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은행 자료에 따르면, 2009년 기준으로 한국의 국방비는 국내총생산(GDP) 대비 2.9%에 달하며 세계 12위를 차지한다. 올해 국방예산은 지난해보다 6.2% 늘어난 31조 4천31억원이다. 결코 적지 않은 금액이 국방비로 쓰이는 가운데, 난데없이 KBS가 국군 장병들을 위한 '발열조끼' 성금을 모금하고 나섰다.
복수의 KBS 관계자들에 따르면, 김인규 KBS 사장이 지난해 연말 예산안 날치기 때 발열조끼 예산이 통과되지 못했으니 KBS가 이를 마련해주자는 좋은(?) 취지에서 직접 아이디어를 제시했다. 'KBS 사장은 정부 산하 기관장으로서 새 정부의 국정철학과 기조를 적극적으로 구현하려는 의지가 있어야 한다'는 박재완 전 청와대 국정기획수석(현 고용노동부 장관)의 발언을 몸소 실천하고 있으니, 괜히 '특보사장'이라고 하는 게 아닐지어다.
발열조끼 생산공장에 카메라를 들이밀고, '철통경계'를 서고 있는 최전방 부대를 방문해 "북한 도발에 강력 응징"이라는 레퍼토리를 반복적으로 방송한다. 국가안보에 자동적으로 따라오게 마련인 '전국민 결집'도 당연히 강조됐다. 한 한나라당 관계자는 성금을 기탁하며 "(국민들이) 안보불감증에 빠져있다"며 불순한(?) 개인들을 탓하고, 직접 발열조끼를 걸친 개그맨들은 'KBS가 대단히 큰 일을 했다' '1월 21일을 발열조끼의 날로 정하자'고 호들갑을 떤다.
발열조끼만으로는 국군장병들을 위무하기 부족하다 판단했는지 '발열양말'까지 등장했으며, 국군음악대로 보이는 이들이 성금기탁자들을 향해 풍악(?)을 울려댄다. 이날 방송에 대해 박영선 언론연대 대외협력국장은 자신의 트위터(@happymedia)에서 "여름되면 아이스조끼도 모금해라"고 꼬집었다.
2시간여의 난리법석이 끝날 즈음, MC가 모금액수를 발표했다. ARS 모금, 성금기탁 등을 종합해 23억7천2백만원 정도가 모였단다.(14일부터 21일 현재까지) 언론사의 본분을 저버리고 열심히 뛴 탓인지 꽤 많이 모였다. 목표액 초과 달성에 김인규 사장은 이제서야 흡족한 웃음을 짓고 있을지 모를 일이다. 하지만 이 금액에는 삼성, 현대차, 대한항공, 신한은행, 롯데그룹, 두산그룹 등 대기업들의 억대 성금이 줄줄이 포함돼 있음을 감안해야 할 것 같다.
'국가안보'를 위해 대동단결하자는 뉘앙스를 끊임없이 전달하고 있는 이 방송, 하도 우스꽝스러워 보는 내내 웃었지만 마음은 한없이 불편했다.
국가세금으로 지급돼야 할 발열조끼를 왜 국민들이 성금 모아서 사줘야 할까? 세금으로 운영되는 국가가 '성금' 기부의 대상이 될 수 있는가? 그 많은 국방예산으로 군인들 발열조끼 하나 사줄 수 없단 말인가? 그런 상황이라고 해도 그걸 왜 공영방송사가 저렇게 난리법석을 떨며 나서는가? 그 의도는 과연 순수한 것일까?
발열조끼 성금 모금과 관련해 KBS 사측을 취재하면서 놀란 부분은, "왜 이런 좋은 일에까지 시비를 거느냐"는 사측의 반응이었다. '최전방에서 고생하는 군인들을 위해 발열조끼 성금모금하는 게 뭐가 나쁜 일이냐'는 모습에서 개인으로서의 합리적 의심은 찾아보기 힘들었다.
1차 발열조끼 성금모금 방송 이후 한 시청자는 KBS 시청자 게시판에서 "국방부 예산은 도대체 어디에 사용하고, 국민들 돈으로 성금을 모금하는 것인가"라고 물으며 "타당한 이유를 설명해 달라"고 요구했다. 이 시청자의 말마따나 KBS가 발열조끼와 관련해서 해야 할 것은 '모금 특별 생방송'이 아니라 '보도'를 통해 예산 삭감의 원인과 책임을 따져묻는 것일 테다.
사회의 중심축 역할을 해야 할 공영방송이 정권의 선전도구로 완벽하게 전락한 지금의 모습은, 비극이고 또 비극이다. 모금방송에서 한 개그맨은 발열조끼 모금의 정당성을 강조하기 위해 '1월 21일을 발열조끼의 날로 정하자'고 했겠지만, 1월 21일은 '다른 의미'에서 KBS 역사에 분명한 기록으로 남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