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장영] 일 아베의 경제 보복으로 국민들은 자발적으로 불매 운동을 시작했다. 쉽게 끝날 것이라는 기성세대들과 일본의 생각과 달리, 젊은 세대가 주축이 된 일 불매 운동은 더욱 가속화되고 있다. 일 관광이 급격하게 줄었고, 새롭게 근현대사 공부를 하는 이들도 늘기 시작했다. 알지 못했던 혹은 잊었던 역사를 바로 알려는 노력들은 반가운 일이다.

토착 왜구라 불리는 극우세력이 정체성을 드러내는 것은 어쩌면 자연스럽다. 이제 더는 토착 왜구들이 설 자리가 사라져 가고 있기 때문이다. 그들이 권력의 중심에서 버틸 수 있는 시간 역시 얼마 남지 않으니 최후의 발악처럼 행동하는 것도 당연한 일이다.

애국이라는 단어가 폄하되고 왜곡된 시절도 있었다. 애국이라는 단어를 사용하는 것 자체가 극우가 되는 것은 아닌가 하는 우려가 들 정도로 말이다. 하지만 아베로 인해 변화가 이어지기 시작했다. 건강한 애국을 통해 내 나라는 내가 지킨다는 국민의 자발성은 그래서 반갑다.

한국콜마 회장, '한국여성 극단적 비하 영상' 조회서 틀어 (JTBC <뉴스룸> 보도영상 갈무리)

이런 상황에도 납득할 수 없는 일이 버젓이 일어났다. 화장품 재료를 생산하는 한국콜마에서 상상도 할 수 없는 일이 벌어졌다.

"아베는 문재인 면상을 주먹으로 치지 않은 것만 해도 너무나 대단한 지도자다"
"베네수엘라의 여자들은 단돈 7달러에 몸을 팔고 있고, 곧 우리나라도 그 꼴이 날 것이다"

한국콜마 '월례조회'에서 윤동한 회장은 극우 유튜버의 영상을 시청하게 했다. 임직원 700명이 참석한 조회에서 "다 같이 한 번 생각해보자"며 튼 영상들이었다고 한다. 친일 친미와 반공을 기치로 한 그들의 가치관에 호응하는 이들도 있을 것이다. 수십만 명의 극우주의자들이 국내에 존재한다는 사실은 여러 경로를 통해 확인된 사실이다. 그리고 그런 자들을 돈벌이로 생각하며 극단적 발언을 일삼는 자들도 존재한다.

문 대통령을 때리지 않은 아베가 대단한 지도자라는 주장을 하는 자가 존재하고, 이를 회사 직원들에게 보도록 강요하는 회장은 무슨 생각을 하고 살아가는 것일까? 회장이라는 직함을 앞세워 임직원들에게 시청을 강요했다면 노동법 위반 소지도 있다. 윤 회장이 이 극단적 발언들에 동조하지 않았다면 이런 과감한 선택을 할 수는 없는 일이다.

"화장품업계 상황이 전반적으로 안 좋은 상황에서 일본 수출규제까지 덮치자 이 유튜버처럼 감정적 대응을 해서는 위기를 헤쳐나갈 수 없다는 의미에서 영상을 튼 것이다. 그 유튜버 생각에 동조해서 영상을 튼 것이 절대 아니다. '한번 생각해보자'는 말도 그런 의미에서 나온 것이다"

한국콜마 회장, '한국여성 극단적 비하 영상' 조회서 틀어 (JTBC <뉴스룸> 보도영상 갈무리)

논란이 커지자 한국콜마 측은 입장을 내놨다. 자신들은 그저 한일 관계에서 냉정함을 가지자는 취지에서 한 행동이라는 주장이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생각한다. 극우주의 발언이 한국콜마가 주장하는 냉정한 태도라고 인정한 것이나 다름없다. 그럼에도 문제의 유튜버 생각에 동조하지 않는다고 주장하는 것은 말장난에 불과하다.

"윤 회장이 한 유튜버의 보수 채널을 강제 시청하게 했고, 저급한 어투와 비속어, 여성에 대한 극단적 비하가 아주 불쾌했다"

강제 시청을 당한 한국콜마 직원들은 사내 익명게시판에 분노의 글들을 올렸다. 이런 상황을 직접 당한 직원들은 충격이 더욱 컸을 듯하다. 윤동한 회장은 임직원들이 모두 있는 자리에서 직접 자신의 입장을 밝혀야 할 것이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