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김혜인 기자] 이태원 클럽 코로나19 집단감염과 관련해 ‘성 소수자 혐오’를 부추기는 기사를 작성했다고 비판받는 국민일보 내부에서 이에 대한 문제 제기가 나왔다. 전국언론노동조합 국민일보 지부는 12일 “그간 국민일보 동성애 관련 보도에 대한 자성과 논의를 촉구한다”는 성명을 냈다.

국민일보는 지난 7일 <단독/이태원 게이클럽에 코로나19 확진자> 보도에서 이태원 클럽을 “게이클럽”으로 명명하고 확진자를 특정할 수 있는 정보들을 담았다. 보도 이후 논란이 되자 제목을 일부 수정했다. 9일에는 <“결국 터졌다”…동성애자 제일 우려하던 ‘찜방’서 확진자 나와> 기사에서 확진자가 다녀간 수면방을 두고 “동성 간 성행위자들이 성행위를 즐기는 찜방” 등으로 표현했다.

국민일보의 7일, 9일 기사 화면 갈무리

국민일보 지부는 “국민일보가 코로나19 확진자가 거쳐 간 시설과 관련한 보도로 비판의 중심에 섰다”며 “두 기사 모두 해당 시설이 동성애와 연관돼 있다고 지적한 것”이라고 했다. 이들은 해당 보도가 방역과 상관없는 정보를 부각시켜 방역 활동에 지장을 줬고, 불필요하고 자극적인 표현을 써 동성애자 혐오를 조장했다는 비판을 받고 있다고 했다.

지난 10일 정세균 국무총리는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에서 성소수자에 대한 비난여론이 집중되는 상황에 우려를 표했다. 정 총리는 “특정 커뮤니티에 대한 비난은 방역의 관점에서는 도움이 되지 않는다”며 “접촉자가 비난을 두려워해 진단검사를 기피하게 되면 그 피해는 우리사회 전체가 떠안게 된다”고 말했다.

국민일보 지부는 해당 보도로 인해 회사 안팎에 논란이 불거진 것과 관련해 회사의 공개적인 입장표명을 요구했다. 이들은 “코로나19 같은 전 국가적 위기 상황에서 보도에 신중을 기해야 함에도 국민과 방역 당국이 우려를 나타내는 상황을 초래한 데 대해 입장표명이 있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사회적 책임을 다해야 하는 언론사가 사회적 논란에 대한 원인을 제공한 후 어물쩍 넘어가려 해서는 안된다”고 덧붙였다.

이와 더불어 국민일보 지부는 그간 국민일보 동성애 관련 보도에 대한 자성과 논의도 촉구했다. “이번 논란은 두 건의 기사에 의해 촉발됐지만 그 밑바탕에는 국민일보가 동성애를 바라보는 태도가 깔려있다”며 “한국 주류교회가 동성애에 대한 비판적인 입장을 갖고있는 것을 감안하더라도 저널리즘 원칙을 훼손하는 상황을 사실상 방치해왔다. 한국 교회를 대변한다고 공언해온 언론사라면 동성애를 비롯한 민감한 사안에 대해 보다 신중하고, 품위 있는 자세를 취할 필요가 있다”고 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