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주 <불후의 명곡2> 에서는 조금 특이한 일이 발생했습니다. 일단 지난주에 우승한 홍경민이 이번 주만 패널로 앉은 것이지요. 솔직히 홍경민이 보조MC로서의 입담이나 자격이 딱히 부족한건 아니지만, 관록과 경력이 무엇인지 보여주며 후배들과 맞춰가는 홍경민의 노래하는 모습이 참 좋았는데요... 다음 주에는 아마 그가 노래를 할 것 같다는 생각이 드네요.

이번 주 <불후의 명곡2> 은 참 특별했다고 생각했습니다. 특히 허각이 <불후의 명곡2> 투입된 지 11주 만에 이뤄내는 쾌거가 아닐 수가 없습니다. 사실 몇 번씩 허각이 우승의 문턱 앞에서 좌절했던 기회가 있었던 것 같네요. 특히 3기 때가 아닌 2기 때 즉 효린, 규현, 지오 등이 나올 그 시기에 충분히 허각이 우승할 기회가 있었습니다.

실제로 김수희 편에서는 "멍에" 를 부른 허각이 김수희를 감동시켜 눈물을 흘리게 했음에도 불구하고, 팬 많고 허각보다 가창력이 부족한 재범에게 지는 그러한 황당한 일이 있기도 했지요.

2기에서 그러한 좌절의 고배를 마셨던 허각만이 3기에 남아 공식 터줏대감으로 자리 잡을 때 솔직히 허각의 우승확률은 더 힘들어보였습니다. 아무래도 2기 가수들보다 3기 가수들이 더 가창력이 출중한 가수들이거든요.

그런데 이번 무대는 시작부터 꽤 잘 풀렸던 것 같습니다. 허각이 일단 시작 순서가 좋았지요. 뒤쪽으로 가면 갈수록 유리한 <불후의 명곡2> 에서 마지막으로 출발을 했거든요.

하지만 단점도 있었습니다. 바로 매번 우승후보로 떠오른 알리와 상대해야 했던 것이지요. 사실 3기의 알리는 1,2기의 효린 같은 존재였거든요. 그러나 허각은 감동과 가창력만이 아닌 재미까지 더하면서 이번 주 무대에서 처음으로 우승을 하는 쾌거를 보여주었지요. 그 점에 대해서 적어보겠습니다.

사실 허각이 노래를 잘한다는 것은 많이 알려진 사실이고 이미 <불후의 명곡2> 에서도 충분히 그 점은 보여준 면도 있었지요. 그래서 그런 것인지는 모르겠지만 이번에 허각은 자신의 무대를 살짝 바꿔보기로 결심을 합니다. 그냥 서서 발라드만 부르던 허각이 송골매의 "세상만사" 를 살짝 바꿔서 댄스곡처럼 소화하기로 한 거죠.

아무래도 제대로 된 댄스 무대를 가진 게 처음인 허각은 이번에 많은 긴장을 한 것 같습니다. 허각은 ‘여태껏 했던 무대 중에서 제일 떨렸다’고 말하기도 했어요. 물론 자기에게 1년 전에 트로피를 하사한 배철수의 앞에서 보여주는 무대이기도 했구요. 어쨌든 허각은 처음에는 평소와 같이 발라드로 시작을 했습니다.

그러다가 중간에 갑자기 분위기를 바꾸더니 유명한 미국 팝 가수인 저스틴 팀버레이크의 Sexy Back 을 샘플링해서 세상 만사와 아주 절묘하게 편곡을 하며 단순히 노래만 하는 게 아니라 즐길 수 있는 그러한 댄스 무대를 선보였습니다. 항상 조용히 앉아서 허각의 감정만 듣던 그러한 허각의 무대는 이번에는 완전히 변해서 같이 즐길 수 있는 무대가 되어버린 것이지요.

그러더니 더 큰 반전이 있었는데 바로 허각이 댄스 브레이크 부면에서 단순한 댄스가 아닌 브레이크를 선보이며, 왕년에 비보이 좀 했던 그러한 무대를 보여준 것이지요. 물론 재범과 대결을 할 때 헤드스핀을 잠깐 보여 준 바도 있었지만 그건 정말 맛보기에 불과했던 것이지요.

이런 신나는 무대를 허각에서 봤던 게 반전이었을까요...? 이 번주 무대는 가창력과 댄스를 모두 보여준 허각에게로 돌아갔습니다. 허각은 과감하게 스타일을 바꿈으로써 단순히 관객을 감동시키는 슬픈 감성의 가수만이 아닌 노력만 한다면 즐겁게 즐기는 댄스가수도 될 수 있다는 것을 보여준 것이지요.

물론 기본 아이돌들에 비해 댄스가 간단하긴 했지만 가창력은 더 뛰어나고 허각이 본격적으로 노력한 것이 아닌 단 1주일 정도 준비기간을 생각해본다면 허각은 이 무대를 계기로 발라드와 댄스를 겸할 수 있는 가수임을 스스로도 어느 정도 발견한 것이라고나 할까요?

허각의 무대도 그렇지만 전 허각의 인터뷰에 더 감동을 했습니다. 다른 가수들이 우승을 하고 1위를 했을 때 보다 무엇보다도 허각은 더 감동하고 더 감격해한다는 느낌을 받았습니다.

허각은 우승 트로피를 거머쥐면서 끝내 눈물을 흘리는 모습을 보여주었습니다. 만년 우승후보인 알리를 이겼다는 것도 있고 또한 1년 전 배철수에게 받았던 트로피를 다시 배철수에게 받으면서 1년 전부터 지금까지 자기의 온 길이 생각났을 수도 있구요.

그러면서 허각은 연거푸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를 외쳤습니다. 이 순간 저는 허각이 정말 겸손한 사람이고 감사할 줄 아는 사람임을 느끼게 되었습니다. 허각이 언급한 것 이외에 또 하나 허각은 "나는 참 운이 좋은 사람이구나" 라는 점에서 또 하나 허각이 감사한 게 있지 않나 생각을 해봅니다.

허각의 무대를 보면서 그는 다른 가수들보다 더 떨지 않는다는 사실을 느껴왔습니다. (허각 본인이나 다른 분들은 그렇게 생각하지 않으셨을 수도 있겠지만서도...) 저는 그게 단순히 허각은 이미 슈퍼스타K2 를 통해 서바이벌 형식의 무대에 익숙해서 그 긴장감을 잘 대처할 줄 안다라고 생각을 해왔습니다.

헌데 그것보다도 지금 다르게 느낀 점은 허각은 진심으로 우승보다는 무대 그 자체와 자신이 공중파 방송에서 노래를 하면서 다른 가수들과 함께 할 수 있다는 것 자체를 감사하고 즐긴 게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듭니다.

실제로 다른 아이돌도 그렇겠지만 특히 허각에게 <불후의 명곡2> 는 큰 은인과도 같다고 할 수 있겠지요. 허각의 데뷔는 2010년 11월경으로 거슬러 올라갑니다. 하지만 슈퍼스타K2 우승 이후에 허각은 많이 잊혀져가기도 했지요. 그러나 허각은 본격적으로 <불후의 명곡> 을 통해서 활동을 함으로써 다시 자신의 매력을 대중에게 알릴 수 있는 기회가 된 것이지요.

아무리 실력이 있어도 그것을 잘 보여줄 기회가 없으면 소용이 없기 마련입니다. 허각은 <불후의 명곡2> 를 통하여 자신을 다시 알릴 기회를 얻게 된 것이지요. 그렇기에 허각은 <불후의 명곡2> 무대에 선 자체가 감사하게 느껴질 수 있다는 것이지요. (자세한 글: 허각의 공중파 1위, <불후의 명곡2> 없이는 불가능했다 - 여기서 불가능은 아예 불가능하단 게 아니라 이렇게 단기간에 빨리라는 말입니다. )

그러한 무대에서 기회를 얻었는데 거기서 우승 트로피를 그것도 자신이 데뷔하는데 상징이되는 트로피를 준 사람에게 똑같은 트로피를 받았으니 얼마나 감명 깊었겠습니까?

처음에 허각을 봤을 때는 그냥 그런 가수구나 하고 생각했던 면도 있습니다. 윤종신이 처음에 말했던 것처럼 목소리도 그냥 평범해보였고 노래를 잘하는 것 같았는데 특색은 없어보였습니다. 그러나 허각은 하얀색 같다는 느낌이 드네요. 어떤 색깔과도 잘 어우러지고 이 색깔 저 색깔 더 할 수 있는...

보면 볼수록 매력이 있는 정말 ‘볼매 허각’이 아닌가 하고 생각이 드네요. 어쨌든 허각 나름대로 11주간 참가하며 한 번도 우승하지 못한 것에 대한 부담이 많았을 거라 생각이 되네요. 이제 우승 했으니까 부담 없이 무대를 즐겼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체리블로거의 나만의 생각, 나만의 리뷰! ( http://kmc10314.tistory.com/ )
해외 거주자의 입장으로서 자신만의 독특한 세상으로 사물을 바라봤습니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