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참 식스센스 열풍으로 훌륭한 무대를 보여주던 브아걸이 이번에 감성적인 발라드로 <뮤직뱅크> 에 컴백을 했습니다. 타이틀 곡 자체부터 많은 궁금증을 자아내던 브아걸의 무대는 확실히 반전의 무대였다고 할 수 있습니다. 게다가 컨셉에 완벽한 변화를 보여줌으로 인해서 정말 모든 무대가 소화가 가능한 팔색조의 매력을 가진 그룹임을 제대로 증명을 했습니다.

정말 내가네트워크의 표현대로 충격적이었던 브아걸의 무대에 대해서 한번 적어봅니다.

- 기교와 고음이 아닌 감성의 발라드 컴백

사실 브아걸이 발라드로 컴백을 할 거라는 기대는 많았습니다. 하지만 이런 잔잔한 발라드보다는 오히려 R&B 스타일의 파워풀한 가창력을 보여줄 그러한 컴백으로 많이들 예상을 했을 것 같네요. 안 그래도 요즘 대세가 오디션 프로그램이고 오디션 프로그램에서 흔히 볼 수 있는 게 기교 및 고음으로 관중을 사로잡는 매력이 있는 그러한 점이 있거든요.

하지만 이번 브아걸 발라드의 컴백은 기교와 고음을 거의 뺀 컴백이라고도 볼 수 있었습니다. 개인적인 입장으로는 브아걸의 이번 노래 "클렌징크림" 자체는 식스센스에 비해서 몇 배나 부르기는 쉬웠을 것 같다고 생각이 드네요. 노래 자체에 기교가 없고 고음도 식스센스에 비하면 맨 마지막에 나르샤와 제아가 한 번씩 살짝 하는 것 빼고는 거의 없다고 봐도 틀리지는 않거든요.

하지만 노래가 정말 달달했습니다. 그리고 노래에서 감성이 묻어나와 있습니다. 특히 표정 연기라면 이미 달인이 되어있는 가인의 얼굴에서는 애절함과 쓸쓸함이 그대로 묻어나왔다고 할까요? 심지어 랩하는 미료에게서까지 그러한 느낌을 받았습니다.

고음도 없고, 기교도 없으며 심지어 파워풀한 맛도 없지만 심심한 것 같으면서 달달한 브아걸의 이번 곡은 몇 번 듣다보면 정말 푹 빠져드는 그러한 노래가 아닌가 생각이 드네요.

- 애절한 청순가련까지 소화해내다

제가 브아걸을 팔색조 그룹이라고 부르는 이유는 소화하지 못하는 컨셉이 없기 때문입니다. 물론 다 "하면" 되겠지요. 하지만 잘하는 것하고 그냥 하는 것하고는 확실히 다릅니다. 식스센스로 파워 컨셉도 소화해봤고, 아브라카다브라로 노는 언니 같은 카리스마 있는 컨셉도 소화해봤으며, L.O.V.E. 와 어쩌다를 통해서 나름 경쾌한 컨셉도 다 제대로 소화해냈습니다.

그리고 오랜만에 발라드로 돌아와서는 청순가련한 그러한 애절한 스타일도 잘 소화해낸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어떻게 그 점을 잘 알 수 있냐구요? 한 일주일전에 식스센스를 불렀던 브아걸을 생각해보고 어제 클렌징크림을 불렀던 브아걸을 대놓고 비교해본다면 이해하는 게 더 쉬울 것 같네요.

분명 그 두 스타일은 극과 극의 스타일이지만 식스센스에도 너무나 잘 어울리는 브아걸이, 클렌징크림에도 너무나 잘 어울린다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식스센스의 무대에서는 브아걸의 파워를 느끼며, 아 역시 "이 무대는 브아걸 밖에 안 된다" 라는 생각을 갖게 만들었다면 브아걸의 클렌징크림의 무대를 보면 "이 무대 역시 참 잘 어울린다" 라는 생각을 들게 만드는 그러한 마력을 가지고 있는 것이지요.

만약 브아걸이 귀요미 컨셉까지 잘 소화해낸다면 아마 그랜드 슬램을 달성하는 게 아닌가 생각이 드네요. 물론 러브 때나 어쩌다를 생각해보면 특히 가인의 경우는 "손타킹" 이라고 불렸을 정도로 귀여운 면을 많이 인정받아서 가능성이 있지 않나하고도 생각을 해보게 됩니다.

- 보는 재미를 더하는 흥미로운 브아걸의 뮤직비디오들

다른 가수들 뮤직비디오와 브아걸의 뮤직비디오의 차이점은 브아걸의 뮤직비디오는 뭔가 스토리가 있다는 점입니다. 그런데 더 흥미로운 점은 그 뮤직비디오의 해석들이 너무나 다양하다는 것입니다. 물론 스토리의 중심으로만 된 뮤직비디오들이 90년대 중반에 한참 유행한 적이 있었습니다. 그래서 어떤 배우가 어떤 뮤직비디오에 참여하는가가 굉장히 중요하게 여겨지기도 했었습니다. 그런데 한참 동안 그런 게 없어지고 그냥 가수들이 나와서 자신들의 모습을 보여주는 뮤직비디오만 나오고는 했지요.

그런 점에서 브아걸의 뮤직비디오는 상당히 흥미롭습니다. 뻔히 보이는 드라마 같은 뮤직비디오도 아니고 자신들이 나오기는 하지만 그냥 나와서 웃고 장난치는 그러한 뮤직비디오가 아닌 뭔가 해석하기 힘든 그러한 뮤직비디오라고나 할까요? 게다가 스케일도 굉장히 크고 장르도 다양해서 이번엔 뮤직비디오가 어떻게 나올까? 하는 궁금증을 자아내는 그러한 면도 있습니다.

식스센스의 뮤직비디오는 추리력이 조금 부족한 저는 해석하기 힘들지만 참 다양한 해석들이 많이 나오기도 했고 또한 그 스케일 면에 있어서 확실히 다르다는 칭찬도 받았습니다. 예전 뮤직비디오였던 "Sign" 이나 이번 뮤직비디오인 "클렌징크림" 도 다양한 해석들이 많이 나오면서 제작의도가 무엇인지 여러 가지 의견이 분분하지요. 가인의 "돌이킬 수 없는" 도 그러한 과에 속하기도 하구요.

이런 면을 볼 때 뮤직비디오 하나도 대충 만드는 게 아니라, 많이 생각을 한다는 것을 볼 수 있지 않나 하는 생각을 갖기도 합니다.

어쨌든 브아걸은 이번의 발라드 컴백으로 정말 오랫동안 발라드를 원했던 팬들의 필요를 충족시켜주면서 단순히 퍼포먼스만 잘하는 그러한 그룹이 아니고 단순히 지르기만 하는 그러한 그룹이 아닌 다양한 무대를 다양한 방법으로 다양한 장르의 곡들을 모두 다 소화할 수 있는 그러한 그룹임을 다시 한 번 증명한 게 아닌가 생각이 드네요.

그런 점에서 브아걸이 참 특별하다고 느껴지는 그러한 이유가 있네요. 감성적인 발라드도 되고, 기교 있는 R&B도 되며, 원한다면 힙합 쪽의 장르로 갈수도 있고 (미료가 있는 한), 완벽한 라이브의 퍼포먼스까지 되는 그룹이니까요.

고음이 없고 딱히 기교가 없는 브아걸의 "클렌징크림" 은 발표하자마나 음원 1위를 차지하는 그러한 쾌거를 달성했는데요. 브아걸의 후속 활동 역시 식스센스처럼 대박 났으면 하고, 정말 오랜만에 컴백한 발라드를 계속 보여줘서 팬들의 마음을 즐겁게 해주며 멋진 모습을 보여줬으면 합니다.

체리블로거의 나만의 생각, 나만의 리뷰! ( http://kmc10314.tistory.com/ )
해외 거주자의 입장으로서 자신만의 독특한 세상으로 사물을 바라봤습니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