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윤수현 기자] 정세균 국무총리가 폐쇄적으로 운영되는 정부 부처 출입기자단 개선에 대한 구체적인 계획을 밝혔다. 총리실 브리핑을 출입기자뿐 아니라 비출입 매체 기자, 인플루언스에게 공개하겠다는 것이다. 또 문화체육관광부를 중심으로 TF를 꾸려 취재환경 개선 방안을 마련하겠다는 계획이다.

국무총리실은 18일 ‘목요대화–정부, 언론과 바람직한 관계를 찾다’를 진행하고 이 같은 개선안을 언론에 공개했다. '목요대화'는 정 총리가 주재하는 사회적 대화 모델이다.

18일 열린 목요대화에서 발언 중인 정세균 국무총리 (사진=국무총리실)

우선 출입기자단 중심으로 운영되는 국무총리 브리핑을 일반에 공개한다는 방침이다. 이르면 다음 주부터 주요 국정 현안 브리핑을 모든 매체 기자와 인플루언스에 공개한다. 국무총리 브리핑은 ‘e-브리핑’(정부 온라인 브리핑 중계시스템)을 통해 중계된다.

또 문체부를 중심으로 언론계, 학계, 시민사회 등이 참여하는 취재환경 제도개선 TF를 만들 계획이다.

정 총리는 18일 목요대화가 끝난 후 자신의 페이스북에 “한국은 정부 기관에 기자를 파견하고, 기자가 기자실에 상주하는 유일한 나라”라며 “상호 편의성에서 출발한 기자실과 기자단 운영 방식이 효용성이라는 이름 하에 국민의 알 권리를 ‘기자실’이라는 테두리에 가둔 것은 아닌지 생각해 본다. 정보는 기자단뿐만이 아닌 모든 국민에게 투명하고 적법하게 공유되어야 한다”고 밝혔다.

김성수 국무총리 비서실장은 '목요대화'에서 “출입처 취재 관행 혁신이 언론개혁 전부는 아니라도 핵심과제 중 하나인 건 분명하다”며 “가짜 뉴스를 막기 위한 ‘징벌적 손해배상제’도 분명히 고민해야 할 과제이지만 더 근본적인 건 원인을 제공하는 출입처 취재 관행과 기자단 문제를 손보고 혁신하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미디어스’를 만나보세요~ 구독하기 클릭!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