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역들이 잘해도 너무 잘했을까? 성인 배우들이 본격 등장한 9회에 대한 일단의 반응은 시큰둥한 편이다. 그래서 성인 배역들의 연기나 캐릭터 표현을 문제 삼기도 하지만 아직 9회만 보고 판단하기는 어렵다. 말하자면 새로운 1회의 시작이라 할 수 있는 단 한 편을 보고 실망하기는 이르다. 천정명이 고질적인 웅얼거리는 발성의 문제점을 크게 개선하지 못하고 있는 점은 아쉽지만 그렇다고 짝패 전부를 판단할 수는 없다. 또한 부분적으로 모든 인물들이 한양으로 옮긴 것에 대한 설명이 되지 않은 부분이 다소 거북하지만 그런 정도는 드라마 진행을 위한 10년의 변화라고 너그럽게 생각해주는 편이 좋다. 아역도 아역이지만 그대로 버려두고 오기에는 아까운 조연들이 꽤 많은 것도 하나의 이유가 될 것이다.

그러나 그렇게 좋은 게 좋다식으로 넘길 수만은 없는 문제도 생겨났다. 바로 짝패 홈페이지에 설명되었던 주역들 중 동녀와 달이의 성장 후 신변 문제이다. 등장인물 설명으로는 갖바치였던 달이는 큰 상인으로 성장하고, 동녀는 딱히 상인이나 기생으로 규정짓고 있지 않았지만 문맥상 기생이거나 기생 주변의 삶을 살고 있을 거라 짐작할 수 있다. 그런데 막상 성인 역이 소개된 것은 그 반대로 동녀가 한양의 큰 상인이 되었고 달이는 명성이 자자한 갖바치로 어릴 때와 변함이 없다.

그에 대한 홈페이지 설명이 없어 사전에 홈페이지 이모저모를 꼼꼼하게 살핀 시청자들은 혼란을 겪을 수밖에 없었다. 물론 아역 시기에 이미 동녀를 기생으로 전락할 절체절명의 위기 상황에서 귀동과 천둥이 구해난 바 있기 때문에 그 변화는 이미 예고된 것이나 다름없다. 또한 신분의 하락은 쉬워도 상승은 대단히 어려운 탓에 갖바치 달이가 상인이 되는 것도 조선사회 신분구조상 여의치 않은 일이다. 홈페이지 상에 나온 인물 설명은 아주 오래 전에 작성한 것이라 얼마든지 제작진의 구상에 따라 변할 수 있다. 다만 드라마 제작에 잠시의 짬도 내기 어렵겠지만 그래도 주요 인물의 설명은 사전에 수정하지 못한 것은 아쉬운 일이다.

한편 십년이 흐른 시점의 한양에서 살인 사건이 일어났다. 그와 동시에 저잣거리에 아래라는 이름의 벽서가 붙어 탐관오리를 징치하고, 그 재물을 다시 백성들에게 돌려줄 것이라고 선포했다. 살인사건의 현장에도 아래라는 표식이 남겨져 있어서 두 사건이 동일인에 의한 것이라고 여겨진다. 그런데 여기에 또 하나의 의미가 더해졌다. 살인사건의 피해자가 10년 전 동녀의 아버지 성초시를 배반하고 한술 더 떠 동녀를 범하려 했던 이생원인 것이다. 이생원을 죽인 자들이 ‘십년 전 원한을 오늘에서야 갚는다’는 말을 남겼다.

죽은 이생원은 10년 전 성초시를 배반한 것뿐만 아니라 한양에서 악독한 고리대금으로 원성이 자자했다. 10년 원한을 갚으려는 의적의 소행이라면 이생원은 그 첫 번째 표적이 되기에 완벽한 조건을 갖췄다. 그러면 그 의적이 과연 누구일지가 앞으로 당분간 짝패를 보면서 품게 될 궁금증이다. 동녀가 이끄는 상단의 행수로 변신했지만 예고부터 의적이 된다는 천둥이가 가장 먼저 머리에 떠오른다.

상단을 찾아온 왈짜패를 혼내는 무술솜씨로 보아 의적되기의 준비를 모두 마친 상태로 보인다. 게다가 사건이 일어난 다음날 한양에 도착하는 알리바이까지 맞추는 것이 아무래도 천둥의 소행으로 짐작하게 된다. 그런데 벽서와 이생원의 방에 남긴 표식 아래(我來)가 문제다. 이 아래를 쉽게 떠올릴 수 있는 인물이 있다. 바로 10년 전 천둥이 공부방으로 쓰던 상여막에 동녀가 가서 다녀갔다는 흔적으로 남긴 것이 바로 아래였기 때문이다. 게다가 10년 전의 원한이라면 아무래도 동녀가 가장 직접적인 인물이 될 수밖에 없다.

그렇다면 결국 동녀와 천둥이 함께 이끄는 상단의 숨겨진 정체가 의적단이라는 아주 위험한 결론에 도달하게 된다. 이는 임꺽정이나 장길산 혹은 홍길동에게도 없던 방식이다. 물론 상단은 정상적으로 운영하면서 의적패만 따로 도성 밖에 마련해뒀을 가능성도 있다. 어쨌거나 동녀가 이 의적패와 직간접적으로 관련이 있다는 아주 강한 인상을 갖게 된다. 이런 추리가 맞다면 짝패는 최초로 여자가 우두머리인 아주 독특한 의적패를 선보이게 된다. 그 색다른 의적패의 모습을 어떻게 구현할지 기대가 된다.


매스 미디어랑 같이 보고 달리 말하기. 매일 물 한 바가지씩 마당에 붓는 마음으로 티비와 씨름하고 있다. ‘탁발의 티비 읽기’ http://artofdie.tistory.com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