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김혜인 기자] 장혜영 정의당 의원과 채용성차별철폐공동행동이 동아제약의 성차별을 규탄했다. 이들은 15일 동아제약 본사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공식 사과와 재발방지대책 수립을 요구했다.

동아제약의 성차별 사건은 지난 8일 피해 당사자가 SNS에 올린 글을 통해 알려졌다. 지난해 11월 16일 동아제약 면접관은 신입사원 면접에서 남성 지원자 2명에게 군대 경험을 물어본 뒤 여성 지원자에게 “여자라서 군대 가지 않았으니 남자보다 월급을 적게 받는 것에 어떻게 생각하냐, 동의하냐”, “군대에 갈 생각 있냐”는 질문을 던졌다.

15일 오전 11시 동아제약 본사 앞에서 열린 '동아제약 채용성차별 규탄 기자회견' (사진=연합뉴스)

사건이 알려지자 소비자들은 불매운동에 나섰다. 이에 최호진 동아제약 사장은 유튜브 댓글과 사내 이메일을 통해 "면접관 중 한 명이 지원자에게 당사 면접 매뉴얼을 벗어나 지원자를 불쾌하게 만든 질문을 했다"는 사과문을 올렸다. 최 사장은 면접관의 질문 의도를 “군필자 신입 초임 가산제도에 대한 이슈가 논의 중이었고 이에 대한 면접자들의 의견을 듣고자 했다”고 설명했다.

그러나 이같은 동아제약의 사과와 해명에 대해 문제의 본질을 호도하고 있다는 지적이 제기된다. 피해 당사자는 이날 입장문을 통해 “동아제약은 여성들이 현실에서 겪는 차별과 불평등은 쾌·불쾌의 영역이 아니며, 단순히 성차별적 ‘오해’를 불러일으킬 수 있는 문제가 아닌 명백한 성차별임을, 성차별을 고작 이런 식으로 치부해 지나가려 했다는 것을 인정하라”고 촉구했다. 이어 “해당 질문이 ‘성차별적 오해’를 불러일으킨 질문이 아니라 명백한 ‘성차별’ 질문임을 인정하라”며 “제대로 된 사과문으로 똑바로 사과하라”고 했다.

장혜영 정의당 의원은 “동아제약은 문제를 회사의 구조적인 성차별 관행이 아닌, 면접관 개인이 면접 매뉴얼을 벗어난 문제로 축소하고 호도했다”며 “사과의 초점을 동아제약의 채용 성차별 관행이 아닌 지원자의 불쾌함에 둠으로써 성차별을 동아제약의 구조적인 문제가 아니라 지원자 개인의 감정 문제로 바꿔치기 했다”고 지적했다.

장 의원은 “남녀고용평등법 제7조는 여성 근로자를 채용할 때 차별해서는 안 된다고 하지만 이 법은 여성 노동자들의 노동권을 충분히 보호하지 못하고 채용 절차법 역시 채용 서류를 기반으로 하기에 성차별적인 발언을 포괄하기에 무리가 있다”고 말했다. 또한 “국가인권위원회법에도 평등권 침해의 차별행위 조항이 있지만 권고에 불과한 상황”이라고 덧붙였다.

장 의원은 “동아제약의 문제는 개인의 일탈이 아닌 기업 내에 박혀 있는 구조적인 성차별”이라며 “문제를 인정하고 책임을 통감하며 피해자와 국민 앞에 사과하라”고 했다. 장 의원은 고용노동부에 근로감독을 요청하는 동시에 "실효성 있는 대책 입법을 마련하는 데 적극 매진하겠다"고 밝혔다.

채용성차별철폐공동행동은 “1999년에 위헌 결정이 난 군필남성을 우대하는 시대착오적 인사제도를 검토했다는 대목에 이르러서 분노와 슬픔을 넘어 허탈한 심정을 느낀다”며 동아제약과 노동부에 공개의견서를 보냈다.

이들은 동아제약에 대해 채용뿐 아니라 배치·승진 등 사업장 내부의 전반적인 고용성차별에 대해 점검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에 노동부에 특별근로감독을 실시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미디어스’를 만나보세요~ 구독하기 클릭!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