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나라당과 통합민주당이 지난 20일 방송통신위원회를 대통령 직속기구로 합의하면서 방송계의 반발이 거세지고 있는 가운데 전국언론노동조합(위원장 최상재)을 비롯한 시민사회단체들이 26일 오후 2시 서울 여의도 국회 앞에서 집회를 열어 “방송독립 말살하는 방통위법 폐지할 것"을 촉구하고 나섰다.

▲ 전국언론노조(위원장 최상재)가 '방송독립 말살하는 방통위 설립법 규탄대회'를 열었다. ⓒ언론노조 이기범
이들은 결의문 '시일야 방송 대곡(是日也 放送 大哭)'에서 "한나라당은 이명박 대통령 취임과 더불어 소위 '잃어버린 10년'을 일거에 만회하려는 듯 언론 자유의 근간이 되는 방송독립을 폐기시키고 역사를 20년 전으로 되돌리는 폭거를 자행했다"며 "이명박 정권이 '1%의 가진 자'를 위해 '99% 국민의 재산'인 방송의 공공성을 파괴해 나갈 것이 자명해 보이는 지금, 우리 만 팔천 언론 노동자들은 방송의 자유와 독립을 되살리기 위해 불퇴전의 각오로 결사 항전을 결의한다"고 밝혔다.

언론노조 신삼수 정책실장의 사회로 진행된 이날 대회에서 최상재 언론노조 위원장은 방통위법을 "지난 10년간 집요하게 방송을 장악하려던 한나라당과 스스로 방송을 집권 여당에 상납한 민주당의 야합의 결과"로 규정하고 "방송이 권력·자본에 대한 비판을 하지 못하게 될 것이다"고 주장했다.

허영구 민주노총 부위원장도 연대발언에서 "한나라당은 참여정부 때 국정홍보처가 '언론의 자유'를 말살한다고 비판하더니 이제와선 방통위법으로 아예 방송을 장악하려 한다"며 "언론이 권력의 하수인이 되는 것에 맞선 언론노조의 투쟁에 민주노총도 연대하겠다"고 강조했다.

문효선 언론연대 집행위원장은 "방통위법이 통과되는 오늘(26일)은 언론노동자, 언론시민단체 모두에게 치욕의 날이자 절망의 날이다"며 "뿌리째 흔들리고 있는 방송의 자유와 독립을 위해 20년 전의 초심으로 돌아가 다시 시작하자"고 말했다.

김서중 민주언론시민연합 공동대표는 "오늘(26일) 법 통과는 이명박 정권의 '시장주의' 언론정책의 신호탄"이라며 "민언련은 이명박 정권의 반공공적 언론정책을 분쇄하는 데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양승동 한국PD연합회장 또한 "이번 법 통과 이후에 한나라당은 MBC를 민영화시키고, 공영방송을 정권의 하수인으로 삼으려고 많은 시도를 할 것"이라면서 "방송의 독립성이 일거에 무너지는 최대의 위기를 앞두고 언론노조를 중심으로 방송인들은 운동화의 끈을 다시 매야 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박성제 언론노조 MBC본부장은 “대통령이 지명하는 방통위원장에는 ‘고소영’ 아니면 ‘강부자’가 올 것이다”며 “그런 야욕만으로 방송사의 사장을 임명하고 임원들을 선임하는 것은 대단히 위험하다”고 비판했다.

언론시민사회단체들은 올바른 방송통신위원회 설립을 위해 △무소속 합의제 기구일 것 △대통령과 국무총리의 행정감독 범위에서 완전히 벗어날 것 △위원이 정책보좌를 받을 수 있도록 정책보좌관 제도를 두고, 정책 실명제를 실시할 것 △모든 정책을 공개적으로 결정하며, 산업활성화와 직결되는 사항을 제외한 나머지 모든 업무를 위원 간 합의로 결정할 것 △기획예산처의 통제에서 벗어나 예산 편성의 자율성을 가질 것(단, 국회의 예산승인·결산 거침) 등을 주문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