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 ‘더 팬’으로 유명세를 얻은 ‘카더가든’이 기존 앨범을 관통하던 ‘사랑’이란 주제에서 벗어나 ‘가족’이라는 테마에 관심을 갖게 됐다

23일 서울 강남구 청담동 일지아트홀에서 진행된 카더가든의 두 번째 정규앨범 'C' 발매 음감회에서 카더가든은 이러한 음악적 변화에 대해 “저는 단순하게 연애하는 편이다. (노래를 위해) 사랑 이야기를 지어내야 하는데 더 이상 지어낼 사랑 이야기가 없게 됐다”면서 “그러다보니 자연스럽게 가족 이야기가 나온 것”이라고 소개했다.

가수 카더가든이 23일 오후 서울 강남구 일지아트홀에서 열린 두 번째 정규앨범 'C' 발매 기자간담회에서 포즈를 취하고 있다. Ⓒ연합뉴스

이번에 카더가든이 들고 온 신보에선 밴드 사운드가 중심이 됐다. 이 부분에 대해 카더가든은 “평소 록 음악을 좋아한다. 음반을 내면서 앞으로 록 음악적으로 가야겠다고 생각해서 록 사운드를 정한 것”이라고 밝혔다.

이번 정규앨범 'C'를 만들 때 그를 지배하던 음악적인 정서는 무얼까. “슬프지 않고, 담담하게 음악에 대해 생각하자는 정서가 많았다”는 카더가든은 “단 한 톨의 거짓된 감정을 넣지 않아야겠다고 생각했다. 합주나 라이브할 때엔 전에 음악을 만들던 때보다 감정선이 많이 들어갔다고 생각한다”고 설명했다.

카더가든이 두 번째로 정규 앨범을 발매하는 23일은 카더가든 본인이 태어난 날이기도 하다. 그렇다면 정규앨범 발매 날짜와 생일을 의도적으로 맞춘 게 아닐까 하는 의문이 생긴다. “의도적으로 맞춘 건 아니다. 생일에 앨범을 낸다는 게 어떤 기분인가에 대해선 저도 잘 몰랐다.”

카더가든은 ‘더 팬’을 통해 대중에게 유명세를 얻은 가수. 그렇다면 ‘더 팬’ 출연 전의 카더가든과 방송으로 유명세를 탄 이후 그에게 있어서 음악적으로 달라진 점은 무얼까.

가수 카더가든이 23일 오후 서울 강남구 일지아트홀에서 열린 두 번째 정규앨범 'C' 발매 기자간담회에서 취재진 질문에 답하고 있다. Ⓒ연합뉴스

“‘’더 팬‘에 출연하기 전에 클럽 투어를 다섯 번 했다. 당시엔 자존감이 낮을 때였다. 레이블 동료처럼 인기를 얻고 싶어서 부러운 적이 있었다. 그런데 클럽 투어를 하면서 새롭게 깨달은 점이 있었다. 생각보다 저를 좋아하는 분들이 많다는 사실을 알았다.”

“’더 팬‘에 나가고, 음반이 나오자마자 투어를 선택했다. 이를 통해 더 큰 에너지를 얻고 싶다. 관객에게도 큰 에너지를 드리고 싶다.”

’더 팬‘으로 달라진 점은 이뿐만이 아닌 듯하다. “전에는 음반을 발표할 때마다 음원 차트 순위에 왔다 갔다 하는 면이 있었다. 이제는 차트에서 벗어난 것 같다.”

카더가든 생각하는 본인의 음악적인 색깔에 대해 궁금하지 않은가. “세대를 가리지 않는 음악을 하는 게 꿈이다. 록 사운드에 기반한 싱어송라이터가 되는 게 꿈이다.”

카더가든의 두 번째 정규앨범 'C' 전곡은 23일 오후 6시 각 음원사이트를 통해 공개됐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