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송창한 기자] 라임자산운용 펀드환매 중단사태의 주범으로 지목된 김봉현 전 스타모빌리티 회장이 자필 편지를 통해 현직검사, 야당 유력 정치인을 상대로 억대 로비를 했다고 주장했다.

김 전 회장은 검사 출신의 변호사를 선임한 후 현직 검사들에게 향응을 제공했고, 그 중 한명이 라임 수사팀에 합류했다고 썼다. 이어 검사장 출신 유력 정치인 등 야당 정치인들을 상대로 수억원의 로비를 벌였다고 했다. 또한 자신에 대한 검찰수사는 짜맞추기식이었고, 언론보도는 마녀사냥식 토끼몰이였다며 자신의 무죄를 주장했다.

김봉현 전 스타모빌리티 회장 (사진=연합뉴스)

서울신문은 16일 오후 김 전 회장이 자사에 보내 온 A4용지 5장 분량의 자필 입장문을 공개·보도했다. 이에 따르면 라임자산운용 펀드 환매 중단사태가 터진 지난해 7월 김 전 회장은 검찰 출신 A변호사를 선임했다. 김 전 회장은 "A변호사는 과거 고 노무현 전 대통령의 사건 담당 주임검사로서 당시 승승장구하던 우병우 사단의 실세"라며 "라임 사건이 A변호사 선임 후에 수사가 더 진행이 안됐다"고 말했다.

김 전 회장은 이 당시 A변호사와 함께 서울 강남구 청담동 룸살롱에서 검사 3명에게 1000만원 상당의 향응을 제공했고, 이 중 1명은 얼마 서울남부지검 라임 수사팀에 합류했다고 주장했다. 김 전 회장은 "회식 참석 당시 추후 라임 수사팀에 합류할 검사들이라고 소개를 받았는데, 실제 1명은 수사팀에 참가했다"며 "올해 5월 조사를 받기위해 서울남부지검에 도착해보니 접대 자리에 있던 검사가 수사 책임자였다"고 했다.

김 전 회장은 자신이 체포된 지난 4월 23일 A변호사가 경찰서 유치장을 찾아와 '자신의 얘기나 전에 봤던 검사들 얘기를 꺼내지 말라'고 당부했고, '수사팀과 의논 후 도울 방법을 찾겠다'고 했다고 주장했다. 이어 A변호사가 5월 초 면담을 와 "서울남부지검 라임사건 책임자와 얘기가 끝났다. 여당 정치인들과 청와대 강기정 (정무)수석을 잡아주면 윤석열(검찰총장) 보고 후 조사가 끝나고 보석으로 재판을 받게 해주겠다"고 말했다고 덧붙였다. 김 전 회장은 이 과정에서 협조하지 않으면 공소 금액을 키워 중형을 구형하겠다는 협박도 있었다고 했다.

김 전 회장은 "A변호사는 (제가)검거 당시 첫 접견 때부터 윤 총장에게 힘을 실어주려면 강력한 한 방이 필요하다. 청와대 행정관으로는 부족하고 청와대 수석 정도는 잡아야 한다. 그래야 내가 살 수 있다고 했다"면서 "이번 사건에 윤 총장 운명이 걸려 있다고 하면서 네가 살려면 기동민(더불어민주당 의원)도 좋지만 꼭 청와대 강기정 수석 정도는 잡으라고 했다(고 말했다)"고 밝혔다.

강기정 전 청와대 정무수석이 12일 오전 라임자산운용 사태의 주범으로 꼽히는 김봉현 전 스타모빌리티 회장을 위증과 명예훼손으로 고소하기 위해 양천구 서울남부지검에 도착한 모습 (사진=연합뉴스)

김 전 회장은 검찰이 '짜맞추기'식 수사를 했다고 말했다. 김 전 회장은 "검사가 진술 대부분을 작성해 책임자에게 인터넷으로 공유하면 수사 책임자가 원하는대로 내용을 수정한 후 본인에게 인정시키는 식으로 수사가 시작됐다"며 "수사 검사와 다른 의견으로 진술했더니 본인에게 반말과 고성이 오갔다"고 했다. 이어 그는 "5월 부터 본인 사건 조사는 10회 정도 이루어졌고 나머지 거의 대부분의 조사는 주3회 정도 정치인 사건만 현재까지 조사하고 있다"며 "정치인 사건을 조사할 당시 5년 전 사건이라 기억 잘 못하는 부분들은 본인들이 원하는 답이 나올때까지 면담-보고-본인진술유도후-조서작성 순으로 진행됐다"고 했다.

김 전 회장은 야당 정치인들을 상대로도 로비를 벌였다고 주장했다. 그는 "라임 펀드 판매 재개 관련 청탁으로 우리은행 행장 로비와 관련해 검사장 출신 야당 유력 정치인, 변호사에게 수억원을 지급한 후 실제 이종필 전 라임 부사장과 우리은행 행장, 부행장 등에게 로비를 했다"며 "(검찰) 면담 조사에서 얘기했음에도 불구하고 수사가 진행되지 않았다. 오직 여당 유력 정치인들만 수사가 진행됐다"고 했다.

이어 김 전 회장은 "당초 두 명의 민주당 의원은 소액이라서 수사를 진행하지 않는다고 했다가 검찰총장 '전체주의' 발표 후 당일부터 수사 방향이 급선회해 두 사람에 대해서도 수사를 진행하고 있다"고 말했다. 윤 총장은 지난 8월 열린 검사 신고식에서 "우리 헌법의 핵심 가치인 자유민주주의는 평등을 무시하고 자유만 중시하는 것이 아니다"라며 "민주주의라는 허울을 쓰고 있는 독재와 전체주의를 배격하는 진짜 민주주의를 말하는 것"이라고 한 바 있다.

한편, 김 전 회장은 언론에 자신의 입장을 밝히기로 한 이유로 '검찰개혁 필요성'과 언론보도의 문제점을 주장하고 나섰다. 그는 "나도 처음엔 조국 전 법무장관 사건들을 보면서 모든걸 부인한다고 분노했는데 내가 직접 당사자가 되어서 언론의 묻지마, 카더라식 토끼몰이와 검찰의 퍼즐조각 맞추듯하는 짜맞추기식 수사를 직접 경험해 보면서 대한민국의 검찰개혁은 분명히 이루어져야 한다는 생각을 했다"며 "그리고 추미애 법무장관 사태를 지켜보면서 내 사건을 지켜보는 것 같다는 생각에 모든 사실을 알리기로 결심"했다고 주장했다.

그는 자신에 대한 검찰 수사와 언론보도에 대해 "최초 카더라식의 제보-SBS 단독보도-보수언론들의 집중포화", "마녀사냥식 보도", "짜맞추기 먼지털이식 검찰조사(언론보도 후 준비한듯이 대대적 수사 발표)", "라임사건 3월 청와대 행정관 언론 발표 당시 대검에서 조만간 라임사건 관련으로 언론 움직일 거라는 사전 정보 공유" 등의 말을 쏟아냈다.

이에 대해 라임 정관계 로비 의혹과 김 전 회장의 존재를 최초보도한 SBS 임찬종 기자는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터무니 없다"며 취재 경위를 밝혔다.

임 기자는 "김봉현 씨가 직접적으로 SBS가 검찰과 짜고 보도했다고 주장하지는 않은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곳곳에서 언론 보도 경위에 대해 의구심을 표시하고 있기에 경위를 설명하겠다"며 "SBS법조팀은 라임 사건 피해자인 방송인 김한석 씨로부터 청와대 행정관과 라임 관련 '회장님'이 언급된 녹음파일을 제보받은 후 이에 대해 다각도로 검증 취재를 진행했다"고 설명했다.

임 기자는 "그 결과 녹음파일에 언급된 '회장님'이 다른 사건과 관련해 수사를 받다가 당시 도피 중이었던 김봉현 씨라는 사실, 전직 청와대 행정관 김 모 씨가 김봉현 씨로부터 접대를 받은 사실을 확인해 지난 3월 이를 보도했다"며 "김봉현 씨라는 인물의 존재 자체를 SBS 법조팀이 검찰과 관련없이 독자적으로 취재한 결과 찾아낸 것"이라고 했다.

임 기자는 "이와 같은 라임 관련 취재 및 보도 경위는 지난 9월 김한석 씨가 법정에 출석해 증언하면서 명명백백하게 다시 한 번 확인됐다"며 "만약 지금까지 제가 밝힌 취재 및 보도 경위가 사실이 아니고, SBS가 검찰과 공모해 라임 사건을 보도한 것이라면, 김한석 씨가 윤석열 검찰총장과 짜고 SBS를 이용했다는 뜻인가? 그리고 김한석 씨는 위증죄로 기소될 위험을 각오하고 법정까지 나가서 거짓 증언을 했다는 뜻인가?"라고 반문했다.

김 전 회장은 라임자산운용이 스타모빌리티에 투자한 400억원으로 재향군인회상조회를 인수한 후 상조회 자산 377억원을 횡령한 혐의를 받는다.

이밖에 향군상조회 자산 유출 사실을 숨긴 채 A상조회사에 다시 향군상조회를 팔아넘기면서 계약금으로 250억원을 받아 가로챈 혐의, 사업상 편의를 대가로 라임자산운용 김모 본부장에게 8천만원 상당의 골프 회원권을 제공하고 김모 전 청와대 행정관에 약 5천 500만원 상당의 금품을 제공한 혐의, 이상호 민주당 부산 사하을 지역위원장과 그 가족에게 8천 600만원 상당의 금품 등을 제공한 혐의, 도피 중이던 이종필 전 라임 부사장과 심모 전 신한금융투자 팀장에게 도피처와 도피자금 등을 제공한 혐의, 버스업체 수원여객 회삿돈 241억원을 횡령한 혐의 등을 받는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