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야! 옥천도 이거 주차난이 장난이 아니네요.”

외지에서 옥천을 처음 찾은 사람들이 옥천읍 주차난을 보면서 무심코 던지는 말이다.

차를 세울 곳을 찾을 수가 없어서 저 먼 데에 주차를 시키고 왔다는 얘기를 듣는 것은 다반사고, 옥천읍내권 주차 문제가 가장 큰 현안이 된 지는 이미 오래됐다.

인구 3만명. 옥천군 전체 인구의 절반이 넘는 사람들이 살고 있는 옥천읍이다 보니 옛날부터 좁은 시내권 도로 여건을 그대로 안고 있는 옥천읍으로서는 특별한 대책이 없는 한 교통대책을 마련할 도리가 없다.

그래서 민선5기 들어 중점적으로 문제해결을 도모하고 있는 것이 옥천읍 중심가의 주차문제 해결이다.

▲ 주차가 금지된 도로임에도 한 차량이 개구리 주차를 했다. ⓒ옥천신문
주차 문제를 원활하게 해결하기 위해 옥천군은 이미 2004년부터 중심가 도로 한 쪽면에 개구리주차를 허용하는 방안을 마련해 시행하고 있다. 개구리주차라는 말이 생소했던 시절, 그나마 한쪽에 개구리주차를 하고 나서부터 시내 교통 흐름은 조금 나아졌다. 그러나 이 역시 주차관리요원이 있으면 그나마 소통이 되고, 그렇지 않으면 도로 양쪽에 엉망으로 주차하는 모습이 매일 반복되고 있다.

그 와중에서 시내권 교통대책으로 나온 것이 시내 공영주차장을 만드는 것이었다. 민선4기 들어서 땅값이 비싼 시내권에 공영주차장을 만들겠다고 땅을 사들이는 것을 보며 주민들의 반응은 절반씩이었다. 땅값이 너무 비싸서 주차장 한 면을 설치하는데 너무 많은 예산이 투자된다는 것이었다. 대략 따져도 시내권 공영주차장 한 면을 만드는데 들어가는 예산은 4천만원 꼴이다. 그렇지만 한쪽의 비판을 받으면서도 시내권에 공영주차장이 들어서니 주변 사람들은 조금은 편한 상황을 맞기도 했다.

시내권 주차난을 해소하기 위한 방안도 지속적으로 제기됐다. 일방통행으로 만드는 방안이 제기됐지만 현실적으로 어렵다는 지적과 함께 사실상 폐기됐고, 좁은 시내 중심가 도로를 차없는 거리로 조성하는 방안이 제기되었다.

이 방안은 시내 중심가 도로를 차없는 거리로 만드는 대신, 군데군데 사람들이 쉴 수 있는 의자와 문화공간 등을 배치해 중심가를 차량보다는 사람 위주의 공원을 만들어 삶의 질을 높이는 방안도 포함되어 있었다.

이 방안의 추진을 위해 청주시나 포항시 등 이미 차없는 거리를 시행하고 있는 각 자치단체의 현황이 소개되기도 했다. 하지만 결과는 중심가 도로변 상인들의 반대에 부닥쳤다. 차없는 도로를 만들어놓을 경우 수시로 물건을 배달하는 차량의 원활한 소통이 이루어지지 않아 불편하고 그만큼 손님들도 떨어질 것이라는 생각 때문이었다. 이미 차없는 거리를 시행하고 있는 도시를 견학하는 것도 실패했다. 워낙 상인들의 반발이 거셌기 때문이다.

시내권 중심가 도로에 주차단속 카메라를 설치해 불법주차를 바로잡아 보겠다는 계획도 수립돼 있지만 주차 여건도 만들어놓지 않은 채 일방적으로 단속만 하면 어떻게 하느냐는 반대 등으로 인해 내년에야 가능한 상황이 돼가고 있다.

공영주차장 설치를 위한 추진 과정에서도 말썽이 일었다. 공영주차장 설치 계획을 수립하면서 특정인의 땅을 사들이는 계획이 추진돼 특혜 논란까지 빚은 끝에 결국 그 주차장은 백지화됐고, 내년부터는 주민들의 의견을 들어 공영주차장을 확보하는 방안이 결정됐다.

▲ 옥천읍 김밥천국 사거리에서 충북도립대학으로 이어지는 노상주차장. ⓒ옥천신문
최근 들어서는 공영주차장 확보와 더불어 시내권 주차난을 원만하게 해결하기 위해서는 주민의식을 높여야 한다는 인식도 제기되고 있다.

이같은 결과물 중 하나가 군의회가 추진하고 있는 공영주차장 유료화 방안이다. 조례안에는 공영주차장을 설치해도 인근 상인들의 종일 주차로 인해 실질적인 주차장 구실을 하기가 어려운 현실이라는 점이 반영됐다.

옥천신문 인터넷 공간에서는 이에 대한 찬반논란이 뜨겁다. 읍단위 지역인 옥천에서 공영주차장을 유료화한다면 어려운 서민경제를 더욱 어렵게 할 수 있다는 반론에 그래도 시내 주차난을 해소하기 위해서는 주민들이 차를 덜 끌고 나올 수 있는 방안이 마련돼야 한다는 의견까지.

공영주차장 유료화를 추진하고 있는 안효익 군의원에게는 비판과 함께 격려의 목소리도 전달되고 있다.

이제 옥천읍 중심가 주차 문제는 여러 단계와 경로를 거쳐 주민의식 향상이라는 숙제를 안고 있다. 무작정 행정 탓만 할 것이 아니라 현재 주어진 여건 속에서 어떻게 이웃과 조화롭게, 서로 찡그리지 않고 살 수 있는가를 현명하게 합의해내고, 공동으로 살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해낼 수 있는가가 과제다.

이 과정에서는 주민 삶의 질을 높이고, 주민간의 갈등 요소를 줄여야 하는 행정기관의 구실이 선행돼야 할 것은 당연하다.

그래서 민선5기 들어 140억원이라는, 옥천으로서는 막대한 예산을 들여 공영주차장 확보사업을 한다 해도 주민들이 그럭저럭 수긍하는 것일 게다.

그럼에도 옥천군이 반드시 새겨들어야 할 것이 있다.

옥천군이 주차장 확보에 140억이라는 막대한 예산을 집중하는 동안 어린이, 노인 등 통행수단이 주로 걷는 사람들, 교통약자에 대한 교통 환경 개선사업은 상대적으로 소외될 수밖에 없다는 지적이 그것이다.

실제로 교통안전공단이 발표한 2009년 교통문화지수 실태조사 보고서에서는 옥천군이 인구 10만명당 교통사고 보행자 사망자수에서 전국 86개 군단위 자치단체 중 59위, 교통약자의 교통안전을 평가하는 기준인 인구 10만명당 노인, 어린이 교통사고 사망자수에서는 최하위권인 73위로 평가됐다. 읍면지역 보행자 전용도로, 도로변에 주차돼 있는 차량 때문에 차도 한가운데로 통행할 수밖에 없는 자전거 때문에 운전자 스스로도 깜짝깜짝 놀라는 상황이 수시로 발생하는 상황이다.

공영주차장 확보와, 유료화, 단속카메라 설치 등의 대책과 함께 근본적으로 교통약자들의 안전을 도모하기 위한 옥천군의 근본적인 발상 전환이 절실하게 요구된다.

각자 가슴속에 커다란 소우주를 품고서 ‘소통’하고 ‘공유’하고 싶어합니다. 그 소통과 공유를 바탕으로 연대의 틀을 마련하여 이 사회를 더 나은 사회로 바꾸고자 합니다. 이제 그것을 가능하게 하는 매개체의 필요성은 두말 할 나위가 없겠죠. ‘작은 언론’입니다. 지역 주민들의 세세한 소식, 아름다운 이야기, 변화에 대한 갈망 등을 귀담아 들으려합니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