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가 9년 만에 포스트 시즌에 진출하기 위해서는 타 팀에 뒤지지 않는 타선에 비해 취약한 투수진 보강이 시급합니다. 2010 시즌 LG의 팀 타율은 0.274로 3위였지만 팀 방어율은 5.23으로 7위에 그쳤습니다. 타선이 점수를 뽑아도 투수진이 그보다 많이 실점하는 것이 LG의 패배의 패턴이었습니다. LG의 타선이 매 경기 6점 이상을 뽑아내야만 승리할 수 있었다는 의미입니다.

겨우내 트레이드나 FA를 통한 전력 보강은 없었지만 새로 선발한 두 명의 외국인 투수인 리즈와 주키치가 선발로서 기대를 모으고 있으며 3년 연속 10승 투수인 에이스 봉중근도 선발로 활약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1선발부터 3선발까지는 어느 정도 구색을 갖춘 셈입니다.

▲ 일본 오키나와 이시가와구장에서 LG트윈스 선수단 단체 훈련에 앞서 합류한 외국인 투수 리즈를 김영직 수석코치가 선수들에게 소개하고 있다 Ⓒ연합뉴스
마무리 투수는 확정되지 않았지만 지난 시즌 오카모토의 부진으로 뒷문을 맡았던 김광수와 이동현이 필승 계투조에 포함되는 것은 예상 가능하며 오상민과 이상열도 승부처에 좌완 원 포인트 릴리프로 등판해 상대 좌타자와 승부할 것으로 보입니다. 경기 초반 선발 투수가 무너졌을 때 롱 릴리프로서 기용될 우완 투수들은 4, 5선발군과 함께 양적으로는 충분합니다.

하지만 롱 릴리프로 경기 중반 2이닝 안팎을 책임질 LG의 좌완 투수는 딱히 떠오르지 않습니다. SK와 삼성이 맞붙은 2010 한국 시리즈에서 권혁이 부진한 삼성이 준우승에 그친 반면, 작은 이승호가 건재했고 LG에서 보상 선수로 영입된 큰 이승호가 깜짝 활약을 선보인 SK가 우승했다는 사실은 시사하는 바가 큽니다. 한국 시리즈에 진출하지 못하고 최종 순위 3위와 4위에 그친 두산과 롯데 역시 내세울 만한 좌완 롱 릴리프가 없었다는 사실도 비슷한 맥락에서 해석될 수 있습니다.

단기전 승부인 포스트 시즌은 차치하고 페넌트 레이스만 감안해도 최근 각 팀의 테이블 세터와 중심 타선은 쓸만한 우타자가 품귀라는 푸념이 일 정도로 좌타자 일색입니다. 이들을 상대로 등판해 2이닝 정도 힘과 구위로 짓누르는 능력이 요구되는데 이미 30대 중후반의 나이에 도달해 140km 중반의 구속이 나오지 않는 오상민과 이상열에게 2이닝을 맡기는 것은 무리입니다. 지난 시즌에도 류택현이 2군을 들락거리다 팔꿈치 부상으로 방출되었음을 감안하면 베테랑 투수들이 꾸준히 활약하는 것은 쉽지 않다는 의미입니다.

따라서 비교적 젊은 투수에게 좌완 롱 릴리프의 보직을 부여해야 하는데 현 상황에서 꼽을 수 있는 것은 서승화와 최성민입니다. 하지만 서승화는 최근 몇 년 간 제구력이 잡히지 않는 고질적인 약점이 되풀이 되면서도 강점인 구위가 저하되었기에 과연 환골탈태할 수 있을지 의문입니다. 지난 시즌 막판 가능성을 보인 최성민은 어깨 부상으로 전지훈련지 오키나와에서 조기 귀국했습니다. 시즌 초반부터 가동되기 어렵다는 의미입니다.

▲ 2010.5.5 어린이날 오후 서울 잠실야구장에서 열린 프로야구 LG와 두산의 경기에서 LG 선발투수 서승화가 역투하고 있다 Ⓒ연합뉴스
이밖에 좌완 투수로는 민경수와 다시 LG 유니폼을 입은 신재웅, 신인 이영재와 정다흰을 거론할 수 있으나 신재웅와 이영재가 사이판에서 오키나와로 넘어가는 과정에서 탈락한 것이나 민경수와 정다흰이 아예 해외 전지훈련 명단에 오르지 못한 것을 보면 큰 기대를 하기 어렵습니다.

선발과 마무리를 비롯한 필승 계투조가 제대로 구축되었는지 판단하는 것이 그 팀의 투수력을 판단하는 기준이지만 더욱 세분화, 전문화되고 있는 프로야구의 추세를 감안하면 경기 중반 2이닝 정도를 책임질 좌완 롱 릴리프는 필수적인 존재이며 LG가 4강에 진출하기 위해 반드시 필요한 퍼즐의 한 조각입니다.

현재까지 좌완 롱 릴리프로 딱히 눈에 띄는 투수가 없는 가운데 과연 새로운 투수가 혜성처럼 등장해 LG 투수진의 한 축을 담당할지, 아니면 다년간 허약한 투수진의 구성이 반복될지 주목거리입니다.

야구 평론가. 블로그 http://tomino.egloos.com/를 운영하고 있다. MBC 청룡의 푸른 유니폼을 잊지 못하고 있으며 적시타와 진루타를 사랑한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