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김혜인 기자] 16일 경기지역 지상파 라디오사업자 경기방송이 개국 22년 만에 폐업을 결정했다. 경기방송은 부동산 임대업만 남기고 방송사업, 광고사업 등 방송과 관련된 모든 사업을 접기로 했다. 이에 언론계·시민단체 등은 주무부처인 방송통신위원회에 대책 마련을 주문하고 있다.

(사진=경기방송 홈페이지)

전국언론노동조합은 16일 방통위를 향해 “경기방송의 정상화를 위해 위기에 빠진 지역방송의 정책과 비전을 구체적으로 제시하고 경기방송의 공적 책무가 무엇인지 분명히 밝힐 수 있는 자를 새로운 사업자로 선정해야한다”고 요청했다. 또한 경기방송 노동자가 제시하는 지역방송의 편성, 인력, 재원 등의 비전을 새로운 방송사업자 허가 심사 기준에 반영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언론노조는 “방통위는 2010년부터 네 차례의 재허가 심사에서 드러났던 위법 사항에 대해 철저한 조사와 법적 조치를 취하라”며 “지역민의 시청권과 구성원의 고용 안정을 위한 대응원칙에 대해서도 명확히 해야한다”고 말했다. 더불어 수원시에 “경기방송 대주주의 행태를 좌시하지 말고 경기방송이 공적서비스인 방송을 위해 싸게 취득한 부동산을 다시 ‘공공용지’로 변경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언론노조 경인지역협의회는 17일 방통위가 강력한 행정력을 발휘해 빠른 시일 내에 사업자를 선정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경인협의회는 “경기방송 노동자들은 주주들의 노동자 탄압과 언론탄압에도 불구하고 방송을 이어나가려 한다”며 “방통위는 경기방송에 대한 지원계획을 당장 마련하라”고 밝혔다.

이어 수원시에 “경기방송 대주주가 사업권을 반납한 만큼, 그동안 방송사업 용도로 쓴 건물, 토지의 용도 변경 등에 관한 ‘공적 수혜’를 당장 원점에서 재검토해야 한다”고 말했다.

한국PD연합회는 17일 방통위에 “경기방송 이사진의 문제점을 분석해 다시는 소모적인 갈등이 일어나지 않도록 방송의 공적 책임을 확실히 이해하는 분으로 새 사업자를 선정해 원활한 승계를 보장해주기 바란다”는 성명서를 냈다. 경기도청과 경기도의회에 대해서는 “경기도민들의 의지가 원활히 반영되도록 방송의 정상화를 적극 지원해주기 바란다”고 했다.

시민단체 경기민주언론시민연합은 새로운 공익적 라디오 방송을 위한 논의를 시작하자고 방송 현업인과 지역 언론학자, 시민단체 등에 제안했다. 이들은 16일 “방송사업자에게 주어졌던 혜택, 특혜는 즉각 중단, 회수되어야 한다"며 "사익을 위한 방송이 아닌 경기도민의 알 권리와 행복추구권을 보장하고 소유와 경영이 분리돼 방송의 공공성이 보장되는 새로운 공익적 라디오 방송을 위한 논의를 시작하자"고 강조했다.

방통위는 경기방송 폐업 관련 청취권 보호, 종사자 고용 승계 등의 문제를 두고 고심 중이다. 한상혁 방통위 위원장은 지난달 26일 방통위 전체회의에서 “스스로 폐업하고 방송사업권을 반납하겠다는 걸 막을 수는 없지만 청취권 보호를 위해 방송시설 매각금지나 다른 사업자 이전을 강제할 수 있냐”라고 방송정책국에 대책 검토를 지시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