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김혜인 기자] 용산참사 피해단체들과 전국언론노동조합이 오세훈 국민의힘 서울시장 후보의 즉각 사퇴를 요구하고 나섰다.

오 후보는 3월 31일 관훈클럽 토론회에서 용산참사와 관련해 “이 사고는 과도하고 부주의한 폭력 행위를 진압하기 위한 경찰력 투입으로 생겼던 사건”이라며 “재개발 과정에서 그 지역 임차인들이 중심이 돼서 전국철거민연합이라는 시민단체가 가세해 매우 폭력적인 형태의 저항이 있었다”고 말했다.

31일 오세훈 국민의힘 서울시장 후보가 서울 중구 한국프레스센터에서 열린 관훈클럽 초청 토론회에 참석해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이에 대해 용산참사유가족·생존 철거민·용산참사진상규명위원회는 “오세훈 후보가 용산참사 책임자”라며 “즉각 사퇴하라”는 입장문을 냈다. 이들은 “12년 전 여섯 명의 시민이 하루아침에 사망한 용산참사에 대한 오세훈 후보의 발언에 온몸이 떨려온다”며 그날의 고통을 떠올렸다.

희생자들은 “책임을 떠넘겨도 어떻게 희생자들에게 돌릴 수 있냐”며 “땅 부자, 집 부자, 투기꾼과 건설재벌들의 이윤 추구를 위해 가족들과 땀 흘려 일궈온 생계수단을 빼앗으며, 죽음의 벼랑 끝으로 내모는 잔혹한 개발폭력만큼이나 잔혹한 대규모 폭력이 또 있냐”고 비판했다.

희생자들은 “희생자들과 유가족들을 모독하고 사과없이 책임을 뒤집어씌우는 오세훈 후보는 서울시장 자격이 없다”며 “오세훈 후보는 지금이라도 용산참사 유가족들과 철거민 피해자들에게 무릎 꿇고 사과하고 사퇴해야 한다”고 했다.

또한 “용산참사를 부른 뉴타운 재개발 광풍의 시대로 역행하는 서울시장 후보의 공약을 볼 때 참담했다”며 “그 책임자가 다시 제2의 용산참사를 촉발할 개발 공약을 전면에 내세우고 서울시장 후보로 나오는 현실이 끔찍했다”고 말했다.

2007년 당시 오 시장은 ‘용산역세권개발사업’을 포함해 사업비 30조 원에 달하는 대규모 개발계획으로 용산 부도심개발 프로젝트를 발표했다. 이는 용산 일대의 대규모 개발 광풍으로 이어졌고 2009년 1월 20일 용산 4구 재개발 과정에서 보상을 요구하며 농성 중인 임차인들을 경찰이 무리하게 진압하는 과정에서 6명이 사망하고 24명이 다친 용산참사가 발생했다.

이번 서울시장 보궐선거에서 오 후보는 용산전자상가 일대를 ‘아시아의 실리콘밸리’로 육성하겠다는 공약을 내세웠다. 재개발·재건축 규제를 풀어 민간공급 18만 5천호, 상생주택 7만호, 모아주택 3만호, 기존 서울시 공급계획 7만 5천호 등 총 36만호의 신규주택 공급을 공약했다.

전국언론노동조합은 같은 날 오 후보의 사퇴를 요구하는 성명을 냈다. 언론노조 조합원들은 당시 현장 취재기자로서 2009년 1월 19일을 결코 잊을 수 없다고 했다. 언론노조는 “재개발 지역에 살지 않는 건물주 조합, 새로 입주할 주민들로부터 얻을 세입에만 눈이 먼 서울시, 재개발 정책의 결정권자로 이 모든 것을 방치한 오세훈 당신이 바로 용산참사의 본질”이라고 지적했다.

‘취임 후 일주일 안에 재개발 재건축 규제를 풀겠다’는 오 후보의 공약에 대해 "제2, 제3의 참사를 만들겠다는 선전포고와 다름없다"고 비판했다. 이와 더불어 언론노조는 박영선 후보 공약 역시 영세상인과 세입자들을 보호할 생계 주고 대책은 보이지 않는다며 “오세훈 후보와 180석 거대 여당의 역사적 책임을 묻지 않을 수 없다”고 했다.

☞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미디어스’를 만나보세요~ 구독하기 클릭!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