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윤수현 기자] 김의겸 열린민주당 의원이 정부가 지원하는 공영 포털 ‘열린뉴스포털’을 만들어야 한다고 제안했다. 포털의 편향성 논란이 불거진 상황에서 시민단체·언론인·학계 등 전문가가 뉴스를 큐레이션 해 이용자들에게 제공하는 공영 온라인 플랫폼이 필요하다는 주장이다.

김의겸 의원은 27일 열린민주당이 주최한 <언론개혁, 누군가는 시작해야 합니다> 토론회에서 “포털 뉴스의 역할이 너무나 중요하기 때문에 사업자·알고리즘에게만 맡길 수 없다”며 정부가 지원하는 포털이 만들어져야 한다고 말했다.

열린정책연구원이 27일 개최한 '언론개혁, 누군가는 시작해야 합니다' 토론회

김 의원은 “뉴스 배치를 알고리즘에 맡겼을 때 생기는 부작용을 방지해야 한다”며 “양질의 기사 양산과 전파를 위해 공적기금으로 운영되는 ‘열린뉴스포털’을 신설해야 한다. 신뢰할만한 시민단체와 학계, 언론사 등으로 구성된 편집위원회가 각 언론사가 선정한 뉴스를 검토하고 게재하도록 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김 의원은 열린뉴스포털에 대한 '유인책'으로 정부광고를 우선 집행하는 안을 제시했다. 김 의원은 “한국ABC협회가 지원사업 등으로 신문사를 유인했듯, 열린뉴스포털에도 유인책을 만들어야 한다”고 덧붙였다.

또한 김 의원은 미디어바우처 제도를 열린뉴스포털과 결합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미디어바우처는 정부가 만 18세 이상 성인에게 매년 2만 원을 제공해 좋은 정보와 지식을 제공한 언론사와 기자에게 후원하게 하는 제도를 일컫는다.

김 의원은 “열린뉴스포털에 로그인 한 사람들에게 바우처를 주고 후원할 수 있게 하면 된다”며 “정부광고 절반만 바우처로 제공해도 충분하다. 바우처 제도와 열린뉴스포털을 결합하면 이용자를 이끌 수 있다”고 설명했다. 김 의원은 “바우처 제도를 통해 뉴스를 읽고, 판단하고, 후원하는 것 자체가 체험”이라며 “이용자에게 미디어와 관련된 교육을 할 필요도 없다. 이런 과정에 참여하는 것 자체가 미디어 리터러시”라고 말했다.

김 의원은 네이버·카카오가 열린뉴스포털에 참여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김 의원은 “네이버·다음이 자율적으로 열린뉴스포털을 (자사 뉴스 페이지에) 올리도록 해야 한다”며 “알고리즘으로 분류하는 뉴스와 열린뉴스포털이 배치한 뉴스를 모두 노출해야 한다. 이 경우 이용자에게 선택권을 줄 수 있다”고 밝혔다.

이날 문화일보는 ‘열린뉴스포털’에 대해 8면 기사에서 “‘관제 포털 사이트’가 될 수 있다는 지적이 제기된다”며 “돈줄을 쥐고 있는 정부의 입김에서 과연 자유로운 편집권을 행사할 수 있느냐는 문제가 제기된다”고 보도했다. 이에 김 의원은 “열린뉴스포털은 관제 포털이 아니다”라며 “정부는 운영과 편집에 간섭하지 않을 것이다. 김대중 전 대통령이 이야기한 ‘지원하되 간섭하지 않는다’는 원칙을 적용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채영길 한국외대 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부 교수는 “시민들을 위한 포털이 필요하다”며 “열린뉴스포털 같은 제안은 국회의원이 아니라 언론사가 먼저 해야 한다. 언론사가 언론자유를 주장하기 위해선 먼저 독립적인 공간을 만들고, 국회가 이를 지원하는 방식이 적절하다”고 했다.

신미희 민주언론시민연합 사무처장은 “열린뉴스포털은 고려할 수 있는 방안”이라며 “현재 미디어 유통 시장은 포털이나 레거시 미디어가 중심이다. 제대로 된 역할을 하는 언론이 생존하는 방안을 공공적인 구조로 고민해야 한다”고 밝혔다.

한편 국민의힘 황규환 상근부대변인은 이날 논평을 내어 “21세기에 공산국가에서나 있을 법한 관제 포털을 이야기하는 김 의원은 대체 어느 시대를 살고 있는가”라고 김 의원을 비판했다. 황 부대변인은 “시대착오적인 관제 포털을 추진하려고 국토위가 아닌 문체위로 간 것인가”라며 “저지른 실책과 무능이 너무나도 많은데, 뼈아프게 지적하는 기사들을 고스란히 국민에게 전달하는 것이 싫다고 솔직하게 고백하는 편이 나았다”고 꼬집었다.

☞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미디어스’를 만나보세요~ 구독하기 클릭!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