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이정희] 유치원 교사 생활 중 아버지의 빚 때문에 찾아온 깡패들에게 봉변을 당하게 된 유연(정이서 분)은 엠마 수녀님 소개로 효원가의 메이드가 되었다. 주집사에게 할 일에 대해 지시를 받던 중 유연은 효원가의 손자를 '도련님'이라고 지칭하는 것에 자신도 모르게 웃음을 터트린다.

"왜 웃어요?“
"요즘 세상에 그런 호칭이 존재한다는 게 좀... 웃겨서“

그러자 날아온 건 '야!'라는 거친 외마디였다. 집사는 말한다. "여기는 어나더 월드야. 니가 겪은 바깥세상과는 다르다고. 엄연히 고용인과 피고용인, 철저한 갑을관계야. 모르고 까불면 너 다쳐. 언더스탠~?“

5월 8일 tvN 드라마로 첫선을 보인 <마인>을 한마디로 정의하자면 '어나더 월드(Another World) 드라마’일 것이다. 드라마 <마인>은 최상류층의 삶을 주된 소재로 삼는다. 최근 이런 ‘어나더 월드’의 드라마는 2018년 작 <SKY 캐슬>을 시작으로 2020년 <펜트하우스> <부부의 세계>, 2021년 <펜트하우스 2>에 이르며 높은 시청률을 보장하는 하나의 장르로 정착해가고 있다. <마인>의 백미경 작가는 2017년 <품위있는 그녀>를 통해 이런 장르 드라마의 효시를 연 바 있다.

장르가 된 어나더 월드(Another World)

tvN 토일드라마 <마인(Mine)>

우리와 '다른 세상'의 이야기를 다룬 드라마를 여는 건 현실 세상에 저런 곳이 존재하는가 싶은 공간이다. <마인> 역시 다르지 않다. 드라마는 등장인물에 앞서 효원가의 대저택을 훑는다.

카덴차와 루바토라고 명명된 거대한 건물 두 채. 특히 효원가 회장 부부와 맏아들 부부가 사는 카덴차라는 건물은 십여 분이나 걸어야 할 것 같은 건물을 가로지르는 경사면을 전면에 배치하며 위압적인 재벌가의 모습을 상징적으로 보여준다.

그곳에 효원가의 젊은 손자를 도련님이라고 부르는, 제복을 차려입은 메이드들이 오간다. 효원가의 식구들은 차량 몇 대를 동원한 호텔급 만찬을 위해 저마다 디자이너 에디션 의상을 차려입고, 실내악단의 연주에 맞춰 휘황찬란한 조명을 밝힌 채 모여든다.

이렇게 드라마는 공간과 물질적인 외양을 통해 한껏 ‘다름’을 드러낸다. 그 다름은 그 공간 속에 살아가는 재벌가 사람들의 ‘욕망’을 통해 드라마적 장치로서 효과가 극대화된다.

효원그룹 한 회장을 정점으로 하여 피라미드처럼 구축된 가계도. 고상한 노래 배우기의 끝은 결국 '청춘을 돌려다오'로 마무리되고야 말고, 메이드들을 향해 와인병을 던지고 막말을 일삼는 재벌가 안주인 양순혜(박원숙 분)야말로 이 고압적이지만 속물적인 재벌가의 ‘부조리함’을 단적으로 드러내 보여준다.

어나더 월드의 치정

tvN 토일드라마 <마인(Mine)>

많은 것을 가졌지만 그 가진 것이 ‘돼지목에 진주 목걸이’ 같은 다른 세상, 그 세계를 이끌어 가는 건 '치정'이다.

<마인>은 더 가진 자는 물질적으로 풍요로울 뿐, 그 삶은 평범한 수준 이하라는 것을 드라마적 줄기로 삼는다. 그들은 가족이지만 관계는 물질적 욕망 앞에 무력하고, 서로가 더 가지기 위해 견제하고 심지어 적대시하는 데 거침이 없다.

<마인> 역시 복잡한 가족관계 구도를 전면에 내세운다. 한 회장은 세 자녀를 두었지만 그중 셋째 한지용(이현욱 분)은 혼외자다. 하지만 한지용은 본부인 양순혜의 두 자녀 한진호(박혁권 분)와 한진희에 비해 모든 면에서 압도적이다. 첫 회 쓰러진 한 회장, 그의 후계를 둘러싼 복잡한 이합집산이 <마인>을 이끌어가는 주요 갈등구조가 된다.

거기에 더해 <마인>은 두 아들의 복잡한 가족관계를 얹는다. 두 아들 한진호와 한지용 부부의 자식들은 모두 현재 아내의 소생이 아니다. 이혼남인 한진호와 결혼해 재벌가의 후계 구도에 맞춰 수혁을 키운 큰며느리 서현(김서형 분), 역시나 두 살 난 아이가 있는 지용을 만나 영화배우로서의 커리어를 포기한 채 둘째 며느리로 살아가는 서희수(이보영 분)가 이야기를 이끌어 가는 주인공이다. 그리고 그들 앞에 메이드와 프라이빗 튜터로 김유연과 강자경(옥자연 분)이 등장하면서 그들의 '마인'이었던 효원가가 위기를 맞는다.

tvN 토일드라마 <마인(Mine)>

제목 ‘마인'처럼 드라마는 이미 가지고 있다고 하는 것, 가지고 싶은 것들의 '충돌'을 남녀관계의 역학 관계 속에서 풀어내고자 한다.

멜로드라마는 욕망을 기저의 정서로 자본주의 속성을 가장 솔직하게 대변하는 장르이다. <마인> 역시 그러한 멜로드라마의 기본에 충실하며 천박한 자본주의의 민낯을 거침없이 까발린다. 가지고 싶지만 가질 수 없는 것이 점점 더 분명해지는 현실. 시청자들은 갑의 파멸을 통해 현실의 상실감을 보상받기라도 하듯, 그간 이러한 장르의 드라마에 호응해왔다. 시청률 6%를 훌쩍 넘긴 <마인>의 출발도 나쁘지 않다.

<마인>을 연 것이 살인 사건이듯, 이제 이런 드라마의 자극적 진행은 웬만한 범죄 드라마 수준을 넘어선다. 앞서 시즌 2까지 진행된 <펜트하우스>에서도 그랬듯, 욕망을 지켜내기 위해 온갖 범죄적 수법이 나열되고 결국 그 대미는 살인사건이 된다. 당연히 비슷한 구도의 드라마들은 앞선 드라마의 화제성을 이어받기 위해 시청자의 시선을 잡아끌 설정에 고심할 수밖에 없다.

tvN 토일드라마 <마인(Mine)>

<부부의 세계> 김희애, <펜트하우스>의 김소연 등 이런 장르 드라마들은 대부분 중진급 여배우들의 연기력에 기대는 바가 크다. <마인> 역시 김서형과 이보영이라는 두 배우를 앞세우고, <경이로운 소문>을 통해 시선을 끈 옥자연의 기행을 통해 관심을 모아가고자 한다. 과연, 드라마의 제작의도인 ‘진짜 나를 찾아가는 여성들’의 주체적인 서사가 될지, 그게 아니라면 또 한 편의 자극적 부조리극이 될지 <마인>의 여정이 궁금해진다.

☞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미디어스’를 만나보세요~ 구독하기 클릭!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