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권진경] "보이는 사람한테만 보이는 그런... 장국영입니다."

2003년 4월 1일, 거짓말처럼 세상을 떠난 홍콩 배우 장국영이 2020년 3월 한 영화를 통해 부활(?)했다는 소식이다. 진짜 장국영이 살아 돌아왔으면 좋으련만, 안타깝게도 그의 정체는 장국영이라고 ‘우기는’ 남자로 밝혀졌다.

지난 3월 5일 개봉한 독립영화 <찬실이는 복도 많지>에는 스스로를 장국영이라고 칭하는 귀신(김영민 분)이 등장한다. 영화 프로듀서 찬실이(강말금 분)가 이사 간 집 건넌방에 기거하는 장국영이라 우기는 귀신은 장국영의 트레이드 마크라고 할 수 있는 영화 <아비정전> 속 하얀 런닝셔츠와 트렁크 팬티 차림 그대로인데, 아무리 봐도 장국영은 아니다.

영화 <찬실이는 복도 많지> 스틸 이미지

"찬실 씨, 영화 안 하고도 살 수 있을 것 같아요?"

매사 참는 성격이라 몸이 열이 많다는 귀신 장국영(이하 장국영)은 영화를 계속 해야할지 고민 중인 찬실이에게 진실한 친구이자 조언자가 되어준다. 귀신인지라 인간의 눈에는 보이지 않는 것들도 볼 수 있는 장국영은 진로 문제뿐만 아니라 마음에 두고 있는 영(배유람 분) 때문에 심란한 찬실이의 상황을 콕 찝어내며 그녀를 당황하게 만든다.

영하고 앞으로 잘 지낸다는 장국영의 예언을 믿고, 영에게 돌진한 찬실이. 하지만 찬실이를 좋은 누나로만 생각한다는 영에게 거절당한 찬실이는 실의에 빠지고 장국영마저 싫어진다.

"아니 그 남자랑 친구로 지내면 좋지 않아요? 왜 꼭 사귀어야 돼요? 몽땅 가지고 싶다는 마음만 버리면 얼마든지 좋은 친구가 될 수 있어요. 외로운 건 그냥 외로운 거예요. 사랑이 아니예요. 찬실 씨가 정말 원하는 게 뭔지 알아야 행복해져요. 당신 멋있는 사람이예요. 그러니까 좀만 더 힘을 내봐요. 알았죠?"

영화 <찬실이는 복도 많지> 스틸 이미지

영과의 사랑에 실패하고 상심에 빠진 찬실이에게 장국영은, 연애와 결혼보다 자기가 하고 싶은 일을 하고 사는 것이 중요하다고 진정 어린 위로를 건넨다. 연이은 실직과 실연에 마음의 상처를 입은 찬실이가 영화마저 포기하려고 할 때, 그녀가 다시 영화를 할 수 있게끔 응원과 지지를 아끼지 않았던 장국영.

마흔 넘은 비혼 여성에게 결혼, 연애 독촉이 아닌 "니가 진짜 원하는 게 뭐야"라고 물어보는 캐릭터가 현실엔 드물기에, 여성의 꿈을 지지하고 격려를 아끼지 않는 장국영이 더욱 특별하게 다가온다.

"제가 멀리 우주에서도 응원할게요."

찬실이의 성장을 위해 온 우주의 기운을 모아 응원하는 이 남자, 아니 귀신 장국영. 여성에게 연애, 결혼 권유가 아닌 그녀 자신이 정말 원하는 일을 해야 행복해진다고 자신 있게 말하는 장국영 캐릭터가 돋보이는 <찬실이는 복도 많지>는 현재 극장가에서 절찬 상영 중이다.

연예계와 대중 미디어를 통해 세상을 보고자합니다. 너돌양의 세상전망대 http://neodol.tistory.com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