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가 박정권의 연타석 2점 홈런에 힘입어 롯데에 역전승을 거두며 3승 2패로 한국시리즈 진출에 성공했습니다. 롯데는 공수 양면에서 허점을 드러내며 완패했습니다.

어제 예정된 5차전이 우천 연기되며 유리한 것은 롯데라는 것이 일반적인 견해였습니다. 4차전에서 장원준과 부첵을 중간에 등판시킨 롯데가 하루를 더 벌면서 두 투수가 오늘 5차전에서 보다 많은 이닝을 소화해줄 것으로 기대되었기 때문입니다.

▲ 4회초 1사 1루에서 SK 4번 박정권이 롯데 송승준을 상대로 역전 2점 홈런을 때리고 타구를 바라보고 있다. ⓒ연합뉴스
하지만 2:1로 뒤진 5회초 2사 후 주자 없는 상황에서 송승준을 구원 등판한 장원준은 3연속 안타로 실점했습니다. 이후 장원준을 구원한 부첵이 폭투로 장원준의 책임 주자를 홈으로 들여보내며 장원준은 아웃 카운트를 하나도 잡지 못하며 2실점한 셈이 되었는데 병역 이행을 앞둔 마지막 등판에서 팀과 선수 개인 모두에게 최악의 결과를 남겼습니다.

부첵 역시 5회초 폭투에 뒤이어 6회초에는 박정권에게 2점 홈런을 허용하며 기대에 미치지 못했습니다. 롯데 양승호 감독이 선발 송승준을 조기 강판시킨 것은 장원준과 부첵을 믿어서였으나 두 투수가 도합 0.1이닝 밖에 소화하지 못하는 동안 무려 4실점을 하는 바람에 경기 전 계산이 완전히 어긋났습니다. 우천 연기의 유리함을 전혀 살리지 못한 것입니다. 플레이오프에서의 부진으로 인해 부첵의 내년 시즌 재계약은 어렵지 않나 싶습니다.

지난 3년 간 약점으로 지적되어 왔으나 이번 플레이오프 4차전까지는 대두되지 않은 허술한 수비는 결정적인 순간에 롯데의 발목을 잡았습니다. 5회초 2사 1루에서 정근우의 느린 땅볼 타구를 유격수 문규현이 포구한 뒤 글러브에서 한 번에 꺼내지 못하고 더듬는 바람에 내야 안타가 되었는데 만일 한 번에 꺼내 송구했다면 아웃 처리할 수 있었다는 점에서 실책과 다름없었습니다. 이닝을 종료시킬 수 있었던 순간의 실책성 수비는 추가 2실점과 장원준의 빠른 강판으로 이어졌습니다.

8회초에는 플레이오프에서 가장 수비가 뛰어났던 황재균이 페넌트 레이스 실책 1위의 모습으로 회귀하는 엉성한 수비가 나왔습니다. 무사 1루에서 박정권의 땅볼 타구를 포구하지 못하는 실책을 범한 것인데 이후 김사율이 연속 안타로 2실점하며 8:4로 벌어져 승부가 완전히 갈렸습니다.

전술한 5회초와 8회초의 엉성한 수비는 공교롭게도 모두 폭투로 연결되었습니다. 5회초에는 부첵이 폭투를 범하며 3루 주자 정근우가 득점했고, 8회초에는 김사율의 폭투로 무사 2, 3루가 된 뒤 연속 적시타로 2실점했는데 특히 8회초 폭투는 강민호가 다리 사이로 흘렸다는 점에서 아쉬움이 남습니다. 내야진의 엉성한 수비가 배터리마저 뒤흔든 것입니다.

플레이오프에서는 SK 최정이 운이 따르는 선수였습니다. 3차전에서 SK가 3:0으로 승리를 거둘 때 최정이 두 개의 사사구로 2득점하며 승리의 발판을 마련했는데 오늘 5차전에서도 4회초, 6회초, 8회초에 각각 안타, 몸에 맞는 공, 볼넷으로 출루하며 모두 득점했습니다. 수비하는 입장에서는 상대 타자를 거저 출루시켜준다는 점에서 안타보다 볼넷이 좋지 않고 볼넷보다 몸에 맞는 공이 더욱 좋지 않은데 최정은 오늘 경기에서 세 가지 출루 방식을 모두 경험하며 득점으로 연결시켰습니다.

반면 롯데의 공격은 오늘도 집중력이 부족했습니다. 1회말 선취 득점 이후 5회말까지 매 이닝 주자를 내보냈고 4회말을 제외하면 득점권 기회만 네 번이었는데 1회말과 2회말 더블 플레이를 비롯해 득점에 계속 실패하며 역전의 빌미를 제공했습니다.

특히 6회말 공격이 아쉬움이 남습니다. 홍성흔의 2루타로 6:2로 추격한 뒤 무사 2, 3루에서 강민호의 큼지막한 타구가 3점 홈런이 되지 못하고 담장 상단 철망에 맞고 떨어지며 2타점 2루타가 된 것은 어찌할 수 없는 불운이지만 이후 강민호를 홈으로 불러들이지 못한 것은 롯데의 잘못입니다. 무사 2루에서 양승호 감독은 초구에 희생 번트를 지시하지 않아 한복판 스트라이크를 흘려보내도록 한 뒤 3구에 번트 자세에서 강공으로 전환할 것을 지시했지만 황재균이 유격수 뜬공으로 물러나 2루 주자의 3루 진루에 실패했습니다. 이후 대타 박종윤이 좌익수 뜬공으로 물러났으니 결과론이지만 만일 황재균에게 초구에 번트를 지시해 성공시켰다면 롯데는 6:5까지 SK를 압박할 수 있었습니다.

▲ SK가 한국시리즈 진출을 결정지은 후 선수들이 팬들에게 인사하고 있다.ⓒ연합뉴스
플레이오프에서 탈락하며 분루를 삼킨 롯데의 입장에서 돌이켜 보면 가장 한스러운 순간은 6:6으로 맞선 1차전 9회말 무사 1, 3루와 1사 만루의 끝내기 기회를 살리지 못하고 연장전에서 역전패한 것입니다. 2007년 이후 3년 연속 준플레이오프에서 탈락한 롯데가 올해만큼은 2위로 시즌을 마무리하고 플레이오프에서 준플레이오프의 승자를 기다리는 입장이었으나 올해도 1차 관문을 통과하지 못했습니다.

반면 SK는 김성근 전 감독이 만들어놓은 탄탄한 전력을 이만수 감독 대행이 적절히 활용하면서 사상 첫 5년 연속 한국시리즈 진출이라는 신기록의 주인공이 되었습니다. 올 한국시리즈는 작년의 리턴 매치가 되었는데 양 팀의 감독이 모두 바뀌고 시리즈를 앞두고 기다린 팀이 SK가 아닌 삼성이라는 점에서 달라졌습니다. 두터운 불펜과 짜임새 있는 공격력을 지닌 비슷한 색깔의 두 팀이 패권을 다투는 한국시리즈는 SK 불펜이 다소 지쳐있다는 점에서 단기전으로 갈 경우에는 삼성이 유리하며 장기전으로 치달을 경우에는 SK가 유리합니다.

야구 평론가. 블로그 http://tomino.egloos.com/를 운영하고 있다. MBC 청룡의 푸른 유니폼을 잊지 못하고 있으며 적시타와 진루타를 사랑한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