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요일 화요일마다 챙겨보는 케이블 드라마가 있습니다. 바로 유이가 주연으로 활동하고 있는 <버디버디> 인데요, 처음에는 단순히 유이가 나온다는 이유만으로 드라마를 봤지만 보다보니까 여러 가지 정말 마음에 드는 요소들이 많네요.

"무공해 드라마"라고 불릴 정도로 막장스러운 요소들이 없으며 상당히 스토리가 잘 꾸며져 있고, 또한 주연 3인방인 유이-이다희-이용우의 연기력도 괜찮고 거기에 뒷받침 해주는 그러한 조연들의 연기가 참으로 좋습니다.

무엇보다도 단순히 "스포츠드라마"를 떠나서 가족들의 중심을 둔 "가족드라마" 라는 것을 알 수가 있지요. <버디버디> 가 만약 공중파에 방송이 되었다면 인기가 얼마나 있었을지는 모르지만, 가족끼리 같이 앉아서 봐도 부담이 없는 그러한 드라마라는 데는 의문의 여지가 없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버디버디> 에 대한 리뷰를 좀 해보고자 합니다.

가족애가 중요하게 여겨지는 가족 드라마

요즘 드라마 치고는 참 드문 현상이지만 이 드라마는 정말 가족에 대해서 포커스가 맞춰지는 그러한 드라마 입니다. 드라마 전체가 가족에 초점을 두었습니다.

일단 이 드라마의 주인공 성미수(유이)의 골프의 꿈을 이루기 위해서 엄마 조경숙(윤유선)은 정말 미수의 골프 인생을 위해서 자신의 인생을 모두 내거는 그러한 희생을 보여줍니다. 처음에는 반대하던 아버지 성경환(이병준)도 딸의 성공을 위해서 원양어선을 타고 나가는 큰 희생을 보여주지요.

받고만 자랐을 것 같은 미수도 가족을 위해 희생하는 모습을 보여줍니다. 정말 좋아하는 골프지만 동생을 구하기 위해서 자신의 골프채를 다 팔아넘기지요. 하나만 제외하고는요. 아버지가 원양어선에서 기억상실증으로 돌아오자 미수는 그 좋아하던 골프를 그만둡니다.

그러나 어머니의 강권으로 인해 다시 골프인생을 살아갑니다. 수시로 연락하며 항상 미수 곁에는 가족들이 동반을 하고는 합니다. 매 골프게임마다 가족들이 와서 구경을 하고 미수는 결국 우승을 하게 됩니다. 우승하자마자 미수는 그 돈으로 가족을 위해서 집을 사는데 사용하구요.

미수의 가족은 정말 가족이 협력하면 무슨 일이든지 다 이겨내고 이루어나갈 수 있다는 그러한 좋은 예를 보여주는 가족의 모범을 보여주고는 있지요.

혜령이네 가족은 잘못된 가족 사랑이 자식을 얼마나 잘 못 되게 할 수 있는지 보여주는 그러한 예가 됩니다. 극중의 혜령이의 아버지인 우준모는(김종진) 혜령이의 어머니인 민세화 (오현경)가 임신했을 때 알려지지 않은 이유로 그녀 곁을 떠납니다.

서러움에 이를 악물게 된 세화는 혜령이를 혼자 키우면서 혜령이에게 "아버지" 라는 존재감을 잊게 하려고 노력을 합니다. 그리고 누구보다 혜령이를 강하게 키우고 싶어 하지요. 그러나 혜령이는 아버지 없이 커나가는 것에 대한 불만을 가지게 됩니다. 엄마에게 아버지에 대해서 물어보지만 "우준모" 라는 아버지와 단 0.1%도 관련시키고 싶어 하지 않는 세화는 혜령이에게 "내가 니 아빠야" 라고 단정지어버리며 혜령이의 궁금증을 쉽게 풀어주지 않습니다.

사정을 알리 없는 혜령이는 삐뚤게 자라게 되며 강하게 그리고 훌륭하게만 키우려는 엄마의 그러한 마음을 이해하지 못한 채 엄마와 적대감을 가지고 크게 됩니다. 결국 유명한 골퍼가 된 민혜령은 공개적으로 자신의 엄마의 가슴에 못을 박고 엄마를 배신하는 길을 선택하지요.

하지만 엄마와 자식의 관계가 그렇게 쉽게 끊어질 수 있을까요...? 무엇이 잘못되었을까 하고 생각하던 세화는 바로 그 답을 경숙에게서 찾습니다. 자기는 모든 걸 다 가졌다고 생각했는데 딸 하나 제대로 거두지 못한 그러한 모습을 보면서 "민세화 회장"으로서가 아닌 "민혜령의 엄마"로서 자신을 바꾸려고 노력을 하는 모습을 보여줍니다. 평생 요리한번 해본 적이 없는 세화지만 혜령을 위해서 자존심을 다 낮추고 경숙에게 요리도 배우고 뒤늦게나마 제대로 엄마 노력을 해보고자 열심히 노력을 합니다.

23년 만에 갑자기 바꾸려고 하는 세화의 모습을 보면서 혜령이는 엄마의 사랑을 쉽게 받아들이지 못합니다. 그러다가 자신의 출생에 대한 이야기를 세화가 유일하게 모든 것을 털어놓는 선배에게 ‘엄마가 자신을 낳기 위해서 얼마나 고생했으며, 낙태를 피하기 위해 도망다니는 고통을 겪었는지’ 알게 됩니다. 그럼에도 자리를 박차고 나가지만 혜령은 이제야 엄마가 왜 그리 아버지에 대한 이야기를 꺼내지 않고 냉정하게만 키웠는지 조금씩 이해하게 되면서 슬픔의 눈물을 뚝뚝 흘리게 되지요.

막장 로맨스가 없는 희한한 드라마

이 드라마의 가장 큰 특징 중 하나는 뚜렷한 러브라인이 없다는 것입니다. 물론 아예 없다고는 할 수 없습니다. 혜령이는 자신과 비슷하게 부모가 없는 (혜령이에게 엄마는 엄마가 아닌 회장님인 상태) 존 리 (이용우)에게 동질감을 느끼며 극중에서 유일한 로맨스를 보여주지만 자신이 아닌 성미수에게 관심을 나타내는 존 리에 마음이 아픈 상황에 있습니다.

한편 존리는 아직까지는 미수를 여자로 보지는 않습니다. 사실 미수를 자신의 스승인 윤광백에게 연결시켜준 것도 자신이 못한 것을 이룰 것 같은 제자를 찾아서이지 뭐 첫눈에 반하거나 이런 것도 아니었지요. 조금씩 미수와 가까워지는 그러한 모습을 보이지만 아직 둘의 관계는 로맨틱관계보다는 코치와 제자의 관계에 더 가깝다고 볼 수 있습니다.

이 외에는 사실 러브라인이 존재하지를 않습니다. 데니 아저씨로 알려진 최동관 (박성웅) 과 민세화의 관계는 세화가 마음을 열지 않은 관계로 뚜렷한 관계에 이르지 못하고 있고 동관도 그다지 적극적인 대시를 하고 있지는 않습니다. 그나마 가장 귀여운 러브라인이라고 할 수 있는 건 공숙이 (유인나) 와 태갑이의 러브라인인데, 그마저도 아직까지는 그냥 누나 친구와 동생의 관계정도라고도 할까요? 로맨스가 존재는 하지만 이 드라마를 움직이는 건 로맨스가 아니라 오히려 정입니다. 정과 인간관계가 로맨스를 능가하는 바람에 로맨스가 크게 드러나지 않는 점이 이 드라마의 특징이라고 볼 수 있지요.

한 가지 예를 들어보자면 동관이 혜령을 생각하는 것은 실제 아버지처럼 생각을 하기 때문에 로맨틱한 관계를 이룰 법한 세화와도 자주 부딪치는 일이 있게 됩니다. 오히려 세화도 동관의 전화는 받아도 엄마의 전화는 안 받는 희한한 일도 있기도 합니다. 그렇기에 로맨스 자체가 많이 가려지지요.

유이 : 이 드라마의 주인공을 맡을 만하다

마지막으로 한 가지 이 드라마를 흥미 있게 하는 점은 유이에게 ‘발연기’가 없다는 점이지요. 처음에 연기 경력도 없는 유이를 캐스팅 했을 때는, ‘왜 유이를 캐스팅했을까’하고 의문을 가졌었습니다. 허나 버디버디의 1기라고 할 수 있는 15회까지 보니 유이가 왜 캐스팅 되었는지 알 수 있었습니다.

유이는 연예인이기 이전에 실제 삶이 스포츠 쪽으로 관련이 있었습니다. 아버지도 야구 코치이고 본인도 수영선수였습니다. 드라마 1회부터 ~ 15회까지는 주로 유이의 성미수가 골프를 포기하느니 마느니 하는 그러한 갈등을 묘사해야 되는 그러한 장면들이 굉장히 많았습니다.

아무래도 실제 운동선수였던 유이는 운동을 하던 사람이 운동을 그만두게 될 때의 허무함이나 운동에 대한 사랑을 다른 여배우보다도 잘 소화해낼 수 있었을 것입니다. 물론 명 연기자라면 경험을 하지 않았더라도 그러한 감정까지 다 소화해내겠지요.

하지만 젊은 여배우 중에서 운동선수의 감정을 소화해내면서 동시에 건강미까지 갖춘 그러한 인물은 사실 유이 이외에 얼마 존재하지 않는다고 생각해도 틀리지는 않을 것입니다.

그런 유이는 지난번 18회 때 정말 폭풍오열을 하면서 슬퍼하는 장면을 보여줬는데 눈물 연기가 웬만한 연기자 못지않은 감정을 표현해 연기력을 제대로 보여줬지요. 특히 이번 회에서는 단순히 오열만 하는 것이 아니라, 분노하는 장면도 보여 줘야했고 현실을 받아들이고 체념하는 모습도 보여줘야 했는데 그러한 감정들이 잘 표현되었습니다.

<오작교 형제들>의 유이를 보면서 심지어 유이를 싫어하는 포털사이트에서도 후한 연기평이 이어지고 있는데 개인적으로 느끼기에는 <오작교 형제들>의 유이보다는 <버디버디> 의 유이가 더 연기력이 낫다는 편에 손을 들어주고 싶을 정도로 유이의 연기는 괜찮습니다. 정말 이 드라마가 공중파로 방송되었으면 유이가 ‘연기돌’로 확실히 도장을 찍어, ‘연기돌중 최고의 연기력으로 도장을 찍을 수 있었을 텐데 하는 아쉬움이 있습니다.

예전에 적은 바 있지만 이 드라마의 가장 큰 포인트는 정말 오랜만에 나온 착한 드라마라는 것입니다. 악역은 딱 하나 있는데, 바로 제이박인데 그마저도 왜 그가 삐뚤어질 수밖에 없는지 설명이 되는 그러한 장면들이 나오기는 하네요. 솔직히 막장이어야 뜨는 드라마 세계에서 그리 화려하지 않은 캐스팅으로 승부를 걸기 어려워서 아마 처음 편성이 불발 되었을 때 다들 보시기가 꺼려졌는지도 모르겠습니다만, 스토리 하나를 놓고 본다면 정말 공중파 편성이 아깝지 않은 그런 드라마였습니다. 착한 드라마가 그냥 케이블에 묻혀버리는 현실이 참 아깝기 짝이 없군요.

어쨌든 그냥 선입견에 안보시거나 케이블이라서 보지 못하신 분들은 한번 챙겨보셔도 좋을 듯하네요. 기대 이상의 유이와 이다희의 연기력과 생각지 못한 따뜻함 그리고 조연들의 명품연기를 잘 지켜볼 수 있는 그러한 드라마이니까요.

체리블로거의 나만의 생각, 나만의 리뷰! ( http://kmc10314.tistory.com/ )
해외 거주자의 입장으로서 자신만의 독특한 세상으로 사물을 바라봤습니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