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장영] 최빛과 우태하는 이미 알고 있었다. 박 변호사 사망 사건에 이들은 깊이 연루되었다. 우태하가 직접 연관되었고, 최빛은 이를 알고도 묵과했다. 그렇게 그들은 공범이 되었다. 권력기관의 힘을 가진 그들은 그렇게 사건을 묻었다.

그 사건에는 두 사람만이 아니라 한조도 연결되어 있다. 분명한 사실은 이들 셋은 공범이란 점이다. 누구 하나라도 이를 밝히는 순간 모두가 무너질 수밖에 없다.

운명 공동체인 이들은 그래서 불안하다. 서동재 검사가 들고 온 파일 중 하나가 이들을 노리고 있다. 박 변호사 사망 사건을 들고 온 서동재가 그렇게 사라졌다. 납치라고 여겨지는 정황이 존재한다.

서동재가 실종되며 수사는 본격적으로 시작되었다. 경찰과 검찰이 움직이지 않으면 안 되는 상황에 시목과 여진은 함께 수사하게 되었다. 의도적이지 않았지만 필연적으로 모일 수밖에 없었던 것은 이들이 같은 목적을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tvN 주말드라마 <비밀의 숲> 시즌2

한여진과 황시목이 원하는 것은 진실이다. 조직 우선주의가 아닌, 오직 진실만 추적하는 이들에게 가장 중요한 것은 실체다. 진실을 찾기 위해서라면 뭐든지 할 수 있는 이들이 서동재 사건에 투입되었다.

우태하는 불안하다. 시목이 한조에 들렀다는 이야기를 듣자마자 직원 전화까지 빼앗는 모습이나, 당황해 손이 떨리는 것은 그저 하는 행동일 수 없다. 분명 한조와 관련된 뭔가가 있기 때문이다. 물론 이는 최빛과 단둘이 만나 대화를 나누는 과정에서 다 드러났다.

모두가 비밀을 간직하고 있다. 현재까지는 누구라도 범인일 수 있다. 서동재 검사의 아내가 등장했지만, 그 역시 이상하다. 뭔가를 숨기는 것은 아닌가 하는 생각도 하게 한다. 시목은 이런 불안한 행동들을 확인하고 지적하지만 큰 변화는 없다.

세곡지구대 경찰들이 서 검사를 납치했을까? 만약 그랬다면 이는 심각한 수준의 범죄가 될 수밖에 없다. 하지만 여전히 의문은 많다. 과연 이들이 서 검사를 납치했을까? 납치했을 가능성은 점점 낮아지고 있다. 뻔한 범죄를 저지를 만큼 바보는 아니기 때문이다.

tvN 주말드라마 <비밀의 숲> 시즌2

더욱 이 사건은 철저하게 의도적이다. 이들이 서 검사를 납치했다면 보다 정교하게 만들었을 것이다. 하지만 의도적으로 사건을 만들었다. 서 검사의 차를 방치했고, 핏자국도 그대로다. 만약 경찰들이 이 범죄의 주범이라면 이런 식의 한심한 짓은 하지 않는다.

서 검사가 세곡지구대 사건을 다시 캐기 시작했다는 이유 하나로 현직 검사를 납치하는 등의 행동은 얻을 수 있는 것보다 잃을 것이 더 많기 때문이다. 그런 점에서 경찰이 검사를 납치했을 가능성은 제로에 가깝다. 의도적으로 사건을 수면 위로 올리고 싶은 이의 범죄일 뿐이다.

현직 검사인 서동재가 납치됨으로써 범인이 뭔가를 얻을 수 있어야 한다. 당장 금전 요구도 없다. 그저 서동재가 납치된 것만 진실이다. 이는 범인이 요구하는 것은 다른 것이라는 의미다. 둘 중 하나로 좁혀질 수밖에 없는 상황이다.

우선 통영 대학생 사망 사건에서 살아남은 대학생이 범인일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처음에는 진실을 찾기 위해 전화를 한 것으로 알았지만, 서동재 검사는 최빛 단장의 약점을 캐기 위함이었다. 경찰은 범인을 잡았지만, 그들은 아무런 처벌도 받지 않았다.

tvN 주말드라마 <비밀의 숲> 시즌2

검찰이 결국 이들을 풀어줬다고 생각하고 있다면 자신에게 계속 연락해온 서 검사를 타깃으로 삼았을 가능성이 높다. 진실을 밝히고, 억울함을 풀어달라는 요구말이다. 정말 그 대학생의 짓이라면 이는 단순하게 넘어갈 수 있는 사건이 될 수도 있다. 물론 현직 검사 납치 사건이지만 말이다.

통영 사건이 아니라면, 서 검사가 발굴한 박 변호사 사건의 유족이 범인일 가능성이 높다. 억울한 죽음은 분명하지만, 그 누구도 진실을 밝히려 하지 않았다. 박 변호사는 한조와 연루되었다. 한조 법률팀에 들어간다는 생각에 행복했다는 박 변호사가 사망했다.

문제는 경찰이나 검찰 모두 이를 단순한 사망사건으로 처리했단 점이다. 심근경색으로 사망했다고 판단했다. 유가족은 사망한 박 변호사가 술 한 잔 하지 못한다고 했지만, 이 회장의 비서실장은 술을 잘한다고 말했다. 이는 거짓말일 가능성이 높다.

우태하 검사의 선배였던 박 변호사는 분명 연관되어 있다. 박 변호사 죽음에 우 검사가 직접 연루되었을 가능성이 높다. 한조와 우 검사가 무슨 관련이 있는지 아직 알 수는 없다. 우 검사를 도와 사건을 단순하게 처리하도록 만든 것은 최빛이었다. 당시 사건 관련 경찰서장이었던 최빛은 그 사건 이후 정보부장으로 승진했다. 우연이라고 보기는 어렵다.

tvN 주말드라마 <비밀의 숲> 시즌2

이 모든 것을 세상에 알리기 위해 서 검사를 납치했다면 보다 설득력이 높아진다. 현직 검사가 납치되면 세상은 시끄러워진다. 그렇게 되면 서 검사의 행정에 대해 관심을 가지게 된다. 결국 그가 발굴한 세 건의 사건 중 하나가 다시 언급될 것이다.

바로 박 변호사 사망 사건에 대해 다시 관심을 가지길 바라는 누군가가 이 사건을 꾸몄을 가능성이 높아 보인다. 그렇게라도 하지 않으면 완전히 잠긴 사건을 되살릴 수는 없다. 가장 극단적 방식으로 억울함을 풀려는 그는 박 변호사의 아들이거나 가족일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

점점 흥미롭게 이야기가 전개되는 <비밀의 숲2>는 이제 본격적인 이야기 속으로 들어가기 시작했다. 검경수사권 조정으로 대립각을 세우던 이들이 사실은 한 배를 탄 공범이었다. 영원히 침묵하기로 했던 그들은 서 검사 사건으로 위기에 처하게 되었다. 그리고 그 진실은 황시목과 한여진이 풀어갈 것이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