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윤수현 기자] 김승원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시민이 중심이 되는 제도를 통해 이용자의 정보판단력과 언론 신뢰도를 높일 수 있다”며 '미디어 바우처'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미디어 바우처'란 정부가 만 18세 이상 성인에게 매년 2만 원을 제공해 좋은 정보와 지식을 제공한 언론사와 기자에게 후원하게 하는 제도를 말한다. 아직 미디어 바우처 제도를 도입한 나라는 없다.
김 의원은 15일 TBS <김어준의 뉴스공장>과의 인터뷰에서 “정부와 공공기관은 1년에 1조 800억 정도의 광고비·홍보비를 지급하고 있다”면서 “하지만 ABC협회와 일부 언론이 유가 부수를 조작해 광고를 많이 받았다. 미디어 바우처를 통해 이를 바로잡아야 한다”고 밝혔다.
김 의원은 미디어 바우처 제도를 도입해도 재정적으로 무리가 가지 않는다고 설명했다. 4천만 명에게 연 2만 원씩 미디어 바우처를 제공해도 8천억 원 수준으로 정부와 공공기관의 광고비·홍보비 총액에 못 미친다는 것이다.
김 의원은 기자 개인에 대한 후원이 필수적이라는 입장이다. 김 의원은 “미디어 바우처를 받은 기자는 사주에 종속되지 않고 좋은 기사를 위해 발로 뛸 것”이라며 “미디어 바우처를 받으려는 언론사는 투명경영, 윤리준수 서약을 해야 한다. 정규직 언론인이 있어야 하고 편집권이 독립되어야 하는 등 기준이 있어야 한다”고 말했다. 김 의원은 “언론사가 이를 위반할 시 미디어 바우처가 환수되고 제재까지 받을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밝혔다.
미디어 바우처가 특정 언론사와 기자에게 집중될 수 있다는 우려가 있다. 이에 대해 김 의원은 “한 언론사에 미디어 바우처가 집중되지 않도록 상한제를 둘 생각”이라며 “지역신문, 전문영역 매체에 미디어 바우처를 나눠서 줄 수 있도록 하는 가이드라인도 만들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김 의원은 “미디어 바우처 제도가 도입되면 이용자들은 낚시성 기사 등을 과감히 배제할 것”이라며 “결국 이용자의 정보판단력이 높아지고 언론에 대한 신뢰도도 높아질 수 있다. 언론사 역시 국민의 관심이 되는 기사를 열심히 취재할 수 있는 토대가 마련될 것”이라고 했다. 김 의원은 “현재 법안을 준비 중이고 이달 말, 5월 초에 공청회와 간담회를 열 예정”이라며 “연내 법 통과를 목표로 하고 있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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