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6월 유튜브를 통해 '릴레이 카메라'라는 새로운 콘텐츠를 발표하며 화제를 불러일으킨 유재석X김태호PD 조합이 공식적으로 새 예능을 선보인다.

오는 27일 과거 MBC <무한도전> 방영 시간대에 첫 방송을 시작하는 MBC <놀면 뭐하니?>는 유튜브를 통해 큰 반향을 일으킨 '릴레이 카메라'의 확장판으로 '릴레이 카메라'에서 선보인 조세호, 유병재, 유노윤호, 딘딘 등이 이어간 릴레이 촬영 외에 다양한 콘텐츠가 함께 공개될 예정이라고 한다. <놀면 뭐하니?>는 이미 개설한 동명의 유튜브 채널을 통해 오랫동안 김태호X유재석의 새 예능을 기다린 시청자들과 만나고 있다.

유튜브 채널 ‘놀면 뭐하니?’에 공개된 릴레이 카메라

스케줄이 없는 날 "놀면 뭐하냐?"는 유재석의 한 마디에서 시작되는 예능. MBC <무한도전> 종영 이후 <무한도전> 시즌2 혹은 김태호PD의 새 예능을 기다려온 시청자들로서는 반가운 소식이 아닐 수 없다. 더욱 오랫동안 동시간대 정상 자리를 놓치지 않았던 <무한도전> 종영 이후 한때 지상파 예능의 자존심이라 불렸던 토요 저녁 예능은 '무주공산'이라는 말이 붙을 정도로 이렇다 할 화제작이 없었다.

중장년층을 위주로 꾸준히 시청률을 올리고 있는 KBS2 <불후의 명곡 전설을 노래하다>가 여전히 건재하지만, MBC와 SBS는 새 예능조차 내놓지 못하는 상황이었다. 토요 저녁 예능 시간대의 재건을 꿈꾸며 오후 6시 시간대에 도전장을 건넨 tvN <놀라운 토요일>도 있지만, <무한도전> 방영 당시의 경쟁 분위기는 현저히 시들해진 상태다.

유튜브 채널 ‘놀면 뭐하니?’에 공개된 릴레이 카메라

반면 각 방송사에서 주력으로 미는 예능 프로그램은 주로 금토일 심야 예능으로 자리를 굳힌 상황이다. <무한도전> 종영 이후 오랫동안 주말 예능에서 재미를 보지 못하고 있는 MBC는 <나 혼자 산다>(금요일 오후 11시 10분 방영), <전지적 참견 시점>(토요일 오후 11시 5분 방영)으로 예능 명가의 입지를 유지하고 있고, 일요일 오후 10시 35분에 방영하는 부동산 중개 예능 <구해줘! 홈즈>도 꾸준히 인기를 얻고 있다.

SBS는 20%대 시청률을 기록하는 <미운 우리 새끼>(일요일 오후 9시 5분 방영)를 필두로 <백종원의 골목식당>(수요일 오후 11시 10분 방영), <정글의 법칙>(토요일 오후 9시 방영), <동상이몽2-너는 내 운명>(월요일 오후 10시 방영) 등 인기 예능을 거의 밤 9시 이후 시간대에 배치하였다. 최근 SBS는 박나래, 이서진, 이승기, 정소민이 출연하는 새 예능 <리틀 포레스트>를 월화 심야예능으로 배치하는 파격 편성을 예고한 바 있다.

tvN, JTBC, TV조선 등 케이블, 종편도 주말 6~7시 편성보다 평일 혹은 주말 심야시간 편성을 선호하는 분위기이다. tvN의 간판이자 자존심 나영석 PD의 예능은 언제나 금요일 오후 9시 이후 시간대에 시청자들과 만나고 있으며, JTBC도 <아는 형님>, <한끼 줍쇼>, <냉장고를 부탁해>, <뭉쳐야 찬다-전설들의 조기축구(<뭉쳐야 찬다>)와 같은 인기 예능 모두 오후 9시 이후 시간대에 배치해 두었다. 1세대 걸그룹 핑클 완전체가 참여해 시작 전부터 화제를 모으는 JTBC <캠핑클럽>(7월 14일 첫 방영)도 SBS <미운 우리 새끼>가 오랫동안 정상을 지켜온 일요일 오후 9시 편성이다. 최근 <아내의 맛>, <연애의 맛>, <미스트롯> 등 연이은 히트 예능 배출로 관심을 받고 있는 TV조선은 평일 심야 편성을 고수하는 쪽이다.

<무한도전> 시절 유재석과 김태호 PD(사진=MBC)

이와 같은 예능편성 흐름 속에서 김태호X유재석 조합은 과거 <무한도전>이 왕좌를 지켜왔던 토요일 6시~7시 시간대 복귀를 선언하였다. 과연 김태호 PD와 유재석이 새롭게 선보이는 예능 <놀면 뭐하니?>가 한동안 주말 예능에서 주춤했던 MBC의 자존심은 물론, 오랫동안 무주공산으로 불리던 토요저녁 예능 시간대까지 살릴 수 있을까. 김태호 PD와 유재석의 조합만으로 기대를 모으는 MBC <놀면 뭐하니?>는 오는 27일 첫 방송을 시작한다.

연예계와 대중 미디어를 통해 세상을 보고자합니다. 너돌양의 세상전망대 http://neodol.tistory.com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