또다시 맞수 대결이 성사됐습니다. 늘 만날 때마다 색다른 재미를 선사해서 더욱 기대되는 매치, 한일전이 아시안컵 토너먼트 4강전에서 이뤄졌습니다. 두 팀 모두 나란히 조별 예선 성적을 포함해 3승 1무로 4강까지 올랐는데요. 과연 어느 팀이 74번째 맞대결에서 웃을 수 있을지 관심이 모아집니다.

지금까지 한국과 일본은 축구를 통해 73번 만났습니다. 그 가운데 절반이 넘는 40번이나 한국이 웃었습니다. 2000년대 초중반에 잠시 주춤했지만 2007년 아시안컵 3-4위전 이후에는 2승 3무로 5경기 연속 무패 행진을 달렸습니다. 하지만 일본 역시 1990년대 이후 급격히 성장하면서 아시아 축구에서 한국을 위협할 만한 팀으로 발돋움했습니다. 그 덕에 몇 차례 한국 축구의 발목을 잡으며 한국 내에 '위기론'이 고개를 들었습니다.

그러나 중요한 순간마다 웃은 팀은 단 한 차례를 제외하고는 모두 한국이었습니다. 1994년 미국월드컵 아시아 최종예선에서 미우라 가즈요시에게 결승골을 내줘 0-1로 패해 벼랑 끝에 몰릴 뻔 했던 적이 유일한 '옥의 티'였습니다. 그 외에 월드컵 예선, 그리고 아시안컵, 아시안게임 등 주요 국제 대회나 중요한 의미를 지닌 경기를 가질 때마다 웃은 팀은 늘 한국이었습니다. 이는 이번 아시안컵 4강전에서도 한국 팀의 승리를 기대해볼 수 있는 요인이기도 합니다.

▲ 지난해 5월, 일본 사이타마에서 열린 한일전에서 골을 넣고 세레모니를 하는 박지성 ⓒ연합뉴스
1954년 스위스월드컵, 그리고 32년이 지나 1986년 멕시코월드컵 본선에 오를 수 있었던 것은 모두 일본을 꺾었기에 가능했습니다. 또 1998년 프랑스월드컵 예선 3차전, 일본 도쿄 원정에서 만나 이민성의 중거리포로 '도쿄 대첩'을 완성한 경험도 갖고 있습니다. 예선에서 무려 3번이나 일본을 꺾은 한국은 기세등등하게 본선에 올라 아시아 최다 본선 진출국이라는 위업을 달성할 수 있었습니다.

아시안컵 역시 4년 전, 3-4위전에서 일본의 파상공세를 잘 막아낸 뒤 이운재의 선방으로 승부차기 승리를 거두며 이번 대회 본선 직행 티켓을 거머쥔 좋은 기억을 갖고 있습니다. 아시안게임에서는 1994년, 히로시마 대회 8강전에서 황선홍의 2골에 힘입어 3-2 승리를 거뒀으며 4년 뒤에는 예선에서 2-1 승리를 기록하며 한국 축구의 절대 우위를 보여줬습니다.

전임 허정무 감독 시절에도 좋은 경험을 갖고 있습니다. 지난해 2월에 열린 동아시아컵 때는 한국과 일본 모두 졸전을 거듭해 양 팀 감독이 '가시방석 자리'를 놓고 경기를 갖는다 해서 '단두대 매치'라는 타이틀로 경기를 가졌습니다. 팽팽한 경기를 펼칠 것이라는 예상과는 달리 한국이 경기 내내 일방적으로 몰아붙인 끝에 3-1 쾌승을 거두고 기사회생하며, 월드컵 본선을 앞두고 분위기를 반전시키는 계기를 만들었습니다.

이어 3개월 뒤, 월드컵 본선 직전에 열린 평가전에서는 박지성, 박주영의 연속골로 2-0 완승을 거두며 월드컵 16강으로 가는 데 상승세 발판을 마련한 계기가 됐습니다. 이 경기에서 골을 넣은 뒤 울트라 니폰 서포터를 향해 쳐다보며 당당한 세레모니를 펼친 박지성의 모습은 지금도 오래 회자되고 있습니다. 모두 적지에서 완벽한 승리를 거두고 월드컵 본선까지 상승세를 이어가는 원동력을 만들었다는 면에서 아주 중요한 승리였습니다.

비록 딱 한 번 '옥의 티'이기는 했어도 결과적으로는 마지막에 한국이 웃었던 1994년 미국월드컵 예선 전체까지 포함하면 일본 축구가 중요한 고비마다 한국을 넘어선 적은 단 한 번도 없었습니다. 공교롭게 당시 경기가 열린 장소는 바로 카타르 도하, 이번 아시안컵이 열리는 그 곳입니다. 일본 축구에는 '도하 치욕'으로 기억되는 그 곳, 반대로 한국 축구에는 '도하의 기적'으로 기억되는 그 곳에서 17년 만에 두 나라는 다시 중요한 순간에 만나게 된 셈입니다.

일본 축구, 아니 일본 전체에게 카타르 도하가 기억하기 싫은 곳을 만들어낼지, 조광래호 축구대표팀이 보여줄 짜릿한 그 순간이 벌써부터 기대됩니다. 예전의 영광, 그리고 재미, 감동을 모두 선사하는 74번째 한일전, 그리고 41번째 승리를 만들어낼 수 있을지 주목됩니다. 또 한번 '도하의 기적'을 꿈꿔봅니다.


대학생 스포츠 블로거입니다. 블로그 http://blog.daum.net/hallo-jihan 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세상의 모든 스포츠를 너무 좋아하고, 글을 통해 보다 많은 사람들과 공유하고 이야기하고 싶습니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