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송창한 기자] '자진 폐업'으로 지상파 라디오 경기방송(FM 99.9MHz)의 전파가 중단된 지 두 달째, 경기방송을 '공영방송'으로 설립하자는 움직임이 본격화하고 있다. 경기방송 노동자들과 지역 시민단체들로 구성된 '경기지역 새 방송 새로운 999 추진위원회'(이하 '새로운 999 추진위)의 이 같은 의견이 경기도의회 차원에서 논의되고 있다.

오는 6월 4일 '새로운 999 추진위'는 경기도의회 의원들과 함께 이른바 '경기도형 공영방송' 설립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갖는다. 추진위측에 따르면 전체 도의원 142명 중 현재까지 40여명의 의원들이 '새로운 999 추진위'가 피력하는 공영방송 설립화에 찬성하고 있으며, 해당 의원들은 나머지 의원들에 대해 설득작업을 진행하고 있다.

(경기방송 홈페이지)

'새로운 999 추진위'는 경기방송을 '지역 공영방송' 모델로 설립하기를 촉구하고 있다.

경기방송 폐업사태는 주무부처인 방송통신위원회가 방송법상 소유·경영 분리원칙에 따라 방송 소유자를 경영에서 분리시키자, 이에 반발한 소유자가 '자진 폐업'을 결정하면서 촉발됐다. 방송사상 지상파 방송의 '자진 폐업'은 초유의 사태로 폐업을 결정한 사업자에게 방통위 차원의 제재는 불가능하다는 방송법상 허점이 드러났다. 방송법엔 폐업 시 신고의무만이 규정돼 있었기 때문이다. '소유·경영 분리'를 두고 반발한 회사 대주주의 일방적 폐업 결정이 있었던만큼 이 같은 사태를 미연에 방지하기 위한 공적 지배구조가 필요하다는 게 추진위의 입장이다.

새로운 999 추진위는 '공공성' '지역성' '노동존중'을 3대 가치로 하는 경기방송 모델로 이른바 '경기도형 공영방송'을 제시하고 있다. 경기도 예산으로 운영되면서도 경기도의 간섭으로부터 벗어난, '소유·경영 분리'의 모범이 되는 지역 공영방송을 설립해야 한다는 것이다. 이는 서울시 예산을 기반으로 두면서도 회사를 독립재단법인화 한 TBS 모델과 유사하다. 추진위는 경기도 조례 등을 통해 방송전문 경영인에 의한 방송사 경영과 보도·편집권 보장을 위한 제도적 장치 마련을 제안하고 있다.

이날 기자회견에는 경기도의회 김달수 문화체육관광위원장이 참여해 추진위 제안에 공감하는 도의원들의 입장을 밝히고, 김은주 도의원이 관련 성명서를 발표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