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전혁수 기자] 이데일리가 지난 2017년 한 경제지에서 성추행 논란을 빚어 언론계를 떠났던 기자의 입사를 추진하고 있다. 이데일리 노동조합은 구성원들이 느낄 불안감 등에 대해 사측에 설명을 했음에도 사측이 채용절차를 강행하고 있다며 반발하고 있다. 성추행 논란의 당사자로 지목된 A기자는 "2년 동안 많은 반성을 했다"며 이데일리 구성원들을 설득하겠다는 의사를 밝혔다.

지난 15일 이데일리 노조는 "성추행 논란이 있는 경력기자 채용에 대해 이데일리 노동조합은 강한 유감을 표시한다"며 "인사권이 아무리 경영진의 권한이라 해도 노사간의 신뢰를 깨고 조직이 흔들릴 수 있는 선택을 무리하게 해야 하는지 납득이 가지 않는다"고 밝혔다.

이데일리 노조는 "노조와 지회는 사전에 이익원 편집국장에게 A기자 채용시 이데일리 구성원들이 느낄 불안감 등을 설명하고 재고해줄 것을 요청했다"며 "그러나 국장은 노조와 지회의 우려를 심각하게 받아들이지 않고 추가적인 설득 노력 없이 채용 절차를 강행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이데일리 노조는 "이로써 국장이 그동안 강조하던 신뢰가 한순간에 무너질 위기에 직면했다"며 "정작 국장은 이데일리 구성원들을 신뢰하지 않고 있다고 여겨진다"고 말했다.

이데일리 노조는 "국장의 논리라면 경력기자 채용에 있어 어떤 논란이 있어도 능력만 좋으면 괜찮다는 것인가. 능력이 좋다는 판단은 누가 어떻게 객관적으로 내릴 것인가. 앞으로도 이처럼 납득하기 힘든 채용이 강행될 수 있다는 우려는 어떻게 해소할 것인가. 이데일리는 과연 어떤 가치를 추구해야 하는가"라고 반문하며 "이에 대해 국장, 사장 등 경영진의 책임있는 설명을 요구한다"고 촉구했다.

이데일리 노조는 이번 논란을 계기로 사내 성폭력 발생시 피해자 보호 절차를 명확히 정립할 것도 요구했다. 이데일리 노조는 "현재 성희롱 등 사례 발생시 직원들이 보호받을 수 있는 제도는 모호하다"며 "인트라넷 '성희롱 상담' 페이지에 올라온 사례를 경영지원실이 확인해 추후 조치한다는 게 전부"라고 지적했다. 이데일리 노조는 "상담, 조사, 가해자 분리, 피해자 지원, 성희롱 심의, 징계회부 결정 등 구체적 절차를 마련해 가동할 것을 요구한다"며 "특히 성희롱 관련 문제 발생 시 원스트라이크아웃 등 강력한 내부 제재 조치를 마련하기 바란다"고 촉구했다.

A기자는 "과거 벌어진 우발적 잘못에 대해 법적, 도의적 책임을 졌고, 피해자와 합의도 했다"며 "2년 가까이 반성도 많이 했다"고 고개를 숙였다. A기자는 "다시 기자로서 일을 해보고 싶었다"며 "숨기고 싶은 일이지만 이데일리 구성원들을 만나 사실관계를 설명하고 진정성을 보여주고 설득하려고 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