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당초 여러 환상들의 조합인 이 드라마에서 사실적인 묘사나 정확한 인과관계를 기대하는 것 자체가 무리이기는 합니다. 내용의 완결성이나 적절한 인물 배치. 그리고 출연 배우들의 기본적인 연기력까지도 눈감아 주어야하는 것도 사실이죠. 자신이 좋아하는 아이돌과 청춘스타들의 모습을 드라마를 통해 한 번 더 볼 수 있다는, 그리고 이 경험을 통해 이들의 연기력이 갈수록 성장하고 경력이 한 줄 더 생긴다는 뿌듯함이 이 드라마를 즐기는 올바른 방법입니다. 일반적인 관전 포인트와 완성도만을 따진다면 드림하이의 인기나 지지는 설명할 수 없어요.

그러니 누가 누가 더 발연기를 잘하는지 대결하는 것만 같은 어색한 독백과 표정연기 그 자체가 볼거리라는 것이죠. 어차피 이들을 본격적인 연기자라고 생각하는 사람은 아무도 없거든요. 갑자기 등장인물이 선에서 악으로 변한다던지, 선생의 임용 과정이 엉망이라던지, 나오던 인물이 갑자기 사라진다던지, 엉뚱한 인물이 불쑥 특별 출연으로 나타났다가 금세 퇴장한다는지 하는 식의 어설픈 전개도 아무것도 아닙니다. 뭘 해도 귀엽고 아껴주고 싶고 해주는 것만으로도 고맙다는 식의 반응이 대부분입니다.

대박이 날 수는 없지만 확실하게 기본 인기를 보장하는, 아슬아슬한 청춘 아이돌 드라마 드림하이가 치열한 월화 드라마의 확고한 축으로 자리잡고 있는 힘이란 결국 이런 관대한 팬심, 선남선녀들을 미숙함을 구경하는 묘한 재미에서 나옵니다. 물론 갈수록 산으로 가고 있는 아테네나 연장 결정 이후 힘이 빠지고 있는 역전의 여왕의 안타까운 부진 같은 경쟁자들의 조악한 완성도 역시 지적되어야 하겠지만 말이죠.

그렇기에 극 전개를 따라 나타나는 시청자들의 반응에 따라, 배우들이 캐릭터를 소화하는 능력에 따라 배역의 비중이 들쑥날쑥 움직이는 것도 당연한 사실입니다. 방송과 촬영이 동시에, 그래서 실시간으로 대본이 만들어지는, 그래서 쪽대본이란 말이 상식이 되어버린 한국의 드라마 촬영 실정에서 다른 드라마에서도 흔히 일어나는 변경이긴 하지만 드림하이의 경우에는 그 진폭이 더 심한 편이죠. 가뜩이나 바쁜 스케줄을 소화하는 아이돌과 함께 하는 촬영이기에 그 일정은 촉박할 수밖에 없고, 이들 팬들의 반응 역시도 다른 시청자들보다 훨씬 더 민감하고 시시각각 변하니까요.

대세, 아이유의 폭풍 변신이 예고하는 것도 바로 이런 비중의 변화. 수지와 택연 중심의 이야기 구조에 색다른 첨가물이 더해진다는 예고입니다. 김수현의 열연과 그나마 안정적인 연기력을 보여주고 있는 은정의 악역연기로 겨우 아슬아슬하게 균형을 맞추고 있지만 이들 네 명의 갈등 구조만으로 극 전체를 이끌어 가는 것은 무리가 있거든요. 단순 구도를 벗어날 수 있는 또 하나의 카드. 아이유와 우영의 비중 증가가 필요한 것도 이 때문입니다. 대세의 힘이 이렇게도 빨리 영향력을 줄 수 있다는 신속함이 이 드라마의 특이한 미덕이기도 하구요.

그만큼 기대가 되는 변신입니다. 부족한 연기력과 캐릭터 소화 능력을 커버할 수 있는 것은 결국 이들의 스타성과 가수로서의 재능이거든요. 그들이 각기 부른 노래들과 무대 위에서의 모습이 더 큰 화제와 호평의 대상이 되는 것도 결국 시청자들이 기대하는 것 역시 출연자들 각각의 가수로서의 모습입니다. 그런 의미에서 가장 강력한 호소력을 줄 수 있는 등장인물은 역시 아이유거든요. 200일 동안 30키로 감량에 성공한 그녀의 등장은 이제 드림하이를 볼 강력한 재미가 생겨났다는 예고편입니다. 아이돌 천지의 가요계를 뒤흔들었던 것처럼 드라마에서도 아이유의 역습이 또 한번 시작된 것이죠. 사실 전 주인공들의 사각관계보다 아이유의 조미료 같은 등장이 훨씬 더 끌리거든요.


'사람들의 마음, 시간과 공간을 공부하는 인문학도. 그런 사람이 운영하는 민심이 제일 직접적이고 빠르게 전달되는 장소인 TV속 세상을 말하는 공간, 그리고 그 안에서 또 다른 사람들의 마음을 확인하고 소통하는 통로' - '들까마귀의 통로' raven13.tistory.com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