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송창한 기자] 정세균 국무총리가 '정보공개제도 활성화'를 출입기자단 개선책으로 제시했다. 정 총리는 "모든 부처가 정보공개청구를 받으면 즉시 부응해야 한다"며 "총리실부터 정보공개 요청에 적극 응하겠다"고 밝혔다.

정 총리는 25일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첫 번째 '오픈 브리핑'을 개최하고 이 같이 말했다. 정 총리는 폐쇄적으로 운영되는 정부부처 출입기자단 문제를 개선하기 위해 앞으로 주 1회 공개적인 국정 현안 브리핑에 나설 계획이다.

정세균 국무총리가 25일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첫 '오픈 브리핑'을 열고 질의를 받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이날 브리핑의 핵심 주제는 '기자단 운영 지원 개선방안'이다. 정 총리는 "보도자료 같은 것은 모두에게 오픈되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특히, 보도자료뿐 아니라 언론이 정보공개청구를 하면 신속하게 거기에 응해야 한다고 생각한다"면서 "법적으로 보장되는 비밀유지사항이나 외교·안보사항은 안 되겠지만 그렇지 않은 사항, 즉 부처의 입장 때문에 정보공개를 주저하고 봉쇄하는 것은 없었으면 좋겠다"고 밝혔다.

정 총리는 "국내 언론이 백악관에 질문을 해도 답변이 오는 것으로 알고 있다"며 "총리실부터 그런 요청을 받으면 적극 응하겠다. 총리실에서 해보고 좋으면 다른 행정부에도 권유를 해서 정부 전체가 그런 모습으로 다가가면 어떨까 생각한다"고 했다.

정 총리는 구체적인 기자단 제도 개선안은 사회적 의견수렴을 통해 도출해내야 한다고 말했다. 정 총리는 "행정과 언론이 어떻게 국민 눈높이에 맞게 변화할 것인가는 총리 한 사람이 '이럽시다, 저럽시다' 할 문제가 아니다"라며 "언론과 정부의 대변인 격인 문체부 차관, 언론학자, 언론단체 등이 TF를 만들어 개선안을 만들면 모두에게 도움이 될 것"이라고 했다.

출입기자단 제도 개선이 기자단 해체나 폐쇄 등으로 이어지는 것 아니냐는 질문에 대해 정 총리는 "그럴 계획이나 생각이 없다"고 답했다. 정 총리는 "기자단을 해체하거나 폐쇄한다고 하는 것은 아주 지혜롭지 못한 일"이라며 "특히 서초동쪽에 문제가 많다고 국민들께서 걱정하시고, 그 내용이 일리가 있는 말씀이라고 생각하지만 운영에 문제가 있다면 그런 것만 바로잡으면 될 일"이라고 말했다.

또한 정 총리는 언론의 자정 노력을 함께 강조했다. 정 총리는 "언론이 국민들로부터 신뢰를 충분히 받지 못하면 언론인은 물론, 국가적으로도 바람직하지 않은 현상"이라며 "국민 뜻을 받드는 것은 행정과 정치뿐 아니라 언론도 예외일 수 없다. 그런 차원에서 언론, 기자들 스스로 개선해야 할 일"이라고 했다.

☞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미디어스’를 만나보세요~ 구독하기 클릭!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