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윤수현 기자] 조선자유언론수호투쟁위원회가 발족 46주년 성명에서 “조선일보는 한반도의 ‘명백하고 현존하는 위험’이며 조폭으로 전락했다”고 강하게 비판했다. 조선일보가 정부의 코로나19 방역대책과 관련해 악의적인 보도를 이어가고 있으며 위험성이 확인된 원자력발전소를 '최선의 에너지'로 포장하고 있다는 지적이다.

조선투위는 1975년 자유언론실천운동을 했다는 이유로 조선일보에서 강제 해직당한 기자 33명이 결성한 단체다. 조선투위는 5일 발표한 ‘언론조폭으로 전락한 조선일보’ 성명에서 “조선일보는 언론의 기본적인 책무인 사실 보도와 진실 보도를 끊임없이 저버리고 있다”고 밝혔다.

(사진=미디어스)

조선투위는 “조선일보는 전 세계적인 코로나19 재앙 속에서 최선을 다하는 방역 당국에 대해서도 끈질기게 거짓 통계와 악의적인 보도를 계속하고 있다”며 “코로나 대책을 모두 ‘선거용’으로 보고 있다. 언론이 거짓 보도를 했으면 그것을 제대로 바로잡는 것이 상식이지만, 대문짝만하게 허위보도를 하고도 지면 한구석에 조그맣게 정정보도를 하는 것이 다반사”라고 밝혔다.

조선투위는 “조선일보가 피해 당사자들에게 진정한 사과를 하고 용서를 구했다는 말을 들어본 적이 없다”면서 “그러면서 가짜뉴스에 대한 징벌적 손해배상제도를 도입하자는 언론개혁 입법엔 거세게 반대하고 있다”고 했다.

조선일보의 탈원전 반대에 대해 “최소한의 균형 마저 상실한 선동”이라고 비판했다. 조선투위는 “‘원전이 최선의 에너지’라는 원칙을 누가 조선일보에 부여했다는 말인가”라며 “국내 원전에서 크고 작은 사고가 끊임없이 이어지고 있는 것을 보고도, 심사숙고 끝에 원전을 폐기할 수밖에 없었던 독일의 사례를 알고도 조선일보는 원전과 핵폐기물을 후손들에게 물려줘야 한다고 주장한다. 가히 ‘조폭’ 수준”이라고 지적했다.

조선투위는 “조선일보 지면의 기사는 제목부터 선동적”이라며 “기사는 공정성을 잃어버리고 편파적인 사설에 가깝다. 사실을 보도한다면서도 기사 속에 끼워놓은 ‘따옴표 논평’들은 예외 없이 자사의 입장과 같은 것들만 싣고 있어 기사인지 사설인지 분간하기 어려울 지경”이라고 평가했다. 조선투위는 “신문이 최소한의 균형마저 잃은 채 어느 당파의 기관지처럼 돼버렸다는 것이 많은 국민의 평가다. 신문이 아니라 ‘삐라 같다’고 한다”고 했다.

조선투위는 최근 불거진 부수 조작 의혹과 관련해 “독자에게 배포되지 않은 채 그냥 폐지로 팔려나가는 절반의 부수가 발행 부수에 포함돼 조작된 것”이라며 “사기죄를 짓고 공정거래법을 위반한 것이다. 이런 뻥튀기 부수로 광고료 단가를 높여 조선일보가 정부로부터 부당하게 챙긴 이득만 20억 원이 넘는다고 한다”고 지적했다. 조선투위는 “이는 국민이 낸 세금”이라며 “이런 범죄를 저지른 언론사가 어떻게 정의와 공정거래를 주장할 수 있는가”라고 밝혔다.

조선투위는 “온 국민이 조선일보를 비롯한 타락한 언론을 바로잡고 참된 언론 건설에 나설 때가 되었다”며 “이 거짓 언론은 우리나라의 전진을 가로막는 가장 큰 장애물이며 나라를 위태롭게 하는 위험이다. 이를 그대로 방치하면 더 큰 재앙을 맞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미디어스’를 만나보세요~ 구독하기 클릭!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