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논란의 내곡동 사저 부지 현장 ⓒ 연합뉴스
내곡동 사저 파문을 이명박 대통령이 주도했다는 증언이 제기됐다.

증언의 당사자는 김인종 전 청와대 경호처장으로 그는 내곡동 부지 매입 당시 경호처장을 맡고 있었으며 사저 파문에 대한 책임을 지고 지난달 사퇴한 바 있다. 김인종 전 경호처장의 증언으로 사저 파문은 재점화될 것으로 보인다.

19일 한겨레 보도에 따르면 신동아 12월호과 인터뷰한 김 전 경호처장은 부지 매입을 이 대통령이 결정했으며 부지 매입에 들어간 돈 또한 ‘각하 개인의 돈’이라고 밝혔다. 청와대의 그동안 설명과는 차이점이 많다.

김 전 경호처장은 계약 전 이 대통령의 내곡동 사저 방문 여부에 대해 “방문해서 오케이(OK)하니까 산 것이지 그렇지 않으면”이라고 밝혔다.

김 전 경호처장은 이 대통령이 “계약 전에 방문했다”며 “(부지 계약은 이 대통령의)승인이 나니까 계약한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대통령)돈을 투자하는데 제 마음대로 했겠어요. 다 보고 드렸죠”라며 “(검토, 추진하는 데)거의 1년 걸렸다”고 밝혔다.

김 전 처장은 아들 시형 씨 이름으로 부지 매입한 이유에 대해 “대통령이 일반 국민과 땅 거래를 할 수는 없지 않으냐”며 “보안 때문에 제가 대통령에게 건의한 것”이라고 말했다.

이 대통령 개인의 돈이 들어간 내곡동 사저 부지를 아들 명의로 사들였다는 주장은 부동산 실명제법 위반 혐의를 짙게 한다. 청와대는 부지 구입 비용을 아들 이시형 씨가 금융권과 친척으로부터 빌린 돈이라고 밝힌 바 있다.

한겨레에 따르면 이 같은 증언에 대해 청와대 고위 관계자는 “지금까지 청와대가 설명해온 내용과 김인종 전 경호처장의 발언이 다른 게 없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