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송창한 기자] 연합뉴스 대주주 뉴스통신진흥회(이하 진흥회)의 이사 추천을 두고 청와대와 국민의힘이 힘겨루기를 하고 있다. 서로 상대방이 먼저 추천을 해야 한다는 것으로 이로 인해 연합뉴스 리더십 공백이 이어지고 있다. 연합뉴스지부는 청와대에 야권 추천 이사를 제외한 '6인 체제' 진흥회 출범을 촉구했다.

전국언론노동조합 연합뉴스지부(이하 연합뉴스지부)에 따르면 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는 15일 면담에서 "청와대가 누구를 추천하는지 보고서 일주일 안에 추천하겠다"고 말했다. 이에 16일 정만호 청와대 국민소통수석은 "진흥회는 각 추천기관에서 추천인을 줘야 그 사람에 대해 검증을 해서 동시에 임명하는 것"이라며 "누가 먼저 공개하고, 누가 늦게 공개하는 것이 아니다"라고 말했다. 주 원내대표는 16일 조기 사퇴 의사를 밝혔다.

(왼쪽부터)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 정만호 청와대 국민소통수석 (사진=연합뉴스)

연합뉴스지부는 성명을 내어 "공영언론의 기둥뿌리가 뽑히든 말든 정쟁에만 몰두하는 정부와 야당의 만행이 도를 넘어섰다"고 질타했다. 5기 뉴스통신진흥회 임기는 지난 2월 7일 만료됐으며 조성부 연합뉴스 사장의 임기는 지난달 만료됐다. 연합뉴스 편집총국장 등 주요보직자 임기도 만료된 상태다. 연합뉴스의 관리·감독 기구인 진흥회는 국회 추천 3인, 신문협회와 방송협회 추천 각각 1인, 정부(청와대) 추천 2인 등 7인으로 구성된다. 문화체육관광부 등에 따르면 청와대와 국민의힘 추천 인사가 확정되지 않았다.

연합뉴스지부는 "정부와 야당은 반년 넘게 기싸움을 벌이고 있다. 누구에게도 도움이 되지 않는 정쟁 탓에 멀쩡하던 공영언론사 하나가 순식간에 위기에 빠지는 초유의 사태가 발생했다"며 "조속한 정상화를 요구하는 목소리에 귀를 닫았다. 이유를 물으면 지난 6개월 동안 해온 말을 앵무새처럼 반복한다"고 밝혔다.

국민의힘과 청와대 간 기싸움은 뉴스통신진흥회에 한정되지 않는다. 지난 1월 임기가 종료된 방송통신심의위원회도 같은 이유로 출범이 지연되고 있다. 방통심의위 업무는 마비돼 디지털성범죄 심의·차단 작업이 멈춰섰다.

올해는 KBS·MBC 등 공영방송 지배구조 교체 일정이 줄줄이 예정돼 있기도 하다. 공영방송 지배구조 추천은 그간 '관행'이라는 이름 아래 정치권이 행사해 왔다. 이에 언론노동계는 오는 6월까지 정치권의 이사 추천권을 배제하는 내용의 법 개정을 국회에 요구하고 있지만, 국회 논의는 지난 2월 공청회 이후 멈춰있다. 언론계에서는 공영방송 지배구조개선이 멈춘 채 정치권이 추천권을 둘러싸고 대선까지 줄다리기를 이어갈 것이라는 우려가 나온다.

연합뉴스지부는 청와대에 야당 추천 이사를 제외하고 '6인 체제'로 진흥회를 출범시키라고 요구했다. 연합뉴스지부는 "이미 두 달 넘게 늦어진 진흥회 출범을 서두를 책임도 대통령에게 달렸다고 판단한다"며 "그런데도 야당을 핑계로 정쟁에서 빠져나오지 않고 줄다리기를 계속한다면 '정부·여당이 대선을 앞두고 언론장악을 시도한다'는 야권발 프레임에 스스로를 가두는 결과만 초래할 뿐"이라고 했다. 연합뉴스지부 측은 다음주부터 청와대 앞에서 1인 시위를 진행, 이사 후보 추천과 임명을 촉구할 계획이다.

한편, 주호영 원내대표는 16일 국민의힘 의원총회에서 조기사퇴 의사를 밝혔다. 국민의힘은 국민의당과의 합당 절차를 계속 밟아나가기로 결의했고, 새 원내대표를 선출할 방침이다.

☞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미디어스’를 만나보세요~ 구독하기 클릭!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