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권진경] 네버엔딩 페미스토리 <우리는 매일매일>이 6월 30일 개봉을 확정한 가운데 남다른 시선으로 시간과 공간, 여성의 삶을 탐구해온 강유가람 감독의 필모그래피가 화제다.

제21회 서울국제여성영화제 작품상(한국경쟁), 제45회 서울독립영화제 심사위원상(장편경쟁), 독불장군상, 제2회 서울여성독립영화제 관객상 수상에 빛나는 영화 <우리는 매일매일>은 동시대를 살아가는 여성들의 생생한 고민과 세상을 향한 다양한 시선을 담은 작품이다. 또한 보다 나은 삶을 위해 함께 쓰는 페미니즘 다이어리를 제안하는 ‘본격 페미니즘 다큐멘터리’를 표방한다.

다큐멘터리 영화 <우리는 매일매일> 예고편

한국사회 가족주의와 부동산 투기를 다룬 단편 다큐멘터리 <모래>(2011)로 데뷔한 강유가람 감독은 단편 극영화 <진주머리방>(2015), 장편 다큐멘터리 <이태원>(2016), <시국페미>(2017) 등 공간에 대한 탐구를 시작으로 여성의 삶과 역사에 주목해왔다. ‘언니네’ 웹진 초기 멤버를 주축으로 결성된 문화기획집단 ‘영희야놀자’에서 <왕자가 된 소녀들>(2011) 조연출로 다큐 제작에 발을 들인 그는 다양한 영역을 넘나들며 독보적인 여성주의 스토리텔러로 활동하고 있다.

강유가람 감독의 인상적인 데뷔작 <모래>(2011)는 강남 아파트에 얽힌 개인의 가족사를 통해 한국사회 가족주의 담론까지 확장시킨 중편 다큐멘터리로, 제3회 DMZ국제다큐멘터리영화제 최우수한국다큐멘터리상을 수상하며 걸출한 신인 다큐멘터리스트로서의 존재를 알린 작품이다.

다큐멘터리 영화 <시국페미> 스틸컷

2017년 연출작 <시국페미>는 2016년 말과 2017년 초 촛불정국 당시 광장에서 가해지는 여성혐오를 마주한 페미니스트의 이야기를 담은 다큐멘터리다. 강유가람 감독은 <시국페미>를 연출하면서 “여자들의 이야기는 누가 기록하지 않으면, 어떻게든 남겨놓지 않으면 흩어지거나 흘러가 버린다는 것을 느꼈다”고 전한 바 있다.

2019년 개봉한 첫 장편 다큐멘터리 <이태원>은 30년이 넘도록 격동의 이태원에서 살아온 삼숙, 나키, 영화 세 여성의 목소리를 담은 작품으로 제7회 들꽃영화상 다큐멘터리 감독상을 수상했다. 강유가람 감독은 영화 속 등장하는 세 여성을 ‘기지촌’ 여성으로만 그리지 않고 오랫동안 이태원에 살아온 주민으로서의 고민과 그들의 삶을 담백한 시선으로 담아 언론과 평단, 관객들에게 뜨거운 호응을 얻었다.

다큐멘터리 영화 <이태원> 포스터

세상을 향해 목소리를 내는 여성들의 네버엔딩 페미스토리 <우리는 매일매일>은 <시국페미><이태원>에 이은 강유가람 감독의 신작으로 1990년대 중반부터 2000년대 초반 활동한 ‘영페미’의 어제와 오늘을 고스란히 담았다.

여성주의적 시선으로 꾸준하게 영화 작업을 이어오고 있는 강유가람 감독의 신작 <우리는 매일매일>은 오는 6월 30일 극장에서 개봉해 다양한 관객들과 만남을 앞두고 있다.

☞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미디어스’를 만나보세요~ 구독하기 클릭!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