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김혜인 기자] KBS시청자위원회(이하 시청자위)가 박성중 자유한국당 의원에게 사과를 요구하고 나섰다. 박 의원이 명확한 근거 없이 공영방송 시청자위원회에 ‘색깔론’을 들이대며 비난했기 때문이다.

조선일보 보도에 따르면, 3일 박성중 의원은 “KBS·MBC·YTN 등 방송사 시청자위원회 위원으로 좌파·운동권 인사들이 대거 포진해 프로그램 편성과 내용 등에 상당한 영향을 끼치고 있다”며 “각 방송사 시청자위원회가 방송 내용을 사실상 검열하고 정부 기조대로의 ‘지침’을 주는 인민위원회 노릇을 하고 있다”고 비난했다.

4일 박성중 자유한국당 의원이 국회에서 열린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방송통신위원회 국정감사에서 노웅래 위원장이 방통위원장 규탄 손팻말을 지적하자 항의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4일 KBS시청자위는 성명을 내고 박성중 의원을 강하게 규탄했다. 시청자위는 “다양한 시민사회의 의견을 듣는 시청자위원회를 검열위원회로 규정한 것에 대해 심각한 유감을 표명한다”고 밝혔다. 시청자위는 방송법에 따라 각계각층의 대표성 있는 위원으로 구성돼있으며, 운영의 투명성과 형평성을 위해 회의록과 회의 영상을 공개하고 있다.

시청자위는 “자유한국당 박성중 의원의 주장은 지난 1년 동안 KBS시청자위원회로 활동한 15인의 활동을 근거 없이 비난한 것에 불과하다”며 “비난하려는 정략적 의도만 담긴 주장”이라고 비판했다.

실제로 시청자위는 박 의원에게 ‘시청자위의 지적으로 인해 KBS가 편향적인 방송을 했다는 주장’에 대한 근거를 요구했지만, 박 의원은 이렇다 할 근거를 대지 못했다. 박 의원 측은 “KBS시청자위원 5인의 기사검색 등을 통해 좌파 운동권으로 판단한 것”이라고 말했다. 시청자위는 “박성중 의원 측의 답변은 직접 사실 확인을 거친 바가 전혀 없었음을 자인한 것”이라고 지적했다.

시청자위는 “국민의 대표라는 국회의원으로서 해서는 안 될 왜곡된 판단과 거짓 주장을 한 박성중 의원은 조속히 정확한 주장, 근거를 밝히고 사과하라”며 “시청자위는 이 사건에 대한 일회적 문제제기에 그치지 않고, 박 의원이 이에 대해 책임을 질 때까지 이 사태를 지켜볼 것”이라고 경고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