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전혁수 기자] 조선일보가 환경부와 공동주최해 시상하는 조선일보 환경대상 공모에 나섰다. 조선일보 환경대상의 상금은 나랏돈으로 지원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29일 조선일보는 2면 하단에 <조선일보 환경大賞 주인공을 찾습니다> 알림을 게재했다. 조선일보는 "'제27회 조선일보 환경대상'이 올해의 수상자를 찾는다"며 "조선일보 환경대상은 1993년 환경부와 조선일보사가 공동 제정한 국내 최초이자 최고 권위의 환경 부문 사회 공로상"이라고 했다.

2017넌 13일 오후 조선일보 미술관에서 열린 '제25회 조선일보 환경대상 시상식'(연합뉴스)

조선일보 환경대상은 NGO부문, 개인 부문, 기업 부문, 공공 부문, 교육 부문 등 5분야에 걸쳐 수상자를 선정하며, 수상자에게는 각 1000만 원의 상금과 상패, 환경부 장관 상장이 수여된다. 주최는 조선일보와 환경부, 후원은 한국환경공단이 하고 있다.

역대 조선일보 환경대상 수상자 면면을 살펴보면 특이한 점이 발견된다. 유독 군인, 지방자치단체에 대한 시상이 많다는 점이다. 지난 1993년 조선일보 환경대상이 만들어진 이후 25개 지자체와 9개 부대가 수상자로 선정됐다. 특히 10회 이후에는 거의 매년 지자체가 수상자 명단에 이름을 올리고 있다.

조선일보 환경대상 상금에는 나랏돈이 투입되고 있다. 환경부의 요청으로 후원에 이름을 올린 한국환경공단이 상금을 지원하고, 심사위원을 파견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한국환경공단 관계자는 "전체 상금이 얼마인지는 모르겠지만 상금을 지원하고 있는 것이 사실"이라며 "심사위원 중 일부로 참여도 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수상자를 선정할 심사위원 선정은 조선일보가 주도적으로 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한국환경공단 관계자는 "심사위원을 어떻게 정하는 지는 조선일보가 하는 것이기 때문에 우리가 정확히 알지는 못한다"며 "저희가 환경기관이기 때문에 명칭, 현금 후원도 하고 있으니, 책임 있게 대상자 선정에 참여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최진봉 성공회대 교수는 "나랏돈이 들어가는 시상에 조선일보 환경대상이라는 이름을 붙이는 것 자체가 부적절해 보인다"며 "만약 환경부가 상을 주려고 했다면 굳이 정치적으로 경도된 언론사를 끼고 시상을 할 이유는 없어 보인다"고 비판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