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김혜인 기자] 용산참사 피해 유가족을 분노케 한 오세훈 국민의힘 서울시장 후보의 발언을 종합일간지 9곳 중 2곳에서만 다뤘다. 김완 한겨레 기자는 “지지율 1위를 달리는 후보가 국가기관이 두 번이나 진상조사를 벌인 사건에 대해 이같은 인식을 보이는데 지면에 할애할 정도의 비중도 없다고 보는 건 어그러진 언론지형을 보여주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1일 한겨레와 경향신문은 지면에 “(용산참사는) 과도하고 부주의한 폭력 행위진압을 위한 경찰력 투입으로 생겼던 사건”이라는 오 후보의 발언을 기사화했다. 용산참사 피해 유가족은 즉각 “12년 전 여섯 명의 시민이 하루아침에 사망한 용산참사에 대한 오 후보의 발언에 온몸이 떨려온다”는 입장문을 내고 오 후보의 사퇴를 촉구했다.

경향신문과 한겨레신문은 1일자 3면에 오세훈 국민의힘 서울시장 후보의 용산참사 관련 발언을 보도했다.

2일 김완 한겨레 기자는 KBS <최경영의 최강시사>에서 “오 후보는 자신의 발언에 앞뒤가 있는데 이를 잘라서 부각됐다고 하지만 전문을 살펴보면 알 수 있다”며 “9개 일간지 중 7곳이 보도를 안 하는 상황은 문제”라고 말했다.

김 기자는 “이번 선거는 굉장히 많은 의혹이 쌓여있어 독자로서는 어떤 게 의혹이고 사실인지 알 수 없는 진영화 된 상황”이라며 “본인이 믿고 싶고 이에 부합하는 사실만 주변에 회오리치는 상황이 계속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언론이 후보자들의 네거티브 발언을 검증하지 않고 단순 전달만 하다 보니 유권자들의 선택을 돕는 보도가 없다고 지적했다. 2021 서울·부산시장보궐선거미디어감시연대가 3월 22일부터 28일까지 서울시장 보궐선거 보도 형식을 분석한 결과, 선거 보도 437건 중 345건(79%)이 단순 일반 보도였고, 팩트체크 기사는 1건에 머물렀다.

김 기자는 “대부분의 선거 보도가 여당 야당이 어떻게 말했는지만 전한 셈”이라며 “선거기간이 되면 두드러지게 나타나는 현상이 악순환되고 있다“고 말했다. 진행자인 최경영 KBS기자는 ‘He said She said 저널리즘’이라며 “질이 낮은 수준의 보도를 부르는 명칭으로 저널리즘 교과서에서는 이러한 보도를 하지 말라고 적혀있다”고 강조했다.

(자료제공=민주언론시민연합)

김 기자는 “언론사들이 오세훈 후보의 내곡동 땅 의혹만 보도하면 형평성에 어긋날 것 같으니 박영선 후보의 도쿄아파트 문제를 같은 비중으로 처리한다”며 “언론은 최소한 형평성을 지켰다고 하지만 보도 가치 측면에서 같은 레벨에 놓을 수 있는 문제가 아니”라고 했다. 이어 “유권자 입장에서는 두 문제가 같은 선상이라는 인상만 남게 된다”고 지적했다.

김 기자는 “선거기간에 후보자들에 대한 논란이 발생하면 데스크는 기계적 중립을 지키라는 요구를 하지만 언론은 논란이 제기된 맥락을 추적하고 논란이 될 만한 사안인지 판가름해야 한다”며 “그저 의혹을 전달하는 보도가 쌓이면 후보자들의 문제만 부각되는 선거로 가게 된다”고 말했다.

조선일보의 윤석열 전 검찰총장 동정 보도에 대해 “윤 총장이 안 알려주면 못 쓰는 기사”라고 했다. 1일 조선일보는 <[단독] 윤석열, 내일 부친 모시고 사전투표> 기사에서 “윤 전 총장은 작년 총선 당시에는 본투표에 참여했었다. 야권에선 ‘윤 전 총장이 최근 김종인 비대위원장의 국민의힘이 사전투표 참여를 독려하고 있는 것에 발 맞추고 있는 것 아니냐’는 해석도 나왔다”고 보도했다. (▶관련기사 : 낯뜨거운 윤석열 사전투표 '단독보도' 경쟁)

김 기자는 “조선일보가 20일 전에 윤 총장이 4월 재보선에 개입해야 한다는 기사를 썼고, 윤 총장은 조선일보를 통해 메시지를 보내고 있다”고 해석했다. 이어 “이번 기사는 앞에 3문단은 조선일보가 하고 싶은 이야기”라며 부적절하다고 지적했다.

☞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미디어스’를 만나보세요~ 구독하기 클릭!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