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 "저도 (제 자신이 '2019 SBS 연예대상' 대상 후보에 오른 것이) 납득이 안 되는데 시청자들이 납득이 될까 싶네요."

지난 28일 열린 '2019 SBS 연예대상' 대상 후보에 오른 김구라의 사이다 발언이 화제다. '2019 SBS 연예대상'에는 SBS 예능프로그램을 빛낸 인기 예능인, 연예인 대다수가 대상 후보에 이름을 올렸는데 김구라가 지적한 대로 너무 많았다. 이날 대상을 수상, 2015년 이후 'SBS 연예대상'에서 4년 만에 대상을 다시 거머쥔 <런닝맨>의 유재석은 물론 김구라 외에도 백종원, 신동엽, 김병만, 서장훈, 김종국, 이승기가 대상 후보에 오른 것.

이날 '2019 SBS 연예대상' 대상 후보에 오른 김구라는 "대상 후보에 이름이 오른 것은 영광스럽고 기쁜 일이지만 억지 표정을 짓지 못하겠다"면서 불편한 기색을 감추지 못했다. 그가 지적한 것처럼 '2019 SBS 연예대상'에는 대상 후보가 너무 많았다. 이어지는 김구라의 주장처럼 올 한해 국민에게 큰 사랑을 받은 SBS 예능프로그램이 많았기 때문에 내린 고육지책이겠지만, 시청자들이 생각하는 진짜 SBS 연예대상 대상 후보는 김구라의 의견처럼 백종원, 유재석의 양강구도 혹은 신동엽 정도가 아닐까.

2019 SBS 연예대상

"연예대상 이제 물갈이를 해야 되지 않을까 싶다. KBS 연예대상이 시청률이 안 나왔다. 국민 프로그램이 너무 많다 보니 돌려먹기 식으로 상을 받고 있다. (중략) 대상 후보 8명 뽑아 놓고 아무런 콘텐츠 없이 개인기로 1~2시간 때우는 거 하면 안 된다. 정확하게 해야 한다. 방송 3사 본부장들이 만나서 (방송국들이)돌아가면서 (연예대상 시상식을 개최해야 한다.) 광고 때문에 이러는 거 잘 안다. 이러지 마세요. 이제 바뀔 때가 됐다. 방송 3사 본부장들이 만나서 번갈아 가면서 해야 합니다. 많은 시청자분들이 오랜만에 김구라가 옳은 말 한다고 할 거다"

김구라의 주장처럼 시청자들이 생각하는 진짜 대상 후보는 백종원과 유재석 정도라고 해도, 김구라에 의해 대상 후보에 오를 자격이 안 되는 사람들이 된 나머지 후보들은 김구라 말에 박장대소를 하며 깊은 공감을 표해도 난감한 표정을 지을 수밖에 없었다. 실제로 지난해 열린 '2018 SBS 연예대상'에서는 가장 유력한 대상 후보 백종원을 제치고 이승기가 대상을 수상하며 후폭풍이 상당히 거셌기에, 백종원을 제치고 대상을 탄다는 것은 후보에 오른 연예인들 입장에서는 생애 큰 영광이면서도 상당한 부담으로 다가올 법하다.

더군다나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SBS 연예대상' 대상 후보에 노미네이트 된 백종원은 자신은 연예인이 아니기 때문에 대상 수상을 강력히 고사하고 있는데, 문제는 SBS 예능에서 <백종원의 골목식당>, <맛남의 광장>의 백종원을 뛰어넘는 임팩트를 안겨준 프로그램과 방송인은 드물었단 점이다. 아무리 봐도 완벽한 'SBS 연예대상' 감인데 자신은 예능인이 아니라는 이유로 자꾸만 대상을 거부하는 백종원은 'SBS 연예대상' 입장에서도 여러모로 난감한 존재다.

2019 SBS 연예대상

김구라의 일침처럼 올해 SBS 연예대상은 대상 후보가 너무 많았다. 그런데 이 많은 후보 가운데 여성 예능인 이름을 찾을 수가 없었다. 이날 '2019 SBS 연예대상' 대상 후보에 오른 김구라와 서장훈이 <동상이몽 시즌2-너는 내 운명> 때문에 대상 후보에 올랐다면, 그들과 함께 <동상이몽-너는 내 운명>을 이끄는 김숙 또한 대상 후보에 올라야 하지 않을까. 오직 남성 연예인만 대상 후보에 올린 '2019 SBS 연예대상'의 판단 미스 또한 두고두고 아쉽다.

대상 후보에 오른 사람조차 납득이 안 될 정도, 무려 8명의 대상 후보를 자랑하는 '2019 SBS 연예대상'이지만 그 가운데 여성 예능인의 이름은 찾을 수 없는 현실. 지상파 3사 연예대상들의 상황이 다들 그렇기에 자신 또한 대상 후보에 이름을 올렸어도 대상 후보가 너무 많다면서 이를 공개적으로 지적하는 김구라의 일침은 시청자들의 큰 호응을 받을 수밖에 없었다.

이는 'SBS 연예대상'만의 문제가 아니기에 매년 지상파 연예, 연기대상 시상식에서 돌려막기 식 트로피 남발을 속수무책 지켜봐야 하는 시청자들 입장에서는 김구라의 일침이 통쾌하게 다가온다. 아무리 광고 때문이라고 해도, 대상 후보 8명을 뽑아 놓고 하염없이 시간만 보내며 감동도 재미도 떨어트리는 연예, 연기대상은 올해부로 그만 봤으면 하는 바람이다.

연예계와 대중 미디어를 통해 세상을 보고자합니다. 너돌양의 세상전망대 http://neodol.tistory.com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