했다.

언론노조는 지난 26일 성명에서 "독립적이고 중립적 입장을 견지해야할 방통위원회 위원장이 대통령의 키워드나 떠드는 것은 첫날부터 방통위원회의 독립성을 훼손하는 것으로 방송의 독립과 자유를 심각하게 위협하는 전조"라고 주장했다.

KBS 노조 "공영방송의 큰 싸움 준비할 때"

언론노조 KBS본부(위원장 박승규) 또한 26일 성명을 내고 "대통령의 방송통신위원장 임명은 이제 이 나라 공영방송인들과 공영방송의 미래를 놓고 한 판 전쟁을 치르자는 선전포고에 다름 아니다"라며 "큰 싸움을 준비해야 할 때"라고 밝혔다.

KBS본부는 "IPTV와 MMS 그리고 신문방송 겸영 그 어떤 주제가 도마에 오르더라도 결정을 가늠하는 원칙은 오직 한 가지, '돈벌이가 되느냐?'일 뿐이다" "지상파 방송을 쪼개고 팔아 치우겠다는 생각은 당연히 자본의 품에 방송을 안겨주고 이른 바 돈이 되는 방송을 하겠다는 의지의 표현에 다름 아니다"라며 강도 높게 비판했다.

한편, 언론노조는 지난 26일부터 비상대책위원회 체제로 전환하고 총파업 등 강경 투쟁을 준비 중이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