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이정희] 지난 2017년 6월 10일 첫선을 보인 드라마 tvN <비밀의 숲>은 방영과 동시에 화제가 되었다. 6월이었지만 이미 한여름과도 같았던 시절, 그런 더위를 잊게 해줄 만큼 한겨울을 배경으로 서늘하게 막을 열었던 <비밀의 숲>은 검사 황시목이 방문한 집에서 목격한 살인사건으로 시작되었다.

그리고 그로부터 3년이 지나 방영된 시즌2, 통영 지청에서 원주 지청으로 발령을 받은 처지인 황시목 검사는 안개가 자욱한 통영 해안도로를 지나다 다시 한번 '두 청년'의 죽음을 목격하게 된다.

사건, 황시목과 한여진의 재회

tvN 새 주말드라마 <비밀의 숲> 시즌2

'찔러도 피 한 방울 나오지 않을 인간', 사람들은 황시목(조승우 분)을 그렇게 표현했다. 어릴 적 받은 뇌수술로 감정을 거의 느끼지 못하는 황시목에게 '법'이라는 이성적 장치는 가장 적합한 선택이었다. 하지만 서부지검 내부 역시 사람이 살아가는 곳이라 동료들은 그와 밥을 먹는 것조차 불편해했지만, 황시목은 아랑곳없이 자신의 직무에 충실했다.

2017년 <비밀의 숲> 1회에서 사건 현장을 목격한 검사 황시목은 그 자신이 한여진(배두나 분) 경위에게 '용의자'로 의심받고 있는 것 따위 무색하게, 현장에서 발견한 사실을 중심으로 사건의 진실을 추적해 나간다.

이제 2020년 원주 지청으로 발령받은 황시목은 통영지청장이 직접 환송을 해주겠다는 자리를 '쌩까고' 이번에도 사건 현장인 통영 바닷가로 발길을 돌린다. 그리고 두 청년의 죽음에 '사고' 이상의 의문을 느끼던 순간, 자신의 집에서 핸드폰으로 안스타 순례를 하던 한여진 경감 역시 한 남자의 통영 사진이 순식간에 사라진 것을 보며 '의구심'을 갖게 된다.

tvN 새 주말드라마 <비밀의 숲> 시즌2

그렇게 황시목과 한여진은 2017년 <비밀의 숲>에 이어 돌아온 시즌2 <비밀의 숲>에서 한 사건을 통해 재회하게 된다.

황시목이 발견했던 박무성의 죽음, 그 죽음은 그저 한 개인의 죽음 혹은 검찰 스폰서의 죽음이 아니었다. 이 사건은 훗날 검사장과 청와대 수석 비서관이 될 이창준(유재명 분)이 기획하고 검찰수사과 과장 윤세원(이규형 분)이 실행한 '설계된 죽음'이었으며, 검찰이라는 거대 집단의 비리의 음모를 벗겨줄 첫 번째 '실마리'였다.

통영 사건의 의미는?

그렇다면 이제 통영에서 벌어진 두 청년의 뜻하지 않은 죽음도 시즌 2를 ‘관통’할 사건의 시작일까?

우선 통영 사건을 통해 시청자들은 다시 한번 황시목과 한여진이 누구인가를 확인할 수 있었다. 자신이 주인공인 환송회 자리 대신 사건 현장으로 간 황시목. 그는 그저 술을 먹고 파도가 거센 바다에 뛰어들어 우발적으로 죽었을 것이라고 모두가 '퉁'쳐버리는 사건에서 한 발 더 나아간다. 자신이 처한 위치와 상황에 안주하는 대신, 그 자신이 살아왔던 방식대로 '사실'에 집중한 황시목에게 통영 바닷가의 사건은 그저 우발적인 사고라기엔 의문이 남았기 때문이다. 안개가 자욱한 바닷가, 분명 ‘접근금지 푯말’이 있었어야 할 이곳에 제아무리 술이 취했기로서니 청년들이 그리 무모하게 뛰어들었을까란 의문이 그를 사로잡았던 것이다.

tvN 새 주말드라마 <비밀의 숲> 시즌2

같은 시간 이제는 경찰청 수사구조혁신단 주임 경감이 된 한여진 역시 의아함을 느낀다. 통영 바닷가에서 접근금지 푯말을 배경으로 커플 사진을 찍어 올렸던 사람이 황급히 사진을 삭제한 상황에 한때 동료였던 장건(최재웅 분)에게 협조 요청을 한다. 그리고 두 사람은 안스타의 사진을 토대로 가해자로 추정된 사람을 찾기에 이른다.

그리고 2017년 <비밀의 숲> 1회에서 용의자와 형사로 만났던 황시목과 한여진은 이제 과거의 공조 팀 동료로 다시 한번 ‘통영사건’의 공조 수사를 벌인다.

한여진 역시 시즌 1에 이어 다시 한번 정의감이 투철한 형사로 돌아왔다. 감정을 느끼지 못하고 오로지 법적인 사실에만 충실한 황시목과, 반면에 너무도 '인간적인' 한여진은 극과 극의 인간형이다. 그러나 자신들의 주변 상황과 관계를 제치고 사건의 본질, 그 사건으로 희생된 사람들에만 충실하고자 한다는 점에서 두 사람은 역설적으로 '공통분모'를 가진다.

통영 사건은 두 사람의 캐릭터를 다시한번 환기시키며 <비밀의 숲> 시즌 2 또한 이러한 두 사람의 전혀 다른, 하지만 공통의 '지향'이 시즌을 관통할 것임을 기대하도록 만든다.

tvN 새 주말드라마 <비밀의 숲> 시즌2

두 사람은 앞으로 펼쳐질 검경수사권 조정이라는 중대 사안을 통해 '적'으로 부딪치게 될 것이다. 검찰과 경찰, 각 조직이 지금까지 혹은 앞으로 가지고 싶은 권한, 권력을 향해 치열하게 수싸움과 기세 싸움을 벌일 판의 '말'로 던져질 예정이다.

한편 경찰청 수사구조혁신단 단장을 맡은 최빛은 시즌 1의 이창준의 죽음과 거기에 연루된 황시목을 검찰 관련 ‘자기 식구 감싸기’ 사안으로 몰고 가려 한다. 하지만 그 수하가 된 한여진이 자기 역시 당사자였음을 환기하며 그 사건은 간단하게 검찰의 자기 편 감싸기와 관련된 사안이 아니라고 제지하듯이, 한여진은 쉽사리 말로 '헌신'만 하지는 않을 조짐이 보인다.

박무성의 죽음을 시작으로 결국 자신을 발탁한 이창준에 이르렀던 '설계'를 끝내 밝혀냈던 황시목이야 더 말할 나위도 없다. 이미 종료된 통영지청 업무에도 불구하고 자신의 눈앞에서 죽어간 두 청년의 죽음에 의구심을 가지게 된 황시목과 수사구조혁신단으로 옮겨 가서 굳이 나서도 되지 않지만 불의는 넘길 수 없어 직접 탐문 수사에 나선 한여진의 기세로 보건대, 적어도 이들이 검경수사권 조정이라는 과정에서 뜻밖의 '진실'을 향해 다시 한번 우직하게 발걸음을 옮기게 될 것이라는 것을 <비밀의 숲> 시즌2 1회는 보여주고 있다.

미디어를 통해 세상을 바라봅니다.
톺아보기 http://5252-jh.tistory.com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