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안현우 기자] “저의 이웃과 가족들에게 피해를 끼치지 않도록 저희 집 부근에서 취재활동을 자제해 주시길 간곡하게 부탁드립니다”

23일 한인섭 형사정책연구원장은 자신의 변호사를 통해 이같이 호소했다. 한 원장은 조국 법무부 장관 자녀의 서울대 공익인권법센터 허위 증명서 발급 의혹과 관련해 지난 9월 20일 검찰의 참고인 조사를 받았다.

2017년 9월 18일 한인섭 법무·검찰 개혁위원회 위원장이 18일 오후 정부과천청사 법무부에서 정치인과 고위공직자, 판·검사 등의 비리 수사를 전담하는 공수처 신설 권고안을 발표하고 있다.(연합뉴스)

한 원장은 이날 입장문을 통해 “검찰에서 참고인 진술을 했다는 보도가 이어져 부득이 몇 가지 말씀과 요청을 드린다”며 “저에 대한 과도한 취재열기가 형사정책연구원의 연구활동을 방해하는 일은 없었으면 한다”고 당부했다.

한 원장은 “연구원 출근과 근무에 애로가 많았다”면서 “새벽에 출근했더니 ‘도둑출근’이라 하고, 회의준비에 차질이 있을 정도의 상황인지라 연가처리를 했더니 ‘꼭꼭’ 숨었다고 한다”고 토로했다.

언론의 취재는 개인의 프라이버시가 보장돼야할 한 원장 자택 부근에서도 계속됐다. “컴컴한 복도에 숨어 있던 기자와 갑자기 맞닥뜨려 쇼크상태에 이른 적도 있다”는 것이다. 한 원장은 “아파트 건물 안과 주차장에 기자들이 드나들며 사진을 찍고, 비밀번호를 눌러야 출입할 수 있는 주민전용공간에 함부로 들어와 집 현관문 앞까지 와서 숨어 있거나, 문을 두드리는 일이 거듭됐다”고 밝혔다.

한 원장은 “새벽부터 밤까지 이런 일이 반복되면서 경비원과 주민들의 퇴거요청에도 ‘경찰 불러라’고 한다”며 “노이로제에 걸릴 지경인 이웃들에게 피해를 줄 수 없어 잠시 거처를 옮겼더니 ‘잠적’이라 했다”고 썼다.

한 원장은 조국 법무부 자녀 허위증명서 발급 의혹에 대해 “과도한 억측이 진실을 가리지 않았으면 하고, 차분히 사실이 밝혀지길 기다리겠다”고 말했다.

한편 조국 법무부 장관은 이날 오전 "지금까지 가족 관련 수사에 대해 일체 언급을 하지 않아 왔다"면서 "그런데 서울대 공익인권법센터 인턴십 관련 서류를 제가 만들었다는 오늘(조선일보) 보도는 정말 악의적"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