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송창한 기자] 윤미향 더불어시민당 당선인과 정의기억연대(정의연)를 둘러싼 의혹이 매일같이 확산되는 상황에서 언론에서는 윤 당선인이 적극적이고 진솔한 해명에 나서야 한다는 목소리와 함께 검찰의 신속·정확한 수사를 당부하는 목소리가 이어진다.
미래통합당은 윤 당선인에 대한 '국정조사'를 추진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가 한 발 물러섰다. 사안의 성격이 국정조사에 부합하지 않고, 더불어민주당 내에서 윤 당선인에 대한 논의가 진행되는 상황에서 통합당이 21대 국회 상임위원장 배분 등과 관련한 여권 압박용 카드로 국정조사를 꺼내든 것으로 보인다.
5월 20일 한겨레 사설 <윤미향 당선자, 진솔한 해명과 걸맞은 책임을>, 중앙일보 <동시다발 정의연 의혹… 윤미향 국민 앞에 직접 해명해야>
20일 주요 종합일간지는 사설을 통해 윤 당선인의 성실한 해명을 촉구했다.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인 이용수 할머니의 기자회견을 통해 촉발된 윤 당선인과 정의연에 대한 논란은 후원금 관리, 회계처리 관련 문제에서 이른바 '힐링센터 의혹', 윤 당선인 아파트 구입 자금 출처 의혹 등으로 확산됐다.
정의연 후원금이 위안부 피해자들에게 쓰이지 않았고, 국고보조금 회계처리에 오류가 있다는 논란은 정의연이 기자회견을 통해 자료 등을 제시하고 외부 회계감사를 수용하기로 하면서 일부 해명이 이뤄진 측면이 있었다. 그러나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할머니들을 위한 힐링센터 '평화와 치유가 만나는 집'의 매입·매각·운영, 아파트 매입 자금 등을 둘러싼 논란은 윤 당선인의 부실한 해명과 함께 확산을 거듭하고 있다.
한겨레는 이날 사설에서 "상황이 갈수록 꼬이고 있다"며 "윤 당선자는 모든 의혹에 대해 공개적인 자리에서 투명하게 설명을 해야 한다. 기자회견을 열어 계좌 내역 등 납득할 만한 근거를 제시할 필요가 있다"고 촉구했다.
한겨레는 "윤 당선자는 지금의 사태가 위안부 인권 운동에 대한 우리 사회의 신뢰와 직결된 문제라는 인식을 가져야 한다"면서 "'보수세력과 언론이 악의적으로 문제를 왜곡하고 정치적으로 이용한다'고 반박해서 해결될 문제가 아니다. '드러난 법적 잘못이 없고, 의정 활동 성과로 보여주겠다'는 태도만으로는 사태를 수습할 수 없다"고 강조했다.
같은날 중앙일보는 사설에서 "결국 정의연은 회계감사를 받겠다고 물러섰다. 그러면서도 돈을 부정하게 사용하지는 않았다고, 억울하다는 태도"라며 "그렇다면 회계감사나 수사를 기다릴 게 아니라 윤 당선인이 직접 기자회견이라도 열어 분명하게 설명해야 한다"고 했다.
중앙일보는 "오락가락 해명은 그가 해지했다는 적금 통장만 공개해도 오해를 풀 수 있다. 각종 증빙과 영수증도 있는 대로 보여주면 된다"며 "일부 잘못과 오류가 있었다면 인정하고 사과하면 된다. 누구보다 이 모든 상황과 팩트를 잘 아는 윤 당선인이 결자해지할 일"이라고 썼다.
한국일보는 검찰의 신속·정확한 수사를 당부했다. 검찰은 윤 당선인과 정의연 의혹에 대한 본격적인 수사에 착수했다. 한국일보는 사설에서 "검찰이 수십 년간 위안부 문제의 역사적 진실을 밝히기 위해 애써온 활동가와 단체에 대해 수사에 나서게 된 것은 참담한 일"이라면서 "하지만 지금의 상황은 이들에게 제기된 의혹을 어물쩍 넘길 수 있는 단계를 넘어섰다. 하루라도 빨리 의혹의 실상을 밝혀 잘못된 것이 있으면 바로잡는 것이 최선"이라고 했다.
그러면서 한국일보는 검찰에 최대한 신속한 수사를 진행하고, 환부만 도려내는 '핀셋 수사'를 할 것을 당부했다. 후원금 회계 부실 논란과 관련한 돈의 목적 외 용도 사용 여부, 윤 당선인 개인 유용 여부 등이 진상규명의 핵심 내용이라는 것이다. 한국일보는 "검찰이 정치적 판단으로 수사를 적당히 해서도 안되지만 성과를 의식해 어떻게든 혐의를 얽어매려는 식의 행태를 답습해서는 안될 것"이라며 "검찰 수사는 지향하는 목적이 분명해야 성공할 수 있다. 위안부 운동이 이번 사건을 계기로 보다 굳건해지기를 국민들은 기대하고 있다"고 했다.
한국일보 5월 20일 <윤미향 의혹 수사 檢, 정확하고 신속하게 실체 규명해야>
반면 조선일보는 해당 의혹에 대한 정부여당의 태도를 비판하면서 검찰수사를 강조했다. 조선일보는 사설에서 "그런데도 민주당 대표는 '심각하게 검토할 부분은 아닌 것 같다'고 했고, 청와대는 계속 침묵하고 있다. 덮고 가겠다는 것"이라며 "무능과 실정, 국민 분열에도 선거에서 이겼으니 이 사건도 민심은 자신들 편이라고 생각하는 듯하다"고 썼다. 이어 조선일보는 "결국 검찰이 나설 수밖에 없다"며 "검찰이 의지만 있으면 관련 계좌 추적과 압수수색 등을 통해 신속하게 진상을 규명할 수 있다"고 썼다.
이런 가운데 통합당은 '국정조사' 카드를 꺼내 들었다. 김성원 통합당 원내수석부대표는 19일 "국민적 공분이 큰 사안"이라며 국정조사를 추진해야 한다고 말했다. 언론보도 등에 따르면 통합당 주호영 원내대표, 배현진 원내대변인 등도 윤 당선인에 대한 국정조사 추진을 언급했다. 이는 통합당 지도부의 국정조사 추진 입장으로 언론에 받아들여지면서 통합당이 해당 의혹과 관련한 본격적인 공세에 나섰다는 분석이 뒤따랐다.
하지만 통합당은 이날 오후 곧바로 수습에 나서며 한 발 물러섰다. 배 원내대변인은 국정조사에 대해 "너무 나간 얘기"라며 "사안의 심각성을 인지하고 21대 국회에서 논의하겠다는 의지를 표명한 정도"라고 말했다. 국정조사는 국회 본회의에서 제적의원 과반 이상 찬성표로 의결해야 해 통합당만으로는 국정조사를 의결할 수 없다. 사안의 성격이 국정조사에 부합하지 않아 자칫 과도한 정치공세로 인식돼 통합당이 역풍을 맞을 가능성도 있다. 때문에 통합당이 국정조사를 시사한 것은 사실상 국회 상임위원장 배분 협상 등의 문제를 두고 여권을 압박하기 위한 카드를 꺼낸 것이라는 분석이 이어진다.
한편, 민주당은 20일 비공개 최고위원회를 열어 윤 당선인 의혹과 관련해 "사실 관계 확인이 먼저"라는 첫 공식입장을 냈다.
강훈식 민주당 수석대변인은 이날 오전 브리핑에서 "정의연은 회계 부정 관련해서 투명한 검증을 위해 외부기관을 통해 회계감사를 받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또한 행안부를 비롯한 해당기관의 감사도 있을 예정으로 알고 있다"며 "사실관계 확인이 먼저라는 것이 당의 입장"이라고 밝혔다. 강 대변인은 "민주당은 정의연에서 요청한 외부 회계감사와 행안부 등 해당기관의 감사 결과를 보고 종합적으로 판단해 이후 입장을 밝히도록 하겠다"고 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