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윤수현 기자] 조선일보가 지난 2일 서울대 합격자 배출 고등학교 상위 30곳을 공개했다. 이에 대해 시민단체 ‘학벌없는사회를 위한 시민모임’(이하 학벌없는사회)은 “고교서열화를 조장하는 행위”라며 언론중재위원회 시정권고소위원회에 심의를 신청했다.

조선일보는 '서울대 합격 톱20 고교에 일반고 0' 기사에서 “상위 20개 고교 가운데 일반고가 한 곳도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며 “코로나 사태로 등교 수업이 제대로 진행되지 않는 가운데, 일반고 우수 학생들이 입시에 어려움을 겪은 게 아니냐는 분석이 나온다”고 밝혔다. 조선일보는 정찬민 국민의힘 의원실을 통해 자료를 입수했다.

조선일보 (사진=미디어스)

학벌없는사회는 9일 보도자료에서 “조선일보 보도는 고등학교에 등급을 매겨 교육 불평등을 부추기는 반교육적 행태”라고 강하게 비판했다. 학벌없는사회는 “조선일보는 학력 격차가 왜 생기고 어떻게 해결할 것인지 고민하고 대책을 찾기보다 겉으로 드러난 일반고와 특목고·자사고·영재고 등 서울대 합격자 수 차이를 자극적으로 수치화했다”며 “이는 균형 잡힌 언론의 모습으로 보기 힘들다”고 지적했다.

학벌없는사회는 “국가인권위원회는 특정 학교 합격 결과를 게시하는 행위가 학벌주의를 부추길 수 있다는 취지로 이를 금하도록 의견 표명을 한 바 있다”며 “사회적 책임이 막중한 유력 언론이 서울대 합격 결과를 공개한 것은 선정적 입시 언어로 건강한 공동체를 위한 사회적 노력을 뭉개는 일”이라고 밝혔다. 학벌없는사회는 “학생들을 입시교육 중심의 고교서열 체제로 내몰고 있는 조선일보는 지탄받아야 마땅하다”며 “조선일보의 영향력을 고려할 때 이번 보도의 부정적인 파급력도 상당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인권위는 2012년 고등학교가 현수막·홈페이지 등을 통해 특정학교 합격을 홍보하는 것은 학벌 차별문화 조성에 해당한다고 판단했다. 인권위는 “(특정학교 합격 홍보는) 그 외의 학교에 입학하거나 상급학교에 진학하지 않은 학생들에게 소외감을 줄 수 있다”며 전국 교육청과 전국 중등학교장들에게 ‘특정학교 합격 홍보물 게시 등을 자제하는 것이 바람직하다’는 의견을 표명했다.

☞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미디어스’를 만나보세요~ 구독하기 클릭!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