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이정희] 경제적인 필요가 없어도 일을 구해야 한다고 암시한 것도 우리 사회가 처음이다. 직업 선택이 우리의 정체성을 규정한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새로 사귀게 된 사람에게 어디 출신이냐 부모가 누구냐라고 묻는 대신에 무엇을 하느냐고 묻는다. 의미 있는 존재가 되는 길로 나아가려면 보수를 받는 일자리라는 관문을 반드시 통과해야 한다는 가정이 깔려있기 때문이다. - 알랭 드 보통 <일의 기쁨과 슬픔> 중

나는 스스로 '워커홀릭'인 면이 있다고 여긴다. 알랭 드 보통의 말처럼 우리 사회가 주입시킨 ‘일에 대한 이데올로기’ 때문이었을까? 그 무엇이라도 일하지 않는 자신을 견디기 힘들다. 일하는 과정 자체가 '내 자신'이라는 존재가 증명되는 순간처럼 여겨진다. 늦은 밤 허덕이며 원고를 마무리하는 그 순간 스스로의 존재감에 만족하는 '불치병'을 가지고 있다.

EBS 1TV 다큐 잇it ‘50대 여성은 마감됐습니다’ 편

우리 사회 여성들에게 일, 노동은 존재론적 만족의 요건만은 아니다. 우리나라가 본격적으로 산업 사회에 들어서면서 더 많은 인력이 요구되었다. 아직 앳된 여성들이 책가방 대신 공장 불빛 아래 모여든 이래 여성은 우리 사회 주요 '산업 역군'이었다. 그들이 번 돈은 가족을 먹여 살렸고, 남자 형제들이 상급학교로 진학할 수 있는 밑천이 되었다. 미싱을 돌리고 가발을 만들던, 차를 나르고 주판알을 튕기던 그녀들도 이제 나이가 들었다. 그런데 그들은 여전히 일을 한다. 나 역시도 오랜 시간 생활고의 무게에서 자유로울 수 없었다.

지난해 12월 방영된 EBS 1TV <다큐 잇it> ‘50대 여성은 마감됐습니다’ 편은 은퇴 이후에도 여전히 일을 하고 있는 여성들의 다양한 처지를 살펴본다.

50대 여성은 마감됐습니다

EBS 1TV 다큐 잇it ‘50대 여성은 마감됐습니다’ 편

현창홍 씨는 37년 동안 은행에서 일했다. 그리고 2020년 1월 부지점장을 끝으로 퇴직했다. 그녀가 가장 소중하게 여기는 감사패에 새겨진 문구 '청춘과 열정'처럼, 그녀는 ‘왜 그렇게 열심히 했을까'라고 생각될 만큼 열심히 살아왔다.

집안 형편 상 상고로 진학할 수밖에 없었던 창홍 씨는 여상 3학년 때 첫 직장으로 은행에 입사했다. '커피 한 잔 타와'라는 차 심부름부터 시작된 그녀의 일, 같이 입사한 남자 동료들과는 호봉에서도 차별받았다. 억울해하는 대신 두 군데나 대학을 다니며 배움의 갈증을 해소했다.

그렇게 살아왔던 열정으로 퇴직 후의 삶도 대비했다. 공공기관에서 수요가 많다는 직업 상담사 자격증을 땄다. 하지만 막상 현실은 차가웠다. 30명을 뽑는데도 '50대는 마감되었습니다'라며 그녀에게는 면접 기회조차 주어지지 않았다. 젊어서는 성별에 차별당했던 그녀가 이제는 ’나이‘로 차별을 받는 신세가 되었다. 50통 이상의 이력서를 제출한 그녀에게 기회를 준 곳은 사회적기업이었다.

그래도 현창홍 씨는 운이 좋은 편이라고 할 수도 있다. 대부분의 중장년 여성에게 주어진 일자리는 돌보미 등 단순노무직 등이 많다. 사무직은 하늘에 별 따기다.

오늘도 일을 해서 행복합니다

EBS 1TV 다큐 잇it ‘50대 여성은 마감됐습니다’ 편

62세 전영희 씨는 오늘도 자전거를 타고 출근한다. 15살부터 봉제공장에 다니기 시작해서 봉제공장 운영, 제빵학원 사무직, 요양보호사, 거기에 네 명의 손주까지 키워낸 그녀지만 불과 1년 된 ‘햇병아리’ 가죽제품 수선공이라 긴장을 늦출 수 없다.

사업에 실패한 아버지, 병든 어머니. 그녀는 다니던 중학교를 그만둘 수밖에 없었다. 다니던 학교 교복을 입은 학생들을 보면 피하고 온종일 울던 시절, 어떻게 하면 가난하지 않을까만 생각했었다. 가난하지는 않았지만 남편의 외벌이만으로는 부족했던 생활비, 그녀의 노동이 가족에게 중요한 '기둥'이 되어왔고 지금도 마찬가지다. 그런 그녀이기에 앞으로 10년은 너끈히 버틸 수 있다며 늦은 나이에 가죽제품 수선일을 시작했다.

전영희 씨와 같은 1959년생 베이비 붐 세대는 앳된 나이부터 가족을 위해 자신을 희생해 온 세대다. 그런 베이비 붐 세대 58.2%, 45만 명이 은퇴 이후에도 여전히 일하거나 일을 찾는다. 근로 희망사유 중 58.8%가 생활비에 보태기 위해서, 그 다음으로 많은 38.8%가 일하는 즐거움을 들었다. 자신이 경제활동을 멈추는 순간 누군가에게 짐이 될 수밖에 없다는 사실을 알기에 영희 씨는 스스로 일중독증이라며 “오늘도 일을 해서 행복하다”고 말한다.

EBS 1TV 다큐 잇it ‘50대 여성은 마감됐습니다’ 편

'일을 할 수 있어 행복하다'는 이가 또 있다. 72세 장계덕 씨는 공공기관 노인 일자리 사업인 참기름 공장으로 일주일에 2회 나간다. 젊어서 사업하던 남편을 돕던 계덕 씨는 50대 이후에는 우편물 분리 작업, 노인 관리사 등을 했고 작년부터 이곳에서 일을 시작했다.

일을 할 수 있어 행복하다지만 일을 하는 시간이 짧아 아쉽다고. 남편은 은퇴하고 자식들에게 용돈은 받지만 실질적 가장인 그녀는 조금 더 여유가 있었으면 싶다. 두 아이를 키우느라 아등바등 살아온 세월, 노후 준비는 언감생심이었다.

계덕 씨만이 아니다. 우리 사회 6, 70대에게 생애 최고 과제는 자식 교육이었고, 자신의 미래를 생각한다는 건 사치였다. 그러기에 세상은 풍요로워졌지만 여성의 삶은 나아지지 않았다. 특히 남성에 비해 국민연금 가입률이 낮은 여성들은 고용보험, 건강보험 등에서도 소외되는 경우가 많다. 나날이 늘어가는 평균 수명, 여성들은 더 오래 일할 수밖에 없다.

여성의 돌봄 노동은 끝나지 않는다

EBS 1TV 다큐 잇it ‘50대 여성은 마감됐습니다’ 편

우리 사회 여성에게 노동은 밖에서 돈을 버는 것만이 아니다. 가정에서도 여전히 여성들은 일을 한다.

81살 홍인보 어르신은 치매다. 주간보호센터에서 하루를 보내는 어르신, 그가 잠시도 눈길을 떼지 않는 사람이 있다. 바로 아내인 박청자 씨이다. 79세 박청자 씨는 요양보호사로 이곳에서 일하며 남편을 돌본다.

남편과 문구 사업도 하고, 딸과 함께 카페도 했던 청자 씨는 치매에 걸린 남편을 돌보기 위해 요양보호사가 되었다. 남편도 돌보고 일도 하고자 했지만 자신만 찾는 남편 때문에 주변에 민폐를 끼치는 것 같아 쉽지 않다. 청자 씨 일은 남편과 함께 돌아온 집에서도 끝나지 않는다. 밥을 해서 남편을 먹이고 재운 다음에야 일과를 끝낸 청자 씨, '졸려도 자고 싶지 않을' 만큼 그 남은 시간이 그녀의 유일한 시간이다.

EBS 1TV 다큐 잇it ‘50대 여성은 마감됐습니다’ 편

시도 쓰고 친구들도 만나던 시절도 있었지만 남편이 치매에 걸린 이후 그녀의 삶은 '간병'으로 채워졌다. 점점 고립되는 감정을 주체하지 못하는 청자 씨는 그만 남편을 붙들고 정신을 차리라며 절규하고 만다.

여성의 돌봄 노동은 평생 이어진다. 출산 후 육아에서 시작된 여성의 돌봄 노동은 노부모 돌봄으로, 다시 손주 돌봄으로 이어진다. 65세 이상 노인 10명 중 1명이 치매인 상황, 그 부담은 92%가 가족들이 짊어지고 특히 그중 85%가 여성들에게 전가된다. 청자 씨네도 자식들이 돕지만 결국 아내인 청자 씨의 몫이 되었다. 치매 남편을 간병하며 사회적으로 고립되어가는 청자 씨는 의기소침해지고 불안하다. 자신을 희생하며 가정을 지켰던 여성들의 돌봄 노동은 끝나지 않았다. 여전히 우리 사회에서 가족은 여성들의 희생으로 지탱된다.

☞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미디어스’를 만나보세요~ 구독하기 클릭!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