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전혁수 기자]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가 24일 '민생투쟁 대장정'을 내세운 장외투쟁을 사실상 마무리한다. 한국당은 여야4당의 선거제 개편, 공수처법 등 패스트트랙 지정에 반발해 장외투쟁에 나섰다. 이같은 행보에 대해 보수 결집을 이끌어냈지만 중도확장에서는 실패했다는 평가가 제기된다. 또한 투쟁 일정을 마친 한국당은 국회 복귀 명분을 찾지 못하고 있다.

이번 한국당의 장외투쟁은 지난 7일부터 진행됐다. 황교안 대표는 영남, 충청, 제주, 호남, 인천, 경기, 강원을 차례로 돌며, 패스트트랙 지정 반대 주장과 문재인 정부 비난에 열을 올렸다. 황 대표가 전국을 순회하는 동안 한국당 지지율은 리얼미터 여론조사 기준으로 30%대까지 올라섰다. 한때 민주당과 오차범위 내로 근접했다는 여론조사 결과가 나오기도 했다.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오른쪽)와 나경원 원내대표. (연합뉴스)

가시적으로 보이는 지표는 끌어올렸지만, 오히려 지나친 강경보수 행보로 중도 확장에는 실패했다는 한계를 드러냈다는 지적이 나온다. 엄경영 시대정신연구소 소장은 "리얼미터 조사를 기준으로 보면 30%대까지 한국당 지지율이 올랐다. 지지층 결집에는 효과를 본 것 같다"면서 "그러나 중도확장성의 측면에서는 숙제를 남겼다"고 지적했다. 엄 소장은 "강경보수 일변도의 결과"라고 분석했다.

한국당이 이번 투쟁으로 당장에 얻는 실익이 없다는 지적도 있다. 당장 한국당은 투쟁 일정 종료를 앞두고 국회로 복귀할 명분을 찾지 못하고 있다. 지난 20일 민주당 이인영, 한국당 나경원, 바른미래당 오신환 원내대표가 호프회동을 열고 국회 정상화 방안 논의를 했지만 뚜렷한 결과를 내지 못했다. 이 자리에서 패스트트랙 추진에 대해 민주당이 사과해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하지만 민주당은 의총에서 합법적 절차로 진행된 패스트트랙에 대한 사과는 없다는 입장이다. 국회 집기를 파손하고 회의 진행을 방해한 한국당 의원들에 대한 고발도 철회할 생각이 없음을 분명히 했다.

엄경영 소장은 "현재로서는 복귀 명분이 궁색한 상황"이라며 "정당이 장외투쟁을 할 때는 출구전략을 항상 고민해야 하고, 협상도 해야 하는데 한국당이 여러모로 준비가 미비했던 것 같다"고 말했다.

투쟁 과정에서 황교안 대표는 문재인 정부를 향한 '독재자', '김정은 대변인' 발언과 동성애 혐오 발언 등으로 도마 위에 올랐다. 지난 11일 대구에서 쓰레기 수거차에 탑승하는 과정에서 보호 장구를 착용하지 않고, 차량에 매달려 이동해 산업안전보건법, 도로교통법 위반 논란에 휩싸였다. 지난 12일 경북 영천 은해사에서 열린 부처님오신날 봉축 법요식에서는 합장 등 불교의식을 홀로 따르지 않아 종교 갈등 논란을 일으켰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