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주 <오작교 형제들> 은 확실히 클라이맥스라고 할 수 있는 그러한 에피소드였습니다. 50부작이라고 한다면 딱 중간까지 왔으니 그럴 만도 하지요. 이제 문제는 최고조의 갈등을 어떻게 풀어나가느냐 하는 게 관건일 것입니다.

이번 에피소드에서 자은 (유이) 이는 복자 아줌마가 자신의 각서를 훔쳤다는 사실을 알고 망연자실을 하다가 결국 분노하며 복수를 꿈꾸는 아이로 변해가는 것을 볼 수 있었습니다.<오작교 형제들> 특히 복자와 태희(주원)에 대한 배신감과 분노가 극에 달한 것이지요.

한편 복자는 자은이에게 농장을 돌려주고 조용히 사죄하려고 했는데 기회를 갖지 못하고, 마치 안돌려주려다가 탄로 난 것처럼 되었으니 죄책감이 더 크게 드는 것이지요. 그 와중에 자은이를 좋아하던 태희 역시 자신의 어머니를 원망하며, 자은이에 대한 마음을 접지 못하고 그녀를 찾아나섭니다.

하지만 배신감에 치를 떠는 자은이에게 이러한 태희의 감정과 복자의 감정이 먹힐 리가 없지요. 내일(30일 저녁) 에피소드를 보니까 자은이는 오작교 농원 가서 당장 농장을 팔라고 요구하고, 태희에게도 다시는 자기를 찾아오지 말라면서 강한 태도를 보입니다.

하지만 결과적으로 자은이는 다시 원수 같은 이 오작교 농원으로 돌아올 수밖에 없고 그렇게 할 것입니다. 자은이가 복수를 해야 어찌 보면 권선징악일 수도 있겠지만 자은이는 결국 오작교 농원의 가족들을 용서하게 될 것이구요. 물론 궁극적인 이유는 ‘작가님이 그렇게 적어놔서’ 라고 할 수 있겠지만 드라마 안에서 찾아볼께요.

- 정윤숙: 그녀에게 자은이는 이용가치가 있는 장난감이다

정윤숙이 오늘 에피소드를 통해서 "급" 착해졌습니다. 과연 정윤숙이 정말 자은이를 생각하는 마음에서 자은이를 위하는 마음에서 그랬을까요? 자은이를 일단 자기 고시원으로 데려온 정윤숙은 웬일로 아마 처음 제대로 해봤을 밥을 자은이에게 해주면서 먹으라고 이야기를 합니다.

그리고 오작교 가족들을 욕 하면서 어떻게 그렇게 "양심 없이 너[자은이]를 대할 수 있냐" 고 하면서 온갖 자은이를 걱정하는 척 이야기를 했습니다. 과연 자은이에게 "농장" 이라는 게 없었어도 자은이를 그렇게 대했을까요? 자신이 자은이를 버리지만 않았어도 자은이가 그렇게 오작교 농원 가족에게 온갖 수모를 당하고 어려움을 겪어야 했을까요?

그런 정윤숙의 다음 대사에서 그녀의 동기가 나옵니다.
"당장 농장부터 팔아치우자"
지금 자은이가 농장을 못 팔아서 그렇게 넋을 놓고 앉아 있는 건 아니었습니다. 어떻게 하면 자기가 편하게 살지 그 궁리부터 하고 앉아있는 것입니다.

만약 농장을 처분하게 되면 어떤 수를 써서라도 그녀는 자은이를 다시 떨어뜨려놓고 자은이를 위험에 빠뜨릴 그러할 인물이지 자은이를 위하는 인물이 아닙니다. 자은이가 필요한 이유는 "농장" 을 되찾고 자신의 삶을 낫게 하기 위해서입니다. 이용가치가 끝나면 자은이는 또 버림받을 수도 있습니다.

벌써 그 복선으로 창식이 와서 농장은 "자은이" 에게 돌려주겠다 라고 하니까 자은이가 있는 방을 향해서 날카로운 눈빛으로 보는 정윤숙의 표정을 보면 잘 알 수 있어요. 그녀는 아마 자기가 가질 것을 다 가지면 또 다시 자은이를 버리고 자은이는 또 다시 외로운 생활을 하게 되겠지요.

- 절교를 하기에는 너무나 정이들었다

현재 자은이의 오작교 가족에 대한 분노는 극에 다다랐습니다. 하지만 자은이가 가지고 있는 감정에 대해 분석을 해본다면 기본적으로 배신감과 서운함 때문입니다. 기본적으로 자은이는 아직도 오작교 가족들에 대한 마음이 남아있는 상태입니다. 자은이가 그 이후로 오작교 가족들을 대할 때 굉장히 차갑게 대하려고 노력은 하지만 그들에게 화를 내고 소리를 지르고 한 다음에는 자은이의 마음은 한편으로는 불편하면서도 슬픕니다.

창식이 찾아와서 자은이에게 "니가 원하는 대로 해 줄께" 하면서 돌아설 때 자은이는 울상이었고, 예고편에서 태희가 자신이 좋아하는 카라멜 마키아토와 음식을 놓고 갔을 때도 자은이의 얼굴은 울적하기만 합니다.

예고편에서는 복자가 준 목도리를 짓밟고 차갑게 돌아서는 그러한 장면을 보여주었지만, 아마 내일 분명히 자은이는 택시나 버스를 타면서 울거나 울상인 얼굴을 하고 있을 것입니다. 그리고 태희를 보내면서 "다시는 찾아오지 말아요" 하면서 태희에게 했던 선물을 집어던졌지만 했지만 고시원 방 안에 들어가서는 하염없이 또 눈물을 흘릴 것입니다.

복수심이 있긴 하지만 자은이의 기본 마음에는 아직도 오작교 가족들에 대한 마음들이 있습니다. 그래서 아무 말 안하고 내쫓을 수 있는 상황에도 굳이 먼저 가서 복자에게 복자가 그 동안 자기에게 했던 행동들에 대해서 되새기며 이야기해주고 그녀의 분노를 쏟아놓는 것입니다. 다음 에피소드에서는 태희에게 좋아했었다 라는 말을 한 것을 아직도 그 마음이 있음을 알 수가 있지요.

당연히 자은이가 화를 낼 만도 하고 실제로 정당화도 되며 이해도 됩니다. 하지만 자은이의 분노는 일시적인 것이 될 것입니다. 결국 그녀는 오작교 가족들을 용서할 것입니다. 아직도 오작교 가족들에 대한 마음이 남아 있고 정이 남아 있거든요.

- '갑툭튀' (갑자기 툭 튀어나온) 김PD (정석원): 태희와 자은을 방해한다?

한 2주전인가요....? 정석원이 지난주에 일요일에 처음 등장한 김PD로써 본격 출전을 했습니다. 김PD는 태희와 함께 자은이의 마음을 놓고 경쟁을 할 상대로 등장을 했다고 합니다. 솔직히 조금 뜬금없었기는 했습니다.

갑작스레 나와서 안 그래도 꼬인 자은이와 태희의 러브라인을 더 복잡하게 만들어가는 게 꼭 필요할까 해서 생각을 해보면 뭔가가 필요는 할 것 같기는 하네요. 이제 반밖에 안된 시점에서 나머지 반을 아무 문제없이 그냥 해결한다는 것도 조금 그렇긴하구요. 시청자 게시판들을 둘러보면 김PD의 정체에 대해서 여러 가지 설이 나옵니다.

설마 태희의 숨겨진 동생이 아니냐, 아니면 자은이와 관련이 있는 그러한 인물들이 아니냐 등등이요. 여태껏 막장소리를 듣다가 이제 조금 벗어난 <오작교 형제들> 이 만약 김PD를 태희의 동생이나 형으로 집어넣는다면 그건 정말 막장이겠지요. 한 여자를 좋아하는 두 형제라......

어쨌든 간에 김PD의 등장이 좋은 방향으로 흘러갈지 아니면 짜증나게만 흘러갈지 솔직히 모르겠네요. 일일극에서 꼭 이런 캐릭터들이 하나 등장하지요. 동네 아는 오빠라든지 등등이요.

<웃어라 동해야> 에서는 "김선우 (정은우)" 가 급등장해서 러브라인에 방해를 놓고, 참 눈살 찌푸리게 하는 행동을 많이 했던 것으로 기억이 나네요. 또 <바람불어 좋은날> 에서 갑자기 등장한 오복이 동네 아는 오빠가 주인공이었던 대한 (진이한) 과 오복 (김소은) 을 방해 아닌 방해하는 일이 있었지요. 물론 김선우처럼 찌푸릴만한 행동은 아니었지만 지켜보는 사람으로선 참 짜증이 나는 등장이었어요.

김PD의 캐릭터가 어떻게 그려질지는 모르지만, 막장으로 가는 길이 아니길 바라면서 동시에 너무 삼각관계에서 태희와 자은이를 짜증날 정도로 방해하는 캐릭터가 아니길 빕니다.

아마 오늘 방송을 대충 짐작해보면 자은이가 오작교 가족들에게 선전포고를 하지만, 실제로는 뒤에서 마음 아파할 자은이의 모습이 그려질 에피소드가 아닌가 생각이 되네요. 그렇게 자은이의 에피소드는 끝날 것 같고 내일은 태범이네와 태식이가 이제 문제가 될 것 같은데.,..

어쨌든 드라마 상의 자은이를 보면 이래저래 짠하네요. 농장은 찾지 못해서 구박을 받을 때도 불쌍하더니 이제는 농장을 돌려받을 때도 그녀가 받은 상처와 마음의 감정들을 생각하니 또 하번 짠하네요.

그나저나 올해의 유이의 드라마 캐릭터는 다 착하기 그지없는 캐릭터같네요. 그게 유이의 인지도와 이미지에도 많이 업되는 것 같아서 다행이긴 하네요.

체리블로거의 나만의 생각, 나만의 리뷰! ( http://kmc10314.tistory.com/ )
해외 거주자의 입장으로서 자신만의 독특한 세상으로 사물을 바라봤습니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