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김혜인 기자] 서울 광진구을 총선 후보자 토론회에서 동성애 찬반 논쟁이 일자 정의당과 녹색당은 “참으로 한심한 질문이자 한심한 답변”, “동성애는 찬성하거나 반대할 수 없다”고 비판했다.

지난 5일 중앙선거방송토론위원회 주최로 열린 21대 국회의원선거 서울 광진구을 후보자 토론회에서 오세훈 미래통합당 후보는 “고민정 후보는 동성애에 대한 의견은 무엇이냐. 저는 반대한다. 고민정 후보는 반대하냐, 찬성하냐”고 물었다.

이에 고민정 더불어민주당 후보는 “그 부분에 대해서는 국민적 동의가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국민적 동의가 우선돼야 한다”고 답했다. 오 후보는 “정치를 시작하기 전부터 매우 정치적인 답변을 한다”고 했다.

제21대 국회의원선거 서울 광진구을 후보자 초청 토론회에서 오세훈 미래통합당 후보(왼쪽)와 고민정 더불어민주당 후보가 토론을 벌이고 있다. (사진=중앙선거방송토론위원회 유튜브)

정의당 강민진 선거대책위원회 대변인은 7일 “성소수자 권리를 부정하고 외면한 토론”이라며 “참으로 한심한 질문이자 한심한 답변”이라고 했다. 정의당은 성 소수자를 찬성과 반대의 대상으로 나누고, 이성애자들의 사랑과 달리 동성애자들의 사랑은 ‘국민적 동의’가 필요하다고 말하는건 '혐오 발언'이라고 지적했다. 강 대변인은 “저속한 표현이 쓰여야만 혐오 발언인 것이 아니라, 사회적 소수자의 존재 자체를 찬성과 반대의 칼날 위로 내모는 말 역시 혐오 발언”이라고 강조했다.

정의당은 “민주당은 집권 여당으로서 ‘사회적 합의’ ‘국민적 동의’라는 말을 성소수자의 인권을 부정하고 유예하는 명분으로 삼아왔다”라며 고 후보의 사과와 민주당의 입장 표명을 촉구했다. 미래통합당을 향해서는 “차별을 선동하고 소수자 국민의 존재를 ‘반대’한다며 혐오 발언을 일삼는 정당은 퇴출 대상”이라고 강도 높게 비판했다.

이번 총선에 성 소수자 후보를 내세운 녹색당은 같은 날 “제1야당과 집권당 후보가 이런 몰상식한 문답을 주고받다니 정녕 시민사회의 지속적인 ‘계몽’과 ‘교육’에도 배우는 것도 깨닫는 바도 없는가”라는 비판 논평을 냈다.

녹색당은 동성애는 찬성과 반대의 성질이 아니라며 성적지향은 성소수자의 정체성과 직결된 삶의 형태이자 존재의 방식이며 타인의 존재 자체를 반대할 권한이 누구에게 있냐고 물었다.

녹색당은 “이해가 안 되면 외우는 것도 요령”이라며 “동성애와 동성애자는 찬성하거나 반대할 수 없다”, “누군가의 존재 자체에 대한 국민적 합의는 어불성설이다”라는 문구를 후보자들은 마음에 새기라고 했다. 국가인권위원회가 21대 총선을 ‘혐오표현 없는 선거’로 만들자고 강조한 만큼 인권위와 선관위가 오세훈 후보와 고민정 후보에게 합당한 제재와 경고를 가해주길 촉구한다고 밝혔다.

녹색당은 7일 비판 논평을 냈다.

최영애 인권위 위원장은 지난달 25일 정치인들에게 ‘혐오표현 없는 국회의원 선거 만들기’에 동참해줄 것을 당부했다. 최영애 인권위 위원장은 “정치인은 선거에 의해 정치적 책임을 지고 민주주의 가치실현을 위한 직접적인 행위자이자 고도의 정책결정 업무를 담당하고 국가이익 도모사업에 상당한 영향력을 행사하는 자로서 불관용을 조장하는 혐오표현을 제어하고 이를 예방하고 대응할 사회적 책임이 더욱 크다”고 강조했다.

지난해 인권위가 진행한 국민의식조사에서 응답자의 58.6%는 국회의원 등 정치인이 혐오를 조장한다고 했으며 응답자의 82.3%는 정치인의 혐오표현 반대표명이 필요하다고 답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