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이정희] 지난 4월 29일 넷플릭스를 통해 공개된 <인간수업>이 화제다. 진한새 작가가 고등학생이 주범이었던 범죄 사건에서 모티브를 얻어 저작한 이 작품은 <무법 변호사>, <개와 늑대의 시간>, <결혼계약> 등 인기작을 만든 김진민 피디가 연출을 맡아 기대치를 높였다.

<인간수업>은 최근 종영한 <이태원 클라쓰>에서 장근수 역으로 출연했던 김동희가 분한 오지수가 사건을 이끈다. 1등급 성적표에 부모님 사인을 위조하는 고등학생 오지수, 그는 자의적 '아싸'이다. 그에게 삶의 목표는 남들처럼 사는 것이다. 남들처럼 무사히 고등학교를 마치고, 남들처럼 대학도 가고, 남들처럼 직장도 다니는 것. 그것이 그의 삶의 소망이다.

소년 지수의 평범한 소망

넷플릭스 새 오리지널 시리즈 <인간수업>

이 평범한 소망, 하지만 그 평범함이 지수에게는 가장 힘들다. 도박 중독인 아버지. 어머니는 결국 그 아버지를 견디다 못해 집을 나가 버렸다. 그의 집을 찾은 배규리(박주현 분) 말대로 쓰레기장 같은 집에 소라게를 벗삼아 산다. 아버지도 어머니도 없는데 아직 고등학교 2학년에 불과한 지수가 어떻게 학원까지 다니며 1등급을 유지하며 살 수 있을까?

그가 돈을 벌기 때문이다. 평범한 사람으로 살아가기 위해 필요한 돈, 9000만 원이면 된다고 생각했다. 그래서 그 돈을 벌기 위해 그는 자칭 '중개업'에 '보호업자'가 되었다. 하지만, 그렇게 그가 선택한 알바에 대해 배규리는 '쓰레기 포주업자'라고 한다. 음성변조로 철저히 자신을 숨긴 오지수는 성매매를 알선한다. 그리고 운전을 해주는 왕철(최민수 분)과 동업으로 혹시나 성매매 과정에서 벌어지는 불상사에 대해 보호를 해주는 '불법적 사업'을 한다.

그에게 포주라고 일갈하는 규리에게 자신은 '알선'과 '보호'를 해주는 사업을 한다고 무표정하게 반문하는 오지수의 모습이 <인간수업>의 가장 상징적인 장면이다. 사회문제 연구소라는 동아리를 만들어 배규리와 오지수를 어떻게든 품어주려고 하는 담임선생님 진우. 하지만 그런 진우도 학교가 공부만 하는 곳이라는 걸 시인한다. 즉, 공부 말고는 학생들에게 관심이 없는 곳.

넷플릭스 새 오리지널 시리즈 <인간수업>

하지만 우리나라 청소년 중 성실하게 공부해 순탄하게 대학이라는 관문을 넘어서는 아이들이 얼마나 될까? 드라마 속 반의 풍경만 봐도 대번에 알 수 있다. 하지만 학교는 오로지 공부만으로 아이들을 재단하고 평가한다. 그 평가에서 1등급으로 선망받는 지수지만, 정작 그의 실상은 '방치된 미성년'이다.

하지만 이 '방치된 미성년'은 어떻게든 사회가 요구하는 기준에 맞추기 위해, '도덕적 일탈'을 선택한다. 그는 자신을 보호해줄 엄마도 아빠도 없기에 스스로 살아남기 위해 최선의 선택을 한 것인데, 그것이 바로 법의 경계를 넘어서 버린 것이다. 제작진은 이렇게 보호받지 못한 청소년이 선택한 역설적 경계의 이탈을 통해 오늘날 우리 사회가 품고 있는 청소년의 문제를 폭로한다.

보호받지 못한 미성년의 극단적 선택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 이론에 등장한 흥미로운 사례가 있다. 특수한 암에 걸려 죽어가는 부인, 그런데 같은 마을 약사가 개발한 약이 이 암에 특효가 있다. 병든 아내를 둔 남편 하인즈는 약사를 찾아가 약을 구하려 하지만 약값이 워낙 비싼데, 약사는 이 부부의 사정을 알고 10배나 더 바가지를 씌우려 한다. 결국 아내를 구하기 위해 하인즈는 약을 훔치고 만다.

이 사례에 대한 판단에서 12세~17세 청소년들은 아무리 아내를 구하려 했어도 다른 사람의 권리를 침해하는 것은 옳지 않다는, 즉 다른 사람을 배려하는 '인습적 판단'을 하게 된다고 한다. 나아가 18세에서 25세에 이른 청년들은 '법과 질서'를 준수하며 사회 속에서 개인의 의무를 떠올릴 수 있게 된다고 한다.

넷플릭스 새 오리지널 시리즈 <인간수업>

<인간수업>의 오지수는 위의 도덕성 발달에서 '하인즈와 같은 행동’을 한 것이다. 그에게 중요한 것은 자신이 이 세상에서 살아남는 것이다. 그 살아남는 것만이 중요한 그에게 누군가의 성, 특히 자신과 같은 학교에 다니는 미성년자가 성매매를 하는 미성년 보호의 의미는 '인지'되지 않는다. 더구나 '법과 질서' 따위.

주목해야 할 것은 오지수에게 그런 도덕의 판단과 자각이 형성되어 있지 않다는 것이다. 오지수만이 아니다. 등장하는 주인공들 모두 각자의 조건에서 도덕적 결핍이 있다. 즉, 오늘날 우리 사회, 학교는 아이들을 길러낸다고 하지만, 정작 그들이 이 사회의 성원으로 인격체로 성장할 수 있는 ‘수업’은커녕 '조건'조차 마련해주지 않는다는 것을 드라마를 통해 역설적으로 드러낸다.

어떻게 지수가 그런 '인간적'인 성장을 할 수 있었겠는가. 아버지는 오지수가 그런 일을 해서 벌은 6000만 원을 보자 대뜸 들고 날라버리는 인간이고, 어머니는 그런 아버지가 싫다고 지수만 홀로 두고 집을 나가버리고, 학교는 그저 ‘1등급’인 지수만을 측정하는데. 보호받아야 하지만 보호받지 못하고, 가르침을 받아야 하지만 외려 상처만을 입은 아이가 '소라게'처럼 자신을 지켜내기 위해 할 수 있는 일이란 무엇이었을까.

드라마 속 지수는 목소리까지 변조하며 자신의 존재를 숨기는 노련한 사업가이고, 동업자가 연락이 되지 않는 상황에서 문제가 생기자 경찰을 불러 위기를 모면하는 기지를 발휘하는 영민함을 보이지만, 선망하던 규리가 자신에게 다가오자 그저 첫사랑에 빠져버리는 순진한 10대의 모습을 영락없이 드러내고 만다. 이 소년의 ‘이중성’이야말로 아직 미성숙한 10대의 불안정성을 고스란히 보이며 이 소년의 현실을 안타깝게 만든다.

넷플릭스 새 오리지널 시리즈 <인간수업>

하지만 보호받지 못한 소라게 같은 선택의 대가는 가혹하다. 6000만 원까지 부를 축적, 조만간 그가 '인간답게' 살 수 있겠다 생각하던 9000만 원을 목전에 둔 사업은 배규리의 등장으로 아버지 한탕의 희생물로 순식간에 날아가 버린다. 눈앞에서 칼이 번득이지만 결국 가족이라 뒤돌아서고 마는 지수. 그 파산의 와중에도 꼬박꼬박 학교는 나가는 지수의 모습은 그가 잡고 있는 지푸라기의 현실을 제대로 드러낸다.

배규리의 동업 제안을 어떻게서든 피해 보려 이리저리 알바를 뛰어 보지만 공부와 병행이 불가능하다. 결국 중간고사를 망친 지수는 폭발한다. 그리고는 본격적으로 규리와 손을 잡겠다고 한다. 다시 한번 또 세상에 자신을 '버린' 소년 지수에겐 참혹하고 혹독한 '인간수업'이 기다리고 있다.

10대 청소년물임에도 높은 폭력성과 선정성 등급으로 시작된 <인간수업>은 그간 TV 드라마가 감히 말하지 않은 이야기를 직설적으로 풀어내 다시 한번 넷플릭스 콘텐츠에 대한 화제성을 이어가며 그 영향력을 확장하는 중이다.

미디어를 통해 세상을 바라봅니다.
톺아보기 http://5252-jh.tistory.com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